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분석 = Analysis of English Language Learning Motivation of North Korean Refugee Youths / 표나혜, 김해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02.28
수록지명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제20권 제1호 (2017년 2월), pp.115-14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7049106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단기 영어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한 북한이탈청소년과 우리나라 청소년의 영어 학습동기 요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북한이탈청소년 31명과 우리나라 청소년 65명을 대상으로 영어 캠프 시작 전과 후에 각 1회씩, 총 2회에 걸쳐 동일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지에 포함된 동기의 하부 요인은 도구적 동기, 통합적 동기, 언어적 자신감, 제2언어 공동체 문화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에 대한 불안감, 제2언어 문화권 동화에 대한 두려움을 포함하고 있었다. 설문 응답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학습자 및 교사 면담 자료 분석 결과, 북한이탈청소년 집단은 우리나라 청소년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일 정도로 영어 학습에 대하여 태도가 긍정적이지만 불안감이 높고 영어 문화권 동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어 캠프 참가자들의 영어 학습 동기를 보면 북한이탈청소년은 거의 변화가 없고 우리나라 청소년 집단은 미미하나 다소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북한이탈청소년의 적극적인 영어 학습 태도를 고려하고 영어에 대한 불안감과 영미문화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는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이 이들을 위하여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역량기반 학교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특징 분석 = Case analysis of competency-based school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 focused on curriculum research schools :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이주연, 이근호, 이병천, 가은아 pp.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재외 한국학교 초등 과정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 Analysis of the Realities of Overseas Korean Elementary Schools' Curriculum and Inquiry of Improvement Plans 이미숙, 이수정, 신항수, 장근주 pp.31-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한국 사회과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 고찰 = A study on the time-periodic characteristics of Korean Social Studies curriculum : From syllabus period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초·중·고 교수요목기에서 2015개정교육과정기까지 옥일남 pp.57-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학습동기, 학습전략, 자기통제성의 학교급별 측정동등성 및 학습부진과의 관계 분석 = Measurement Invariance and Predictive Validity of Student Non-cognitive Measures across School Levels 김영빈, 함은혜, 황매향 pp.87-11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분석 = Analysis of English Language Learning Motivation of North Korean Refugee Youths 표나혜, 김해동 pp.115-1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피드백 유형과 과제지속의 관계에 대한 피드백 수용성의 조절효과 = Relationship between Feedback Types and task persistance : Moderating Effects of Feedback Acceptance 감민영 pp.143-16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조사에 대한 교원의 정책 불응 연구 = A Study on Teachers' Noncompliance with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Policy 박소영, 김민조 pp.165-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규준기반 지표를 활용한 수학과 정의적 성취 특성 분석 = Analysis on Students' Characteristics in Affective Domains Related to Mathematics Using Norm-referenced Indicator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박인용, 이광상, 임해미, 김부미, 전경희 pp.195-2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모의실험에 의한 가교피험자설계의 조건에 따른 동등화 방법 비교 = A Comparison of Equating Methods on Various Conditions in Anchor Persons Design by Simulation 안수현, 김현철 pp.221-24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의 실행도 종단연구 = A Study on Middle School Teacher's Levels of Use for 'Free Semester' based on Latent Growth Model 구경호, 김석우 pp.245-2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중학생들의 작문능력 실태 조사 연구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Abilities 김주환 pp.271-29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참고문헌 (3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구섭, 한만길, 김현철, 이향규, 김윤영(2014). 탈북청소년의 교육 종단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2 박정서(2011).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의 정치적 태도 비교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미소장
3 신진아, 김경희, 박상욱, 김영란, 이정우, 서민철, 조윤동, 김현경, 이영주, 최숙기(201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교과별 성취 특성분석.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4 양현권, 권오현, 이병민(2004). 남북한 영어교육의 현황과 통일을 대비한 영어교육모형 연구. 영어학, 4(3), 325-347 미소장
5 Improvement of English learning for North Korean refugee students in South Korea: English educational contexts and issues 소장
6 정채관, 김소연(2015). 정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실태연구. 외국학 연구, 32, 65-88 미소장
7 정채관, 민호기, 박용효, 김소연(2014). 북한이탈고등학생 영어학습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8 The experiences of crossing boundaries and identities of North Korean adolescent refugees 소장
9 영어마을 단기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영어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소장
10 통일부(2016). 통일 백서 2016. 서울: 통일부 미소장
11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http://www.hub4u.or.kr(검색일: 2016 9. 10) 미소장
12 A Study on the type and selection method of vocabulary for teaching for North Korean Refugees 소장
13 현인애(2014). 북한이탈주민의 정치적 재사회화 연구.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미소장
14 Ausubel, D.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미소장
15 Brown, H. (2014).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6th ed.). New York: Pearson Education 미소장
16 Clément, R. (1980). Ethnicity, contact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in a second language. In H. Giles, P. Robinson, & P. Smith (Eds.), Social psychology and language (pp. 147-159). Oxford: Pergamon Press 미소장
17 Motivation, Self-confidence, and Group Cohesion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18 Motivation: Reopening the Research Agenda 네이버 미소장
19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ur. New York: Plenum 10.1007/978-1-4899-2271-7 미소장
20 Motivation and Motivating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21 Motivational Strategies in the Language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22 Ellis, R. (1994). The study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23 구본용, 금명자, 박정민, 이명우(2000). 남북한의 변화와 청소년의 도전·과제.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미소장
24 Gardner, R. (1985). Social psycholog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role of attitudes and motivation. London: Edward Arnold 미소장
25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네이버 미소장
26 The Subtle Effects of Language Anxiety on Cognitive Processing in the Second Language 네이버 미소장
27 Masgoret, A-M., Bernaus, M., & Gardner, R. C. (2001). Examining the role of attitudes and motivation outside of the formal classroom: A test of the mini-AMTB for children. In Z. Dörnyei & R. Schmidt (Eds.), Motiva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p 281-295).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Second Language Teaching 미소장
28 McDonough, J., & McDonough, S. (1997) Research methods for English language teachers. London: Edward Arnold 미소장
29 Noels, K. (2001). New orientations in language learning motivation: Towards a model of intrinsic, extrinsic, and integrative orientations and motivation. In Z., Dörnyei, & R. Schmidt (Eds.), Motiva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p. 43-68). Honolulu, HI: Second Language Teaching & Curriculum Center 미소장
30 Oller, J. W. (1978). Attitude variabl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In M. Burt, H. Dulay, & M. Finocchiaro (Eds.), Viewpoints on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pp. 172-184). New York: Regents 미소장
31 Skinner, B. F. (1938). Behavior of lower organisms: An experimental analysis. New York: Appleton Century-Crofits 미소장
32 Williams, M., & Burden, R. (1997). Psychology for language teacher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33 김경자(2016). 한국 중등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모형과 변화: 종단연구. 영어교육, 71(2), 141-162 미소장
34 김태영(2013). 영어 학습 동기 연구의 최근 경향. 서울: 한국문화사 미소장
35 김해동(2003). 대학생과 고교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 변화 비교. 응용언어학, 19(1), 189-212 미소장
36 Effects of EFL College Students` Participation in a Domestic Intensive English Camp on their English Proficiency and Attitudes toward English Learning 소장
37 남정미(2014). 참가 학생들이 인지하는 초등 영어 캠프 몰입프로그램에 대한 학습효과와 흥미도. 영어교육, 26(4), 149-166 미소장
38 A North Korean migrant youth`s study in the early stage of adaptation process of aiternative school: find a hope 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