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and Vocabulary Ability Based on Children's Family Income / 김은지 ; 김명순 ; 손승희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 4

2. 연구도구 5

3. 연구절차 7

III. 연구결과 8

1.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의 차이 8

2.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어휘력의 차이 8

3. 가정의 소득수준별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어휘력간의 관계 9

IV. 논의 및 결론 9

참고문헌 13

Abstract 1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 어머니의 정서발달관련 신념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Korean Mothers' Emotion-related Beliefs about Children's Emotion : using CQR(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 합의적 질적 분석을 사용하여 신주혜, 정윤경 pp.1-26

보기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자기효능감, 양육스트레스 간의 종단적 관계 =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aring Knowledge, and Self-esteem and Parenting Stress of Mothers with a Child in Infancy 이정숙, 방영숙, 배장오 pp.27-42

보기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and Vocabulary Ability Based on Children's Family Income 김은지, 김명순, 손승희 pp.43-58

보기
놀이치료 진행단계에 따른 부모상담 내용 연구 = A Study on the Content of Parent Consultation according to the Stages of Play Therapy 조미영, 김광웅 pp.59-86

보기
탈북학부모의 자녀 학교교육참여 실태에 관한 연구 = North Korean Defector Parents' Perception of School Activities Participation 최희, 강현민 pp.87-100

보기
한부모 가정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시계열적 연구 = A Time Serial Study on the School Life Adjustment in Children and Youth from Single Parent Families : A Comparison with Two-Parent Families : 양부모 가정 아동·청소년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소진 pp.101-120

보기
여대생들의 출산 및 양육, 자녀가치관을 통해 살펴본 저출산에 관한 이해 = An Understanding of Low Fertility Examined through Childbirth and Parenting, Value of Child of College Women 김양은, 하지영 pp.121-140

보기
유아 성폭력 예방교육활동의 적용효과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pplying Effects of Prevention Education Activities on Infant Sexual Violences 최민수, 공양님 pp.141-158

보기
그림책 읽기 활동의 참여과정에서 나타난 베트남 다문화가정 부부들의 교육경험 분석 = Analysis on Educational Experiences of Vietnamese Multicultural Couples in Participation in Picturebook reading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방혜경 pp.159-180

보기
교사의 정체성 형성요소와 형성과정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 Qualitative Meta Synthesis of the Elements and Process of Teacher Identity Building 정순경, 손원경 pp.181-202

보기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ultural Competency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박은주, 이효림 pp.203-218

보기

참고문헌 (4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Emergent Literacy Ability and Writing Development 네이버 미소장
2 환경 인쇄물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음운인식, 읽기·쓰기 흥미 및 어휘발달에 미치는 효과 소장
3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 (2009).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지침서. 서울: 서울장애인 복지관. 미소장
4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and Phonological Awareness 소장
5 박주영 (2013). 부모의 문해 태도,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환경인쇄물 및 어휘력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6 보건복지부(2012). 저출산 고령화 정책; 보육·교육비 지원 확대. 보건복지부 웹 사이트 http://www.mw.go.kr에서2012년 1월 4일 인출. 미소장
7 손승희 (2012).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개발 및 유아의 연령과 부모 문해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차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미소장
8 신유정 (2005). 가정의 소득수준과 교실 문해환경이 아동의 인쇄물 개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미소장
9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간의 관계 소장
10 위스타트 (2016). 위스타트 주요사업. 위스타트 웹 사이트 http://www.westart.or.k에서 2016년 9월 2일 인출. 미소장
11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소장
12 최은영 (2010). 초기문해기술이 유아의 단어읽기와 단어쓰기에 미치는 영향: 연령 및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13 Differences in early literacy skills relating to age and family socio-economic status 소장
14 한나영 (2011). 저소득층 밀집지역에서 소득수준에 따른 만 4·5세 유아의 수용·표현 언어발달, 어휘력, 단어읽기비교: G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15 황현이 (2005). 가정의 소득 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논문. 미소장
16 Anderson, G., & Markle, A. (1985). Cheerios, mcdonald's and snickers: Bringing EP into the classroom. Reading Education in Texas, 30-35. 미소장
17 Anderson, A. B., & Stokes, S. J. (1984). Social and institutional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and practice of literacy. In H. Goelman, A. Oberg, & F. Smith(Eds.), Awakening to literacy. Exeter, NH: Heinemann. 미소장
18 Reliability optimization of coherent systems 네이버 미소장
19 Incidental Word Learning in Science Classes 네이버 미소장
20 Clay, M. (1975). What did I write? Exeter. New Haven: Heinemann Educational Books. 미소장
21 Environmental print and word reading 네이버 미소장
22 "N Spell My Grandmama": Fostering Early Thinking about Print 네이버 미소장
23 Gestwicki, C. (2014).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5th ed.). C.A.:Wadsworth, Cengage Learning 미소장
24 Children Write Their World: Environmental Print as a Teaching Tool 네이버 미소장
25 Goodman, Y. (1986). Children coming ti know literacy. In W. H. Teale & E. Sulzby, Emergent literacy. Norwood, NJ: Ablex. 미소장
26 Goodman, Y., & Haussler, M. (1986). Literacy environment in the home and community. In D. R. Tovey, & J. E. Kerber(Eds), Roles in literacy learning: A new perspective.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미소장
27 Goosby, B. J. (2003). The impact of poverty duration on youth behavioral and cognitive outcome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미소장
28 Harste, J., Woodward, V., & Burke, C. (1985). Language stories and literacy lessons. Portsmouth, New Hampshire: Heinemann. 미소장
29 Heath, A. (1994). Attainment and behavior of children. Oxford Review of Education, 20(3), 317-327. 미소장
30 Prereaders’ understanding of the function of print: Characteristic trends in the process 네이버 미소장
31 Environmental Print and the Kindergarten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32 Korat, O. (2005). Contextual and non-contextual knowledge in emergent literacy development: A comparison between children from low SES and middle SES communit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220-238. 미소장
33 The Impact of Environmental Print Instruction on Early Reading Ability 네이버 미소장
34 When Do Children Begin to Read: An Exploration of Four Year Old Children's Letter and Word Reading Competencies 네이버 미소장
35 McGee, L. M., & Richgels, D. J. (2011). Literacy's beginnings(6th ed.). M.A.: Pearson. 미소장
36 Miller, L. (1998). Literacy interactions through environmental print. In R. Campell(Eds.), Facilitating preschool literacy.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미소장
37 Access to Print for Children of Poverty: Differential Effects of Adult Mediation and Literacy-Enriched Play Settings on Environmental and Functional Print Tasks 네이버 미소장
38 Ninio, A. (1980). Picture-book reading in mother-infant and other maternal attitudes in two subgroups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 587-590. 미소장
39 Paratore, J. R., Melzi, G., & Krol-Sinclair, B. (1999). What should we expect of family literacy? Experience of Latino children whose parents participate in an intergenerational literacy project.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미소장
40 Stories, Coupons, and the "TV Guide:" Relationships between Home Literacy Experiences and Emergent Literacy Knowledge 네이버 미소장
41 Ramey, C. T., & Campbell, F. A. (1991). Poverty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cademic competence: The Abecederian experiment. In A. Huston(Ed.), Children read in poverty. NY: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42 Shaffer, G. L., & McNinch, G. H. (1995). Parent's perceptions of young children's awareness of environmental print. In W. M. Linek & E. G. Sturtevant (Eds.), Generations of Literacy: The seventeenth yearbook of the College Reading Association. Harrisonberg, VA: College Reading Association. 미소장
43 Literacy Concepts of Low- and Middle-Class Four-Year-Olds Entering Preschool 네이버 미소장
44 Teale, W. (1986). Home background and young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In W. H. Teale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pp. 173-206). Norwood, NJ: Ablex. 미소장
45 Using popular culture print to increase emergent literacy skills in one high-poverty urban school district 네이버 미소장
46 Vukelich, C., Christie, J., & Enz, B. (2012). Helping young children learning language and literacy:birth through kindergarten (3rd ed.). Boston, MA: Pearson. 미소장
47 Wells, G. (1986). The meaning makers: Children learning and using language to learn. Portsmouth, NH: Heinemann. 미소장
48 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