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미술교육에서 집단지성과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 : 들뢰즈의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f Collective Intelligence and Creativity Improvement : Based on Deleuze's Theory / 이민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2017.01.31
수록지명
미술과 교육 = Journal of research in art & education. 제18집 제1호 (2017년 1월), pp.25-3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7046376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불어닥친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을 살펴보고 집단지성과 들뢰즈와 과타리의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에서 이러한 창의성을 신장할 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21세기에 불어 닥친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적 위험성을 짚어보면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이란 인류의 공존을 향해 있는 창의성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이러한 창의성의 형성은 집단지성의 형성과정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존중과 인정을 토대로 한 것이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들뢰즈의 “생각에 대한 상(the image of thought)"을 통하여 생각을 시작하게 하는 창의적인 힘이 예술 기호와의 만남에 있으며 이를 위해 미술교육이 인간의 감각에 직접적으로 가할 수 미학적 차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인류에게 던져진 과제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요구되는 창의성이란 예술을 통해 관계 속에서 길러질 수 있으며 여기에 미술교육의 미학적 차원의 중요성과 역할을 밝히는 데 의의를 두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포스트모던 미술교육 = Postmodern Art Education : Understanding Cultures through Art : 미술을 통한 문화의 이해 박정애 pp.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술교육에서 집단지성과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Collective Intelligence and Creativity Improvement : Based on Deleuze's Theory : 들뢰즈의 이론을 중심으로 이민정 pp.25-3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아동의 디지털 사진표현의 발달특성 탐구 = A Comparative Study on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Digital Photography and Drawing : 아동의 그림표현의 발달특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미남 pp.4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권친화적 관점에서 현행 미술과 교과서 시각자료의 문제점과 대안 = Problems and Alternatives of Current Art Textbook Visual Materials in Human Rights-friendly Viewpoint 손지현, 이규정 pp.69-10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술 표현 교육의 변화 모색 = An Exploration on Change in Art-expression Education : Beyond Re-presentation and toward Expression : 재현을 넘어 표현으로 남영림 pp.103-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활용한 미술비평학습 어플리케이션 설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of Art Criticism Education Application Using Augmented Reality 임성환, 박소영 pp.121-14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협동학습 방법 연구 = Understanding Visual Literacy through Cooperative Learning Method : Focused on 6^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정혜연, 서현정 pp.145-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2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국어사전 (n.d.). 인성. Retrieved from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0926700 미소장
2 들뢰즈의 예술론을 통해 본 예술가적 배움 소장
3 김재인 (2016). 혁명의 거리에서 들뢰즈를 읽자. 충남: 느티나무책방. 미소장
4 Rhizomatic Cognition and Open Curriculum 소장
5 An Aesthetic Approach through the Dialectical Image-thinking of Perception in Walter Benjamin 소장
6 A Study of Creativity Improvement and Holistic Education through Semiological Approaches in Art Education Centered on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7 위키백과 (2016, December 22). 집단지성. Retrieved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C%A7%91%EB%8B%A8_%EC%A7%80%EC%84%B1 미소장
8 (The) potential space of art : creativity, affect and transgression 소장
9 Brynjolfsson, E., McAfee, A., & Spence, M. (2016). 세계를 지배할 새로운 질서. (김진희ㆍ손용수ㆍ최시영, 역). 4차 산업혁명의 충격 (pp. 133-148). 서울: 흐름출판.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10 Brynjolfsson, E., & McAfee, A. (2016). 제2의 기계시대의 노동. (김진희ㆍ손용수ㆍ최시영, 역). 4차 산업혁명의 충격 (pp. 149-177). 서울: 흐름출판.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11 Colin, N., & Palier, B. (2016). 미래사회의 안정망. (김진희ㆍ손용수ㆍ최시영, 역). 4차 산업혁명의 충격 (pp. 237-247). 서울: 흐름출판.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12 Deleuze, G., & Guattari, F. (2003). 천개의 고원. (김재인, 역). 서울: 새물결. (원전은 1980년에 출판) 미소장
13 Dewey, J. (1934). Art as experience. New York, NY: Perigee Books. 미소장
14 Gershenfeld, N. (2016). 디지털 제조 혁명. 4차 산업혁명의 충격 (pp. 31-55). (김진희ㆍ손용수ㆍ최시영, 역). 서울: 흐름출판.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15 Gershenfeld, N., & Vasseur, JP. (2016). 사물인터넷. (김진희ㆍ손용수ㆍ최시영, 역). 4차 산업혁명의 충격 (pp.56-71). 서울: 흐름출판.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16 Greene, M. (2001) Variations on a blue guitar : the Lincoln Center Institute lectures on aesthetic education.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17 Gude, O. (2012). Creativity for whom? 미술과 교육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3(2), 21-41. 미소장
18 jagodzinski, j. (2010). Between aisthetics and aesthetics: The challenge to aesthetic education in designer capitalism. In T. Costantino, & B. White(Eds.), Essay on aesthetic education for 21st century (pp. 29-42). Rotterdam: Sense Publishers. 미소장
19 Aesthetic wars 소장
20 Rethinking aesthetic education 소장
21 Lee, M. (2011). Aesthetic education for children in public/in-between space: Happiness and Identity(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미소장
22 Lévy, P. (2000). 지능의 테크놀로지: 정보화 시대의 사고의 미래. (강형식ㆍ임기대, 역). 서울: 철학과 현실사. (원전은 1990년에 출판) 미소장
23 Lévy, P. (2009). 집단지성. (권수경 역). 서울: 문학과 지성사. (원전은 1994년에 출판) 미소장
24 Rus, D. (2016). 로봇이 온다. (김진희ㆍ손용수ㆍ최시영, 역). 4차 산업혁명의 충격 (pp. 119-130). 서울: 흐름출판.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25 Schwab, K. (2016a). 클라우스 슈밥의 제 4차 산업혁명. (송경진, 역). 서울: 새로운현재.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26 Schwab, K. (2016b). 4차 산업혁명의 도전과 기회. (김진희ㆍ손용수ㆍ최시영, 역). 4차 산업혁명의 충격 (pp. 17-28). 서울: 흐름출판. (원전은 2016년에 출판)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