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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문화예술교육의 학술담론을 이해하기 위해 2002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연구논문 266편을 분석했다. 연구를 통해 연구주제 및 내용에 대한 양적 분석을 수행하여 시기별 흐름을 파악함은 물론 현재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학술 지형을 그려내고, 문화예술교육의 당면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연구 결과 첫째, 문화예술교육 연구는 관련법의 제정,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과 학회의 신설 등에 따라 연구의 수와 내용적 다양성이 증가하는 경향이 분명히 드러났다. 둘째, 연구 주체 학문 분야는 예술학과 교육학을 비롯해 매우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가 수행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연구 분야의 학술적 논의가 수렴, 종합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내용적으로는 문화예술교육 연구가 사회적 요구를 민감하게 수용하면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차원에서 정책연구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과교육론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연구가 수행되어왔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한국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경우 이론적 기반이 취약할 뿐 아니라 이론적 쟁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탐구되지 못하고 있었다. 그 보다는 새로운 정책적 이슈에 따라 관련 연구가 수행되는 경향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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