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 텃밭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텃밭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사전-사후 비교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텃밭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위해 어려움을 참고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며 그 일을 남에게 미루지 않는 책임성을 길러주었다. 둘째,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은 구성원이 함께 맡겨진 일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앞으로의 일에 대해 대비하는 방법을 배우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것들에 대해 강한 성취감을 갖게 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자신이 이룬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이를 통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및 자기에 대한 가치를 존중할 줄 아는 자기 우월성에 긍정적 효과를 주었다. 넷째,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은 자신이 계획하고 기대한 바와 결과가 다르더라도 이를 빠르게 인정하고 다음을 준비하는 안정감을 갖게 하는 효과를 갖추게 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함께하는 협동심을 길러주고 주변을 돌아보는 태도와 자신의 것을 나누며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대해 인식하는 폭넓은 인성을 갖추게 하여 점차 사회적 사교성에 영향을 줌으로 교우관계가 눈에 띄게 개선되는 현상을 보였다. 여섯째,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타인과 여러 상황에 대해 좀 더 이해하는 배려심과 자신의 행동에 스스로 반성하는 태도를 갖추게 하는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학교 텃밭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소프트 스킬과 하드 스킬의 교육적 함의 = Educational Significance of Soft Skills and Hard Skills 류청산 pp.1-17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실과 '기술의 세계' 분야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 연구 = Study on 'Achievement Standards of Assessment Criteria' and 'Assessment Standards' in 'The World of Technology' of Practical Arts in 2015 Revised Curriculum 진의남, 고인규 pp.19-34

RSP기법 중심의 적정기술기반 발명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태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Effect of RSP Invention Technique Applied Appropriate Technolog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ventive Attitude 이승원, 송현순 pp.35-56

초등 실과의 '로봇의 기능과 구조' 내용 요소에 적합한 로봇 형태와 소프트웨어의 구성 = Robot Type and Software Configuration for Contents Element of 'Function and Structure of Robot' in the Practical Arts Textbook 강종표, 정진현, 유영길, 문성환, 김지현 pp.57-77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발명교육 내용 분석 = Analysis of Invention Education Contents Reflected to Elementary School Textbooks 이영찬, 김희필 pp.79-95

초등학생의 발명교육요구 인식망 분석에 따른 발명교육 방향 탐색 = An Investigation of an invention educational plan analyzing semantic network of students wants in the elementary level 임윤진, 정동훈, 이동원, 윤주혁 pp.97-119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기술과 정교사 자격연수 참가자의 교육요구도 = The Educational Needs of Regular Technology Teachers Qualification Program Participants for the Content Elements of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ccording to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2015 김기열, 함형인 pp.121-143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발명핵심역량 연구 = A Study on the Core Inventive Competency of Students at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김용익 pp.145-162

학교 텃밭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the School Farm Program on the Person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홍은실, 김재호 pp.163-186

포트폴리오형 진로개발프로그램이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Maturity of Education College Students 서우석 pp.187-206

초등 진로전담교사에 관한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 Analysing the Current Status and Suggesting Improment Strategies on the Elementary School Career Specialist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김주이, 정남용 pp.207-223

예비초등교사의 손잡이에 대한 인식 분석 = Analysis of Perception of Preliminary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ndedness 정지윤, 정동훈 pp.225-241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술 활용' 영역에서 표준 관련 성취기준을 위한 체험활동 과제 개발 = Development of Hands-on Activities for Middle School for Standards-related Achievement Criteria in 'Technology utilization' area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김흥민, 이상봉 pp.243-262

러시아 초·중등학교 기술교육의 탐색 = An Exploration of School Technology Education in Russia 이춘식 pp.263-279

중학교 기술교과 교육과정의 변천 = Changes in Curriculum for the Technology Subject of Middle School in Korea 이상봉, 곽유림 pp.281-300

참고문헌 (2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세구(2010). 식물 가꾸기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강신성(2004). 초등실과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이 아동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Exploring on Meaning, Advantages and Principles of Learning by Direct Experience in Practical Arts Education 소장
4 김윤경(2014). 초등학교 텃밭 운영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 김윤정(2014). 초등학교 학교 텃밭 조성과 이용에 따른 교사, 학부모, 및 초등학생의 인식. 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 Effect of Plants Education on the Personality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소장
7 김주리(2010). 초등학생의 식물에 대한 태도와 인성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8 김혜영(2013). 식물 기르기를 통한 중학생의 식물에 대한 감수성과 환경보존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 김희정(2013). 학교 텃밭 체험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일에 대한 태도 변화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0 The Model Development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taking advantage of Flower 소장
11 박미화(1998). 초등학교 인성교육에 관한 덕목별 현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2 박태호(2012). 도시텃밭의 운영프로그램이 참여자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3 윤순구(2001). 재배 활동이 아동들의 인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이경용(2010). 야생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5 이민규(2004). 야생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6 이용선(2012). 베란다 상자 텃밭 가꾸기 실제가 초등학생의 통합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이윤정(2011). 초등학교 실내 식물 가꾸기 활동이 학생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8 여성환경연대(2014). 자연을 꿈꾸는 학교 텃밭. 들녘. 미소장
19 장진, 이교영, 오충현(2011). 수도권지역 스쿨팜(School Farm)유형특성 연구. 한국환경생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1(2). pp.120-123. 미소장
20 Effect of Gardening Activit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entiveness 소장
21 정모근(2003). 인성교육과 실과교육. 한국실과교육학회. 미소장
22 진흥섭(2003).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최원호(2016). 인성교육개론. 학지사. 미소장
24 최유현(1998). 실과교육 연구. 서울:형설출판사. 미소장
25 한국교육학회(1998). 인성교육. 서울:문음사. 미소장
26 Jeffrey Hou, Julie Johnson, and Laura Lawson(2009). Greening Cities Growing Communities Learning from Seattle's urban community gardens.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