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의 실행도 종단연구 = A Study on Middle School Teacher's Levels of Use for 'Free Semester' based on Latent Growth Model / 구경호, 김석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02.28
수록지명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제20권 제1호 (2017년 2월), pp.245-27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7049111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자유학기제 실행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 운영을 직간접적으로 3회 이상 담당하여 실시한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3년 동안 종단자료를 수집하고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의 자유학기제 실행도 변화궤적에 영향을 주는 교사관련 변인으로 자유학기제 운영경험, 보직여부, 교직경력, 자유학기제 관련 인식차이, 그리고 연수유무 등을 설정하고 이 변인들이 자유학기제 실행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교사들은 2014부터 2016년까지 설문에 참여한 104명 이었으며, 매년 이들의 자유학기제 실행도를 조사하여 시작값(intercept)과 변화값(slope)을 구하였다. 그리고 예측변인에 따라 자유학기제 실행도의 시작값, 기울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무조건 모형을 통해 교사의 자유학기제 실행도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교사의 자유학기제 실행도는 매년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조건모형을 통해 교사의 자유학기제 실행도의 시작값과 변화값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자유학기제 필요에 대한 인식과 연수유무 및 자유학기제 운영 경험은 자유학기제 실행도의 시작값에 영향을 미쳤으나 변화값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 외 교사의 보직여부 및 교직경력은 자유학기제 실행도의 시작값와 변화값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즉 교사의 자유학기제 실행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자유학기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를 증진 시킬 수 있는 연수경험, 운영 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자유학기제 실행도에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을 종단적으로 연구하여 성공적인 자유학기제 실행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역량기반 학교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특징 분석 = Case analysis of competency-based school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 focused on curriculum research schools :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이주연, 이근호, 이병천, 가은아 pp.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재외 한국학교 초등 과정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 Analysis of the Realities of Overseas Korean Elementary Schools' Curriculum and Inquiry of Improvement Plans 이미숙, 이수정, 신항수, 장근주 pp.31-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한국 사회과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 고찰 = A study on the time-periodic characteristics of Korean Social Studies curriculum : From syllabus period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초·중·고 교수요목기에서 2015개정교육과정기까지 옥일남 pp.57-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학습동기, 학습전략, 자기통제성의 학교급별 측정동등성 및 학습부진과의 관계 분석 = Measurement Invariance and Predictive Validity of Student Non-cognitive Measures across School Levels 김영빈, 함은혜, 황매향 pp.87-11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학습 동기 분석 = Analysis of English Language Learning Motivation of North Korean Refugee Youths 표나혜, 김해동 pp.115-1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피드백 유형과 과제지속의 관계에 대한 피드백 수용성의 조절효과 = Relationship between Feedback Types and task persistance : Moderating Effects of Feedback Acceptance 감민영 pp.143-16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조사에 대한 교원의 정책 불응 연구 = A Study on Teachers' Noncompliance with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Policy 박소영, 김민조 pp.165-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규준기반 지표를 활용한 수학과 정의적 성취 특성 분석 = Analysis on Students' Characteristics in Affective Domains Related to Mathematics Using Norm-referenced Indicator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박인용, 이광상, 임해미, 김부미, 전경희 pp.195-2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모의실험에 의한 가교피험자설계의 조건에 따른 동등화 방법 비교 = A Comparison of Equating Methods on Various Conditions in Anchor Persons Design by Simulation 안수현, 김현철 pp.221-24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의 실행도 종단연구 = A Study on Middle School Teacher's Levels of Use for 'Free Semester' based on Latent Growth Model 구경호, 김석우 pp.245-2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중학생들의 작문능력 실태 조사 연구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Abilities 김주환 pp.271-29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2013. 5. 28).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계획(안). 교육부(2015. 8. 6).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안) 미소장
2 김이경, 민수빈(2015) 자유학기제의 도입에 따른 교사들의 직무부담 분석. 한국교원연구, 32(2), 181-203 미소장
3 김진섭(2015). 자유학기제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조사.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미소장
4 남궁지영, 김위정, 김양분(2012).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1~3주기 초 ․ 중 ․ 고등학교 종합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2-23 미소장
5 박관현(20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교사의 관심도와 실행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미소장
6 '자유학기제'의 수학평가 실태 및 교사 인식 탐색 소장
7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분석 연구 네이버 미소장
8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Concern and Implementation Level of the Nuri Curriculum 소장
9 The Meaning of Curriculum and the Teacher`s Role Focusing on the Practical Process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소장
10 이지연(2013). 성공적인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진로탐색 중심 접근. 제1회 진로 교육포럼, 17-5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소장
11 Analysis on the Stages of Teachers’ Concern and Levels of Use for the Achievement Standards-based and Levels of Use for the Achievement Standards-based 소장
12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2015). 자유학기제 교과별 수업 및 평가 사례집. 연구자료 CRM 2015-55-2 미소장
13 Approach to Designing and Implementing Integrated Subjects Teaching in Middle School 소장
14 정영근, 이명준, 김진숙, 이근호, 옥현진(2014).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4-5 미소장
15 최상덕(2014). 2014년도 1학기 자유학기제 성과발표회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16 최상덕, 신철균, 박균열(2013). 자유학기제 실행 방안. 포지션 페이퍼 10(1).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17 관련자 의견조사에 기초한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탐색 연구 소장
18 황규호, 김경자, 소경희, 홍원표, 온정덕(2013).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모델 연구. 교육부 미소장
19 An introduction to latent growth curve modeling 네이버 미소장
20 Hall, G. E.(1974).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of the adoption process within educational institu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미소장
21 Hall, G. E., & Hord, S. M.(2013). Implementing change, patterns: Principles, and potholes. (3rd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earson 미소장
22 Effective Curriculum Implementation: Some Promising New Insights 네이버 미소장
23 Investigating Facilitating and Risk Factors for Successful Free-semester Program in South Korea 소장
24 Kline, R. B.(1998).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ng modeling. Gilford Press, New York 미소장
25 Analysis of latent growth model using repeated measures ANOVA in the data from KYPS 소장
26 The Qualification and Competencies of College Admission Officers related with Professionalism of Career Education 소장
27 Latent curve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28 Moore, S., Wideman, M., D., & Dilling, H. J.(1984). Curriculum implementation: A survey of teachers' Levels-of-Use "The program and the Six-year Old" and "Social environmental studies(Grade 5-6)". Ontario: Scarborough Board of Educ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ED 291 612) 미소장
29 OECD(2014). PISA 2012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 - student performance in mathematics, reading and science (Volume I, Revised edition, February 2014). PISA, OECD Publishing 미소장
30 Latent Growth Curve Modeling 네이버 미소장
31 Snyder, J., Bolin, F., & Zumwalt, K.(1992).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Jackson, P. W (Ed.),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미소장
32 김경자 역 (1993). 교육과정 혁신: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모형(CBAM). 서울: 교육과학사. Hord, S. M., Rutherford, W. L., & Hulling-Austinand Hall, G. E.(1987). Taking Charge of Change. Published by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미소장
33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학지사 미소장
34 김대현, 김현주(2003). 입학초기 중학생의 삶. 한국교육과정학회, 21(4), 1-24 미소장
35 김석우, 구경호(2015). 인과모형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미소장
36 Analysis of Teachers' Concern and Levels of Use on Performance Assessment in middle school teachers 소장
37 김은주, 양무열, 김대현(2010) 2007 개정 교육과정 통합교과의 통합단원실행에 관한 교사들의 관심도 분석. 수산해양연구, 22(2). 287-302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