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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초등학생의 가족건강성,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심리적 안녕감 간의 구조적인 인과관계와 직․간접효과를 규명하 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교육청의 각 교육지원청(남부, 동래, 북부, 서부, 해운 대) 산하, 2개교씩 총 10개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에서 가족건강성, 자기효능 감,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심리적 안녕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25명의 자 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4.0과 AMOS Ver.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델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 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건강성은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에 직접효과가 있다. 그러나 희망에는 직접효과가 없다. 둘째, 희망은 심리적 안녕감에 직 접효과가 있다. 그러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안녕감에 직접효과가 없다. 셋째, 가족건강성은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희망을 매개로 심리적 안녕감에 간접적인 효과가 있다. 넷째, 가족건강성,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 조적 관계는 성별에 따라 다르다. 결론적으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초등학생 의 심리적 안녕감의 보호요인으로 가족건강성과 사회적 지지와 같은 환경적 요인의 중 요성 외에도 자기효능감과 희망과 같은 개인적 요인도 함께 다뤄야 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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