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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을 지칭하는 메세나(mecenat)는 고객, 이해관계자, 지역사회와 더불어 기업문화 강화는 물론 사회공헌과 문화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면서 단순 예술후원이나 협찬의 개념을 넘어 기업 경영의 다양한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전략적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내 조직원들에게 미치는 조직의 메세나 관심 및 조직원 참여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 기업 임직원 438명을 대상으로 조직과 개인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가 조직원들의 메세나 활동 참여도를 통해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메세나에 대한 조직의 관심이 높을수록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관심도가 높은 직원의 메세나 참여도가 높았으며, 결국 조직 신뢰와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같은 분석결과는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조직문화 강화에 효과적이며, 단순히 기부나 후원활동이 아니라 내부 조직원의 관심과 참여와 함께하는 능동적인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Mecenat is a company support to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It has developed as not only a patronage of the arts but also a strategic method for a business performance and a company's influence. And mecenat has impacted on customers, interested parties, local communities, and corporate culture. This study analyzes how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interests and participation on Mecenat activities affect organizational trust, commitment, and loyalty. As a result of surveys from 438 employees, there would be a pro rata increase in an employee'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Mecenat, if organizational interest goes up. The interest also affects trust in organiz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mployee loyalty in a positive method. The result clearly indicates necessity of company's support for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and importance of changing company's perspectives. Hence companies would be recognized that supporting Mecenat activities would strengthen organizational culture.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건강의식과 유희성이 체감형 피트니스 게임수용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Health Consciousness and Playfulness on Intention to Use Tangible Fitness Game : Extended TAM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장한진, 노기영 pp.1-11

영상매체를 활용한 전문대학생들의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 효과 = Effects of Personality Virtues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Media for College Students 진은희, 김훈희 pp.12-24

Investigating the Function of Backchannel Tokens, uh, um(uhm), and and hm as a Positive Influence in Second Language Learning = 백채널 토큰 uh, um(uhm), and, hm 이 제2외국어 학습에서 미치는 순기능의 연구 SungKwan Kang, Hyong Joseph Chon pp.25-38

효율적인 문헌 분류를 위한 시계열 기반 데이터 집합 선정 기법 = Time-Series based Dataset Selection Method for Effective Text Classification 채영훈, 정도헌 pp.39-49

대전도시철도의 열차 지연운행 분석연구 = Analysis of Train Delay in Daejeon Metro 권영석, 이진선 pp.50-57

아토피 피부염 환아의 보완대체요법 이용 실태 =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on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김채봉, 김규상 pp.58-68

농업보조금 지원사업의 만족도 및 재신청의사에 미치는 영향요인 = Factors of Satisfaction and Re-application Intention for Agricultural Subsidies Project : Focusing on the Recognition of the Pig Farms in Jeju : 제주특별자치도 양돈농가의 인식을 중심으로 고권진, 김경범 pp.69-79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선택과정에서 전자적 구전의 효과 = The Effects of E-WOM in Selecting the Mobile Application 이국용 pp.80-91

아미노산 반응 시약을 이용한 의복 안쪽에서의 족적 현출 = Enhancement of Footwear Impressions on Inner Clothes by Amino Acid Staining Reagents 기진영, 김다은, 김청, 신은영, 유제설 pp.92-99

학교 밖 청소년 현장전문가의 활동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Meaning of Services based on Practitioner's Experiences : With Practitioners for Out-of-School Youths 박병금 pp.100-112

암 생존율에 대한 한국 대중의 인식과 역학적 사실 사이에서 발생하는 불일치 = Discrepancies Between Public Perceptions and Epidemiological Facts Regarding Cancer Survival Rate in Korea : An Online Survey : 온라인 설문을 중심으로 김재우, 강정규, 김성호 pp.113-119

비확장성 요관결석에 대한 컬러 도플러의 유용성 = Usefulness of Color Doppler for Non-dilatational Ureteral Stone 심현선 pp.120-128

사회복지사 이직 의사 영향 요인 = Influential Factors for the Turnover of Social Workers : Focusing on Comparisons between Social Workers and Others : 사회복지사와 비사회복지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최영광, 전동일 pp.129-136

Kinect 디바이스에서 피부색과 깊이 정보를 융합한 여러 명의 얼굴 검출 알고리즘 = Face Detection Algorithm using Kinect-based Skin Color and Depth Information for Multiple Faces Detection 윤영지, 진성일 pp.137-144

조직의 메세나 관심이 내부 조직원의 메세나 관심도와 참여도 및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Mecenat Interests on Individual Mecenat Interests, Participation, Organizational Trust, Commitment, Loyalty 주순이, 김보영 pp.145-156

피터 줌터의 건축에 나타나는 물성의 감성적 표현 특성 분석 =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Materiality Expressed on Peter Zumthor's Projects 류호창, 김석영 pp.157-165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f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in the Reemployment Process : Focusing on The Experience of Career-interrupted Women and Recruiters : 경력단절여성과 채용담당자가 경험한 어려움을 중심으로 박은주, 전형미 pp.166-182

흡연 부스 디자인의 선호도 조사 연구 = A Study on Preference of Smoking Booth Design 양근영 pp.183-192

디지털 극영화 화면분할(Split Screen)의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적 특성에 대하여 = The Characteristics of Spectacularity and Narrative in Digital Fiction Film Split Screen 장미화, 문재철 pp.193-200

DEA 모형의 변별력 평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Discrimination Evaluation of DEA Models 박만희 pp.201-212

공공기관의 경영자 교체유형과 이익조정 행태와의 관련성 = Earnings Management Associated with Types of CEO Turnover in Public Institutions 장지경 pp.213-221

국악장단을 이용한 음악치료가 치매노인의 상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Music Therapy Using Korean Traditional Rhythmic Modes on the Upper Extremity Function of Elderly People with Dementia 주민애, 박혜영 pp.222-232

AHP 기반의 비즈니스 실행 편의성 평가요소의 가중치 결정과 경제단위별 종합 순위 분석 = Determination of Weights for Components in Evaluating Ease of Doing Business Based on AHP and Analysis of Aggregate Ranks of Economies 김형도 pp.233-241

준고령자의 재취업결정요인 분석 = Facters Influencing Re-employment of the Semi-Aged workers in Daegu Metropolitan Area :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양혜진, 김한곤 pp.242-261

임상실습 경험에 따른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의 '행복한 의사' 개념 인식 비교 = Comparison of the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Perception Structure about 'Happy Doctor' by Clerkship Experience 유효현, 신세인, 이준기 pp.262-269

서비스 대기시간에서 사용자 경험의 의미와 서비스 디자인 원칙 = Meaning of Waiting Experience and Principles of Service Design 권오균, 김현영, 김보명, 이지인, 하태훈, 이인성, 김진우 pp.270-286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성 언어게임의 개발 및 적용 가능성 탐색 = Developing and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Serious Language Training Game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이태수, 김연표 pp.287-298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Justice on Work Engagement=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 공정성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 심리적 계약위반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Chae-Yoon Bae, Je-Goo Shin pp.299-336

시민들의 소통 플랫폼으로서 서울시 지하철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합한 콘텐츠 및 인터랙션 연구 = Content Types and Interactions Suitable for Digital Signage at Seoul Subway Stations as a Communication Platform for Citizens 강민정, 윤주현 pp.337-350

실시간 기상 빅데이터를 활용한 홍수 재난안전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lood Disaster Safety System Using Realtime Weather Big Data 김연우, 김병훈, 고건식, 최민웅, 송희섭, 김기훈, 유승훈,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pp.351-362

리더-구성원간 교환관계(LMX)의 질 향상을 통한 조직구성원들의 창의성 및 업무성과 제고 과정 탐색에 관한 연구 = The Impact of Leader-Member Exchange(LMX) on Employees' Creativity, and Task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formation Sharing and Job Involvement 김정식, 용석현, 류기동, 성영목 pp.363-377

대한민국 성인에서 대사증후군, 비타민 D 및 뇨 중 미세알부민의 관련성 = The Association of Metabolic Syndrome and Vitamin D and Urine Microalbumin in Korean Adults 윤현, 이건우, 고재성, 김광욱 pp.378-386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사회적 기업 이해 = The Understanding of a Social Enterprise from the Christian Perspective : Focused on a Missional Church : 선교적 교회를 중심으로 봉원영 pp.387-401

통증사진에 대한 반복적 통증평가가 의대생의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Repeated Pain Measurement to Injury Pictures on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in Medical Students 이상권, 천경주, 장철훈, 김성수 pp.402-411

K-Pop과 실용음악의 상호보완적 역할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Cooperative Roles between K-Pop and Applied Music 류은주 pp.412-425

온라인베팅 확대허용 및 불법 온라인베팅 축소방안에 관한 인식 차이 = The Difference of Awareness Level on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Permitting Online Gambling's Expansion : Focused on Gambling Users, Gambling Addicts, and General Population : 이용자, 중독자 및 일반인의 인식 비교 김주연, 최현주, 안경모 pp.426-435

중국 웹보드 게임 정책 분석 = The Analysis for Web-board Game Policy in China : The Case Study for 'Bianfeng' Game : '비엔펑' 게임사례를 중심으로 송승근 pp.436-443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갤럭시키즈> 제작 사례 연구 = Case Study on Production for Stop-motion Animation "Galaxay[i.e. Galaxy] Kids" 김탁훈, 박진완 pp.444-454

대학생의 미용성형수술 수용성 영향요인 =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of Cosmetic Surger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김영아, 채덕희, 김현례 pp.455-464

자연구조개념 주제의 창의융합조형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동향분석 =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 for Development of Creative Convergent Formative Education Program of Natural Structure Concept 최한희, 임경란 pp.465-474

EAP 전문 코퍼스를 활용한 유아교육 전문 어휘 추출 = Extracting Technical Vocabulary Lis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Using EAP Specialized Corpus 이제영, 안종기, 이지은 pp.475-484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1995-2016년 = Analytic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Recycling of Construction Wastes, 1995-2016 이지윤, 김영주 pp.485-495

시청자를 위한 지상파 UHD TV의 정책적 쟁점 연구 = A Study on the Policy Issue of the Terrestrial UHD TV for Viewers : Concentrating on the Problem of the Direct Reception of Terrestrial Broadcasting : 지상파 직접수신 문제를 중심으로 김희경 pp.496-506

유흥업소 여성종업원의 죽음에 대한 태도가 자살충동억제의지에 미치는 영향 = Korean Hostess' Attitudes toward Death and its Effects on Their Capacities to Resist Suicidal Impulses : Comparative study of Korean Hostess Working at the Room Salon and Bar : 룸살롱과 바 여성종업원 태도 비교조사 김유리, 한흥식, 제민지, 천경주, 장철훈, 김성수 pp.507-521

노인의 성별에 따른 배우자 폭력 피해 경험과 우울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Partner Violence and Depression by Gender in the Elderly : Based on 2015 the Korean Welfare Panel Study : 2015년 한국복지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김민주 pp.522-531

유명인을 이용한 제품 애칭화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et Naming Types Using Celebrity Endorser 김혜진, 조창환 pp.532-549

Explicating Personal Health Informatics Experience = 퍼스널 헬스케어 디바이스 사용자 경험 연구 Dong-Hee Shin, Hoyoun Cho pp.550-566

문화적 양극화, 탈북자 토크쇼, 정체성 혼란 = North Korean Defectors, Talk Shows, Dialogue and Discourses : A Dialogue and Discourse Analysis on TV Talk Shows with North Korean Defectors in South Korea : <이제 만나러 갑니다>와 <모란봉 클럽>에 대한 담화 및 담론 분석 강민경, 백선기, 남시호 pp.567-584

역할 창조를 위한 스타니슬랍스키 학파의 관찰훈련 연구 = Observation Training Research of Stanislavski School for Creating the Role 하병훈 pp.585-593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부담이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giving Burden of a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 on Marital Conflict :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Activities : 사회적 지지체계와 사회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선원 pp.594-610

Impact of Unmet Expectations on Manager's Job Burnout = 관리자의 기대불일치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 과다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role of Overcommitment Eung-Kyun Shin, Sang-Jin Oh pp.611-633

소설의 영화화를 위한 영상 언어 연구 = Cinematic Language for Novel Adaptations : A Case Study of <The Kirishima Thing> : <키리시마가 동아리활동 그만둔대>를 중심으로 황우현 pp.634-661

모바일 P2P환경에서 제한적인 자원을 고려한 신뢰성 판별 기법 = Trust Discrimination Scheme Considering Limited Resources in Mobile P2P Environments 최민웅, 고건식, 전현욱, 김연우,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pp.662-672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인과모형 연구 = A Causal Model of Life Satisfaction among the Elderly Person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Social Participation Activities : 유형별 사회참여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허준수, 조승호 pp.673-691

학교에서 발생한 상습·반복적 성범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Habitual or Repeated Sexual Offenses in School 박미랑, 박지선, 손현희 pp.692-700

대중문화 텍스트에 관한 SNS 비평 담론 연구 = The Discourse Research on Pop Culture Text through SNS : Focused on the Difference in Aesthetic Interpretation of IU's Song <Zeze> : 아이유 <Zeze>를 둘러싼 미학적 해석의 차이를 중심으로 우지혜, 백선기 pp.701-717

1인 가구의 경제적 노후준비와 삶의 만족도 연구 = Study on Financial Preparation for Aging and Life Satisfaction of Single Household : Comparing Single to Married Household : 미혼과 기혼 비교를 중심으로 서명희, 김영희, 이현옥 pp.718-727

노인직업능력개발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 Exploring Development Directions of Lifelong Educational Program 김정민 pp.728-739

각자된 글자의 형태적 시각화를 이용한 금석문 판독방법 = The Epigraph Reading Method using a Visualization Technique based on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Letters 최원호, 고선우 pp.740-749

영화 <인천>(1981)에 관한 평가와 관객의 인식 양상 = Evaluation of Hollywood and Recognition of Audience on Incheon(1981) 김종국 pp.750-758

참고문헌 (5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n Influence of Corporation Image by Corporate Mecenat in Contents Maketing 소장
2 민민식, 메세나 활동을 통한 브랜드 구축 사례, 오리콤 브랜드 저널, 2002. 미소장
3 이인택,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현대카드사메세나 활동 분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미소장
4 윤민영,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기업명성 및 소비자의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미소장
5 The Effects of Cultural Marketing on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nd Commitment 소장
6 Does CSR Enhance Organization Commitment? 소장
7 기업 브랜드의 메세나 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 연구 : 동일시 이론의 적용 소장
8 오유민, 기업의 메세나활동이 브 자산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미소장
9 양현미, 윤용중, 김소영, 강명국, 곽영식, 기업메세나 운동의 효과분석, 한국문화 정책개발원, 2002. 미소장
10 P. Thompson and R. Speed, “Determinants of sports sponsorship respons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Vol.28, No.2, pp.226-238, 2000. 미소장
11 박강희, 문화마케팅의 구성차원이 러브마크와브랜드애호도,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기업아이덴티티와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3. 미소장
12 The Influence of Cultural Management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Organizational Outcomes 네이버 미소장
13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mployee—Company Identification 네이버 미소장
14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Corporate Citizen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15 CSR활동의 내부 마케팅 효과 연구 : 기업명성과 임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소장
16 J. Durand, Business and Culcure in Brazil, In Arts and Busines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Sponsorship, R. Martorella(ed.) Westport :Praeger, 1996. 미소장
17 류미애, 박옥련, “문화마케팅 관심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및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연구, 제31권, 제1호, pp.1-21, 2012. 미소장
18 The Influence of the Survivors` Emotional Responses toward Workforce Downsiz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aking Charge Behavior 소장
19 An investigation of positive affect, prosocial behaviors and service quality 네이버 미소장
20 CSR활동의 적합성과 CSR연상 : 종업원 동일시를 중심으로 소장
21 The Effect of Leisure Activity on We-ness and Job Stress of Workers 소장
22 The company-cause-customer fit decision in cause-related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23 The Effects of Employee Attitudes on Workplace Charitable Donations 네이버 미소장
24 H. Tan and C. Tan, “Toward the ifferentiation of Trust in Supervisor and Trust in Organization.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Vol.126, No.2, pp.241-261, 2000. 미소장
25 Structural Causality of Governmental Organizational Cultures, Justices, and Citizenship Behaviors: Involving mediate effects of Trust 소장
26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정당성 인식이 종업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CEO의 비전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27 김광우,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종사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 이미지조직신뢰 그리고 직무성과의 매개 역할,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미소장
28 A The Effect of Airline’s Culture Marketing to the Corporate Image and Relationship-Persistence Intentions 소장
29 The Influence of Job Engagement on Customer-Orientation: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Trust 소장
30 The Relationships amo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ust in Organization,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Members' creativity in ICT Sector 소장
31 판매원의 대인애착성향과 관계신념, 적응적 판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소장
32 A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Administrative Staff in Healthcare Organization 소장
33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몰입도와 조직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34 Self‐categorization, affective commitment and group self‐esteem as distinct aspects of social identity in the organization 네이버 미소장
35 D. D. Gilder, N. M. Schuyt, and M. Breedjjk, “Effect of Employee Volunteering Program on the Work For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61, No.2, pp.143-152, 2005. 미소장
3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An integrative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37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자아동일시 개념을 중심으로 소장
38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Identity on the Interpersonal Cooperation and Organizational Loyalty in the Hotel Firms 소장
39 The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both Trust in Supervisor and Loyalty of Golf Country Club Employee 소장
40 G. W. Ladd,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JM Price – Child development, Vol.58, No.5, pp.1168-1189, 1987. 미소장
41 Social Identity Theory and the Organization 네이버 미소장
42 Professionalism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An empirical examination among Israeli nurses 네이버 미소장
43 강성주, 인터널 마케팅이 지속가능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언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미소장
44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logical Bulleten, Vol.103, No.3, pp.411-423, 1998. 미소장
45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1994. 미소장
46 D. Gefen, D. W.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Guid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 Vol.4, No.7, pp.1-35, 2000. 미소장
47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 Hill Book Company, 1978. 미소장
48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네이버 미소장
49 D. Gefen, D. W.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Guid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 Vol.4, No.7, pp.1-35, 2000. 미소장
50 S. G. Scott and V. R. Lane, “A stakeholder approach to organizational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Vol.25, No.1, pp.43-62, 2000. 미소장
5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An integrative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