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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여성의 소비자거래역량 유형별 구매관련 특성분석 = Analysis of Purchasing Behavior of Adult Female by Consumer Transaction Competence / 홍은실 ; 성수행 1

[요약] 1

I. 서론 2

II. 선행연구고찰 3

1. 소비자거래역량 3

2. 소비자거래역량과 구매 관련 특성 5

3. 소비자거래역량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9

III. 연구방법 10

1. 연구문제 10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1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11

4. 자료분석방법 12

IV. 연구결과 12

1. 소비자거래역량에 따른 성인여성소비자의 유형분류 12

2. 성인여성소비자의 소비자거래역량 유형별 구매 관련 특성분석 14

V. 결론 및 제언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대학생의 소비자 역할태도 및 예약부도관련 특성에 따른 예약부도에 대한 소비자교육 요구 연구 = A Case Study on the Needs of Consumer Education Regarding No-Show Based on Consumer Role Attitudes and No-Show-Related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류미현 pp.15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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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한 정보요구의 영향요인 연구 =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Information Needs for Sharing Economy Service 이영희, 류미현, 이승신 pp.179-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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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된 동의가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의도와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Informed Consent on Young Consumers' Willingness to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and Intention to Use Location-based Mobile Commerce : 20대, 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진명, 나종연 p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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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탐색연구 =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TV Home Shopping : A Comparison between TV Home Shopping Mania & General Housewives : TV홈쇼핑 마니아주부와 일반(구매단절)주부 비교를 통하여 김태은, 양세정 pp.2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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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가계의 경제생활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of Economic Condition in Rural Households 박주영, 최윤지, 신효연, 신동호 pp.5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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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소비자역량과 자기결정성이 소비자만족과 조기해지의향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Consumer Insurance Capability and Self-Determination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Early Lapse Intention on Savings Insurances : 저축성 보험상품을 중심으로 김소연 pp.7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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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여성의 소비자거래역량 유형별 구매관련 특성분석 = Analysis of Purchasing Behavior of Adult Female by Consumer Transaction Competence 홍은실, 성수행 pp.10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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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SNS 이용행동과 소비자문제 = SNS Using Behavior of Adolescents and Its Consumer Problem : Focused o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Using SNS : SNS를 이용하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은희, 조향숙, 이유나 pp.129-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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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합리성추구, 유행추구, 과시추구성향이 국산 및 수입유명상표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구조분석 = The Effects of Consumer's Rational, Fashion-Oriented, Demonstrative Purchase Behavior on the Korean Famous Brand and Imported Famous Brand Purchase Behavior 허경옥 pp.249-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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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의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의식 및 기능 연구 = Study on the Financial Consumer's Personal·Social Consciousness and Skill : Suggestions for Improving Effectiveness of Financial Education : 금융교육의 실효성 증진을 위한 제언 이의선 pp.203-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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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부머 세대의 소득 및 자산 결합분포 특성 분석 = Characteristics Analysis on the Joint Distribution of Baby boomer Household Income and Wealth 김민정 pp.225-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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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어 분석을 통한 소비 트렌드의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Consumption Trends Using Neologism Analysis 이준영, 이제성 pp.269-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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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미옥, 이승신(1998). 소비자 정보탐색 요소에 따른 소비자 만족, 대한가정학회, 36(5), 29-46. 미소장
2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Decision to Purchase Cosmetics by their Consumption Propensity 소장
3 강재정(2000). 인터넷 상거래의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술저널, 14, 179-202. 미소장
4 곽준식, 신병철(2007). 제품지식이 판촉효과에 미치는 영향 - 가치인하적 판촉과 부가가치적 판촉을 중심으로 -.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3. 미소장
5 고은주, 김경훈, 박진아(2010). 소비와 트렌드. KAMS. 미소장
6 Study on Differences of Consumer Values Among Adolescent Consumers Groups 네이버 미소장
7 A Study of Direction for Consumer Education Program of the Elderly in Cheju - the 1st one, on the focus of Consumer Capacity - 소장
8 공정거래위원회(2008). 소비자역량지수 개발 및 산출 (2008. 6.2. 보도자료). 미소장
9 김균(2007).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행동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0 김동기, 이용학, 이성호(2003). 신 소비자행동. 서울 : 박영사. 미소장
11 김동호(1996). 소비성향 측정도구의 개발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2 The Difference of the satisfaction level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 of Cosmeceuticals - focusing on whitening, sun screen, anti-aging cosmetics - 소장
13 김민정(2007). 여성소비자 정보탐색유형별 화장품 구매성향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 논문투고 규정 네이버 미소장
15 A Study on Consumer Competency and Post purchase Behavior for the Well-being commodities 소장
16 김영신, 강이주, 이희숙, 정순희, 허경옥(2011). 새로 쓰는 소비자의사결정. 미소장
17 Transactions : The Effects of Sujective Knowledge on Information Search and Evaluation Rules for Apparel Products 소장
18 김은주(2010), 미혼 직장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소비 행동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9 Articles : A study on User Behavior and Satisfaction by Different Consumer Types in Consumer Evaluation Site 소장
20 김정희(1996).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탐색내용- 지속적 탐색과 구매 시 탐색의 과제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1 김효정(2008). 경남 및 부산지역 성인의 소비자능력에 관한 연구. 인제농촌, 제2호, 31-43. 미소장
22 김정현(2011).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척도 및 지수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Prior Knowledge of the Cosmetic Brand and Model on Consumer`s Belief Bias of Advertising Message, Evaluation of Brand, and Impulse Buying 소장
24 A Study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about Electronic Commerce : By the Medium of Consumers' Positive Expectation 소장
25 소비자 제품지식과 제품속성의 중요도에 따른 정보탐색 소장
26 A Study on purchasing, consumption and disposing skill of Adolescents and Related Variables 소장
27 박운아, 이기춘(1988). 소비자태도와 소비자역할수행에관한 연구. 6(1), 39-50. 미소장
28 Relationships among Shopping Orientation, Shopping-mall Characteristics,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Online Market of Cosmetics 소장
29 박혜영(2010). 디지털재화 소비자의 소비자역량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0 박현진(2010). 성인남성의 피부지식과 화장품 구매성향에 따른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피부비만관리학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1 박효원, 김용숙(2004). 신세대 여성의 소비성향에 따른화장품 구매, -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 한국복식학회, 54(6), 59-73. 미소장
32 배순영, 천현진(2010). 2010 소비자역량의 측정 및 평가. 한국소비자원. 미소장
33 배주희(1987). 여성용 화장품의 구매동기와 관습에 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4 The Effect of Consumer Knowledge, Money Attitude and Consumption Values on Rational Consumption Behavior in Adolescent 소장
35 Developing Standards for Measuring Consumers' Ability of College Student: Focus on the Consumer Education Effects 소장
36 A Study for the Consumption Competencies According to the Shopping Value Types of College Students 소장
37 손상희, 김경자, 나종연, 최신애(2010). 녹색소비역량의구성 체계와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연구, 6(3), 95-119. 미소장
38 소비자 관여도와 지식수준이 의류제품 충동구매와 구매 후 인지반응에 미치는 영향 소장
39 손지연, 이경아(2014). 2014 한국의 소비자역량지표.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 14-02. 미소장
40 신민경(2004).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위험지각이 소비자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 -의류구매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1 심은경(2008).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선호도 및 구매결정요인,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2 Perceived Risk of Internet Shopping Mall Brand Consumers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and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Intention 소장
43 양시윤(2011). 친환경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4 오연수(2014), 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 48(5), 55-59. 미소장
45 Influence of Consumer Knowledge to Repurchase Intend of Complaining Consumer 소장
46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소비자 관여에 따른 의류제품 및 웹 서비스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47 이기춘, 양세정, 천경희, 김소라, 권혜진(2007). 소비자역량지수 개발 및 산출연구. 공정거래위원회 연구보고서. 미소장
48 이나겸(2011). 여성의 가치의식 유형별 뷰티태도와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9 Transactions : A Study on Shopping Orientation and Post-Purchase of Cosmetics 소장
50 이민희, 홍은실(2014). 여성소비자역량의 영향요인 및 유형별 특성분석 : 결혼여부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2(1), 43-61. 미소장
51 이박혜경, 이재경, 조영미, 민가영, 박홍주(2007). 여성학-여성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또 다른 세상. 서울: 미래 M&B. 미소장
52 이웅섭, 송우리, 김선아(2016). 대학생 소비자의 신발제품 구매성향 분석 연구.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학술저널, 15(1), 51-60. 미소장
53 이지연(2005). 의류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식수준과 관여도에 따른 정보처리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29(8), 1125-1135. 미소장
54 이학식(2006). 소비자행동. 서울:법문사. 미소장
55 한국마케팅연구원 편집부(2003). 21C 시장변화에 도전승리하는 새통합마케팅 전략전술. 한국마케팅연구원. 미소장
56 이아람, 유태순(2010). 패션 아울렛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브랜드 충성도 및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식학회, 60(2), 114-129. 미소장
57 이윤경, 박나리, 박재옥(2007). 케이블 TV홈쇼핑 의류제품 구매자의 제품지식과 마케팅요인에 따른 충동구매의 차이.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60-163. 미소장
58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and Consumer Knowledge on Online Information Search Patterns and Consumer Confidence 네이버 미소장
59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6).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미소장
60 정수아(2009). 방문판매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1 정효원(2011). 라이프스타일과 구매점포 유형 및 레이블활용도에 따른 화장품 평가기준과 만족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62 The evaluation of consumer competenc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ccording to the participation/nonparticipation in consumer education -Focused on the consumer education program provided by the consumer protection organization in Kyungman region- 소장
63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nsumer Competency and Clothing Satisfaction, and Clothing Consumer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 소장
64 지연(2013). 20, 30대 한국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화장품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과 재구매의도.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5 진홍근(2008). 매장요인, 소비자만족도, 그리고 소비자사전태도와의 관계,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및 보고서, 2008, No.11. 미소장
66 채세연(2012). 화장품 구매 시 최종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구매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7 최미옥, 최수경(2008). 여대생의 쇼핑성향에 따른 화장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 8(1), 117-133. 미소장
68 사전지식 및 관여도가 소비자의 신념불일치에 미치는 효과 소장
69 한지혜(2013). 인스턴트 원두커피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0 황경의(2016).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1 Role of Search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ternal Consumer Information Search and Prior Knowledge 소장
72 황정인(2009). 소비자의 생활주기, 의류제품 경험에 따른주관적 지식이 정보탐색 및 속성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3 Consumer information competency of contemporary consumers 소장
74 Comparison of Consumer Empowerment Index between Korean and Chinese Young Adult Consumers 소장
75 Avivah Wittenberg-Cox & Alison Maitland, 전제아 역(2009), 넥스트 이코노믹 트렌드: 경제 권력은 어디로 이동하는가. 서울: 더난출판사. 미소장
76 External Search Effor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네이버 미소장
77 Bowe, C.(2007). What is consumer Literacy and why does it matter? UK Office of Communications. February 2007. 미소장
78 Socialization effects of retail work experience on shopping orientations 네이버 미소장
79 Toward a Model of the In-Store Purchase Decision Process: Consumer Use of Criteria for Evaluating Women's Apparel 네이버 미소장
80 Fiske, S. T., Kinder, D. R., & Larter, W. M.(1983). The novice and the ewpert: Knowledgebased strategies in political cogn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19(4), 381-400. 미소장
81 Francis, J. J., Eccles, M. P., Johnstone, M., Walker, A., Grimshaw, J., Foy, R., Kaner, E., Smith, L. and Bonetti, D.(2004). Construction Questionnaire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Manual for Heanth Services Researcher, Centre for Health Services Research. 미소장
82 Holland, E. P.(1976). Principles and methods of social psychology. New York : Ow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83 Jenkins, M., & Dickey, L.(1976). Consumer types based on evaluative criteria underlying clothing decisions,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4: 150-162. 미소장
84 Consumers' Conceptualization of Apparel Attributes 네이버 미소장
85 Consumer Acumen: Augmenting Consumer Literacy 네이버 미소장
86 A Methodology for Profiling Consumers' Decision-Making Styles 네이버 미소장
87 Familiarity and Its Impact on Consumer Decision Biases and Heuristics 네이버 미소장
88 Product Literacy and the Economics of Consumer Protection Policy* 네이버 미소장
89 Payne, J. W.(1976). Task complexith and contignent processing in decision making: An information search and protocol analysis, Organizational Behavoir and Human Performance, 16(2), 366-378. 미소장
90 Retrieval of attitude-relevant information from memory: Effects on susceptibility to persuasion and on intrinsic motivation.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