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서술형 강의평가 자료에 나타난 대학생들의 강의 만족 요인과 불만 요인을 분석하여 수업의 질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최근 대학에서는 정량적인 강의평가 점수보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사항을 내포하고 있는 서술형 강의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활용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강의평가의 주체인 학생들의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실제 수업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변화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술형 강의평가에서 나타난 대학생들의 강의 만족 요인과 불만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서술형 강의평가 자료에 나타난 학생들의 강의의 질 개선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A대학에서 2016학년도 1학기에 두 차례 실시한 학생들의 서술형 강의평가 자료를 질적 연구 분석도구인 NVivo 1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수자의 내용 설명력이 높을 때 학생들은 강의에 만족하고, 수업내용 난이도가 적절하지 않을 때 불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개별 교수뿐 아니라 유관부서에서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수행해야 하는지 제안하였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The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based on the students' awareness : The comparative analysis of actual learning experiences between A university in Korea and oversea universities ![]() |
미소장 |
2 | 안지혜. (2012). 좋은 대학수업의 특성분석연구: 인문사회계열 우수 수업사례 관찰결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Translated in English) Ahn, J.H.(2012). A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good" college classes in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co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 미소장 |
3 | Development of concrete method through which the course evaluation feedback system could contribute to improving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 소장 |
4 | Analysis of Studemts' Written Comments on University Teaching | 소장 |
5 | Braskamp, L. A., Brandenburg, D. C., & Ory, J. C. (1984). Evaluating teaching effectiveness: Practical guide. CA: SAGE Pub. | 미소장 |
6 | Colaizzi, F. U.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gist views it, in R. S. Valle, and M. King (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Y: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7 | Danielson, C., & McGreal, T. L. (2000). Teacher evaluation: To enhance professional practice.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 미소장 |
8 | Peterson K. D. (1995). Teacher evaluation: A comprehensive guide to new directions and practices. CA: Corwin Press.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