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UNESCO에 등록된 스페인의 세계유산 가치속성 지표 개발 연구 : 관광자원 평가요인과 문화관광도시와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orld Heritage Property Values in Spain Registered with UNESCO : Focusing on Tourism resource evaluation factors and influence of Cultural-Tourism cities / 손수진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대한관광경영학회, 2017.08.31
수록지명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제32권 제5호 (2017. 8), pp.423-440
자료실
[서울관] 해당자료 없음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7258258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UNESCO에 등록된 세계유산을 세 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는 스페인을 대상으로 문화 강대국이자 관광정책 실행에 있어서 적지 않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이르르 대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세계유산(문화적·자연적·복합적 유산)의 특성을 검토해보고,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검증하기 위해 문화관광 도시로서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전문가 집단의 1차 pre-test를 거쳐, 본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스페인 방문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스페인 세계유산의 주요 관광자원 가치 평가 요인 〈역사성〉, 〈문화성〉, 〈자연성〉, 〈상호관계성〉, 〈건축성〉 5가지를 도출하였다. 특히 이 중에서는 ‘문화성’과 ‘역사성’ 그리고 ‘건축성’의 가치는 보다 높은 가치를 평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페인 세계유산의 관광자원 가치가 문화관광도시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스페인을 사례로 하는 선행연구가 미흡하다는 점과 유네스코 등록기준이 일반적으로 정성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최대한의 관광자원 가치 지표를 설정하고자 정량적으로 연구하였고, 이는 향후 정책적으로 객관적인 평가에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라고 판단되며 문화관광도시 개발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밝히는데 큰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신(新) 한류 문화콘텐츠와 경제한류가 한국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와 태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New Hallyu Cultural Contents and Business Hallyu on Emotional Image, Attitude and Visit Intention 천덕희 pp.181-198
The Impact of Online Reviews on Customer Satisfaction= 온라인 리뷰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미국 고객만족도 지수의 적용 : An Application of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ACSI) Kim, Woo-Hyuk pp.65-78
Perceived image of a tourism destination, impact on the motivation to visit Chemli, Samiha, Nunes, Sara pp.467-48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장소애착과 정서적 연대와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Place Attachment to Emotional Solidarity in Rural Community 박용순, 심원섭 pp.399-422
호텔종사원들의 개인-조직 적합과 정신적 탈진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erson-Organization Fit and Emotional Exhaustion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Hotel Employees : Mediation Effect of Job Satisfaction :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유승억 pp.343-35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컨벤션 개최지 브랜드 개성이 자아일치감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vention Destination Brand Personality on Self-congruity and Behavior Intention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gruity : 자아일치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봉희, 이세나, 김홍범 pp.359-37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천국제공항 환승의료관광 상품평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ransit Medical Tourism Product a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윤재구, 여기태, 마혜민, 차영두 pp.239-25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 조리종사자의 메뉴개발 시 조직학습역량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learning capability on the innovative behavior of culinary employees of hotel when they developed the menus 김현영, 최용석 pp.117-136
브랜드 중력모형을 적용한 외식기업 세컨드 브랜드 전략의 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 of Second Brand Strategy of Foodservice Company Applying Brand Gravity Model 강진희 pp.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소득에 따른 여가 불평등 = Leisure Inequality on Income : the Relationship of Leisure Time·Cost and Happiness : 여가시간·지출과 행복의 관계 곽재현, 홍경완 pp.293-30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체험경제(4Es) 관점에 따른 축제체험,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 그리고 정서적 몰입 간 영향관계 규명 = Examining the relationships among the festival experience, perceived quality, perceived value, and affective commitment based on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economy(4Es) : Focusing on the 2016 Seoul Lantern Festival : 2016 서울빛초롱축제를 중심으로 윤설민, 이충기 pp.79-96
호텔종사원들의 핵심자기평가가 일-가정 향상과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re Self-Evaluations on Work-Family Enrich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tel Employees :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 인지된 조직지원의 조절된 매개효과 이형권 pp.157-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역주민이 지각한 축제 체험 가치가 차별성 지각, 동일시 및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xperiential value on local festival distinctiveness and residents' citizenship behavior 류지호 pp.97-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기업 구성원의 지식경영활동이 서비스 혁신행동, 조직 헌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Effect of Employee's Knowledge Management Activities of Hotel Corporations on their Service Innovation Behavior and Organization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지윤호, 박태수 pp.325-341
조선전기 조정사(朝廷使)에 대한 접빈다례(接賓茶禮) 일고 = A Study on the Tea Ceremony for the reception of Chinese Envoys 육수화, 강찬호 pp.277-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UNESCO에 등록된 스페인의 세계유산 가치속성 지표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orld Heritage Property Values in Spain Registered with UNESCO : Focusing on Tourism resource evaluation factors and influence of Cultural-Tourism cities : 관광자원 평가요인과 문화관광도시와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손수진 pp.423-44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향토음식에 대한 경험가치가 향토이미지 제고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Experienced Value of the Native Land Food on Native Land Image Enhancement and Visit Intention 강진희 pp.137-15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거주 여가 환경과 여가이동 목적지 선택과의 관계 연구 = The relationships between residential leisure environment and destination choice for routinized leisure travel 장윤정, 김흥렬 pp.261-276
베이커리 산업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akery Industry) Self-Leadership Effec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이호상, 김동진 pp.41-64
항공사 대면서비스 종사자의 핵심자기평가 연구 = The Study on Core Self-Evaluation among Front Line Service Employees in Airlines 고선희 pp.199-217
Rural Tourism in Malaysia : Test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Tourist Nationality and Past Experiences on Rural Destination Dahlan, Noornina pp.441-46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기업 비정규직 종업원들이 지각하는 조직냉소와 조직시민행동에 관한연구 = A Stud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Organizational Cynicism Perceived by Temporary Employees in The Hotel Industry : Psychological Ownership Consciousness, Self-Efficacy, Relative deprivation : 심리적 주인의식, 자기효능감, 상대적 박탈감의 조절효과 분석 이영록, 전무경 pp.219-237
관광지 전문성이 관광정보 탐색비용에 미치는 영향 고찰 = The effect of destination expertise on cost of information search : The moderating role of mobile usage for destination information search : 모바일 관광 정보탐색의 조절효과와 함께 오세현, 이환의, 유예경, 류지호 pp.379-397
E-relationship Marketing on Mission Trip Websites = 단기선교여행 웹사이트의 온라인관계마케팅 활용 정도 Lee, Yoon Jung pp.311-3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 식음료 종사원의 근무환경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hotel Food&Beverage employees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n financial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 Support : 조직지원을 조절효과로 최수용, 김건휘 pp.21-40

참고문헌 (4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자원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관계 소장
2 觀光의 文化的 影響과 儒敎文化資源 : 그 關係와 開發理念에 대한 考察 소장
3 김형우(2014). 세계문화유산의 지속가능한 관광자원화를 위한 지표개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 연구 : 익산미륵사지 중심으로 소장
5 문화재청(2007). 문화재 활용 가이드 북. 문화재청. 미소장
6 Analyzing the Tourism Promotion Factors for the Five UNESCO Living Heritage Cities 소장
7 문화관광지 선택속성, 지각된 가치, 만족간 구조적 관계 연구 소장
8 신상범(2017). 세계의 문화유산 지역 스페인을 가다. 문예운동여름호(통권 제134호), 256-262. 미소장
9 신현실, 천요화(2016). 세계유산등재활성화를 위한 국내보호지역의 현황과 과제. 한국환경생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6(1), 62-63. 미소장
10 AHP를 활용한 세계문화유산 관광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11 문화요소가 도시발전에 기여한 해외 도시사례 소장
12 오진숙(2011). 서울서촌의 역사문화경관자원의 가치해석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3 유지홍, 이종국(2017). 중국 전통마을 등재 가능성 제고를 위한 평가지표항목 분석. 한국주거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9(1), 91-96. 미소장
14 건축관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관광대상 건축물의 가치지표 설정 및 중요도 분석 소장
15 문화관광자원으로서 고궁의 매력속성과 만족도 및 충성도 간 영향관계 분석 소장
16 이승진(2000). 한국 근대건축의 보존과 활용현황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An Exploratory study on Tourismification of Unesco's World cultural heritage - The Case of France - 소장
18 이혜경, 윤인석(2000). 한국근대건축의 보전과 활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2), 71-78. 미소장
19 World Heritage from Geographers` Perspectives 소장
20 The effect of HISTOQUAL on satisfaction, heritage conservation, and tourism activation : A sample of tourists visiting Yangdong Historic Village in Korea 소장
21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논문모집 안내 네이버 미소장
22 세계유산의 관점에서 본 국가 유산의 가치 평가와 범주화 연구 소장
23 조인성, 오세규(2011). 역사의 건축물의 재생 수법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추계학술대회: 165-172. 미소장
24 유럽관광지 매력속성의 기대수준과 만족수준 평가 및 재방문/추천과의 관계 연구 소장
25 Research Articles : Scale Development for Measuring the Value of Tourism Resource: Han-ok 네이버 미소장
26 진영서(2004). 건축과 도시에서의 문화 및 전통.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세미나 미소장
27 관광의 세계화 : 유산관광개발 한·영 비교사례연구 소장
28 Value and Composition of Mt. Jiri`s Cultural Landscape as a World Heritage 소장
29 Analysis of Landscape Layers in the Namhansanseong form the Viewpoint of Outstanding Universal Value as a World Heritage 소장
30 한국관광공사(1996). 한국문화유산 관광상품화방안. 미소장
31 Concepts of Heritage and Heritage Tourism 소장
32 황희현, 김동현(2010). 건축, 도시 정보를 이용한 관광 DB 콘텐츠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6(2), 129-137. 미소장
33 Staged authenticity and heritage tourism 네이버 미소장
34 Fernández, E. M., & Lanquar, R.(2014). El futuro turístico de una ciudad patrimonio de la humanidad: Córdoba 2031. Tourism & Management Studie, 8, 7-16. 미소장
35 Destination Attractiveness Based on Supply and Demand Evaluations: An Analytical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36 HISTOQUAL: The development of a historic houses assessment scale 네이버 미소장
37 González, C. M., & Herrero, J. L.(2017). Ciudades Patrimonio de la Humanidad de España: la reputación online como elemento de desarrollo turistíco. Revista de Turismo y Patrimonio Cultural, 15(2), 437-457. 미소장
38 A Study of Destination Attractiveness through Domestic Visitors' Perspectives: The Case of Taiwan's Hot Springs Tourism Sector 네이버 미소장
39 Heritage site management: Motivations and Expectations 네이버 미소장
40 Prentice, R.(2003). Revisiting heritage: a key sector of the (then) new tourism-Out with the new and out with heritage?. In Cooper, C.(Ed.), Classic Review in Tourism, 164-191. 미소장
41 UNESCO(2013). Operation Guideline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World Heritage Convention. 미소장
42 Vicente, F. L., & Guzmán, T. L.(2004). El turismo como motor de desarrollo económico en ciudades patrimonio de la humanidad. Revista de Turismo y Patrimonio Cultural, 2(2), 243-256. 미소장
43 Vinuesa, M. A., & Torralba, L. T.(2009). Turismo y patrimonio en Castilla y León: Las ciudades Patrimonio de la Humanidad (Ávila, Salamanca y Segovia) como destinos turísticos de referencia. Revista de Geografía, 19, 145-178. 미소장
44 Waitt, G.(2000). Consuming heritage: perceived historical authenticity.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4), 836-862. 미소장
45 http://en.unesco.org 미소장
46 http://whc.unesco.org 미소장
47 https://www.naver.com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