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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지역축제 서비스스케이프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 A study on the servicescape of Local Festival Using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 김창수, 김영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관광경영학회, 2017.09.30
수록지명
관광경영연구 =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제21권 제5호 통권 제78호 (2017년 9월), pp.81-9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7271729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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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that is ba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service scape cues of local festivals examined the several variables theoretically and for the practical research,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the visitors of festivals. As a resul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the satisfaction of servicescape cues of a local festival, and selly significant effect. As a result of the IPA research, 'Human service', 'Program entertainment' are categorized into the 1st. quadrant of "Keep up the good work" and the 'Convenience' is categorized into the 2nd. quadrant of "Concentrate here" 'the attractiveness of food' is categorized into the 3rd. quadrant of "Low Priority" and 'Design of space' is into the 4th. quadrant of "Possible Overkill" This study shows that the key competencies required for the Local festival are Human service, Program entertainment and Conven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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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직무 불안정성이 직무 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Unstable Employment Condition on Job Stress and Customer Orientation : Focused on Hotel's Regular Staffs : 호텔 정규직원을 중심으로 신형철, 신재원 pp.127-14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예약사이트 이용고객의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hotel selection attributes of hotel reservation site users : Focusing on online travel agents specializing in hotel reservations : 호텔예약전문 온라인여행사를 중심으로 김권수, 장영호 pp.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객실승무원 조직의 여성 리더십과 직무효능감 및 직무만족의 구조관계 분석 = The Relation Analysis among the Feminine Leadership, Occupational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Flight Attendants in Major Airline 정태연 pp.273-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역량이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petency of Flight Attendants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 K 항공사를 중심으로 유정선, 이주양 pp.151-17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항공권 구매플랫폼의 시스템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System Quality of the Platform for Airline tickets using Technical Acceptance Model(TAM) on Customer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주신옥 pp.293-32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울산고래축제의 러브마크화 전략에 관한 고찰 = A Study of Lovemarks Strategies for Ulsan Whale Festival 정유준 pp.239-27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외국인근로자의 국내여행 동기가 국내여행 제약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foreign workers' travel motivations on their travel attitudes and Korea's travel restrictions 이윤희, 이기종 pp.195-2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 종사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of Airline Employees on Customer Orient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Group Cohesion : 집단응집성의 매개효과 장미경, 유양호 pp.217-23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역축제 서비스스케이프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 A study on the servicescape of Local Festival Using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김창수, 김영지 pp.81-9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여행사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의 창의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Internal Marketing of Travel Agency on the Creativity and Task Performance of Employees 김기범 pp.21-3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방한 외래 쇼핑 관광객의 관광지 네트워크 분석 = Examining destination networks formed by overseas shopping tourists' mobility in Seoul capital area in 2014 : 2014년 서울·경인지역 관광목적지를 중심으로 이유안, 김인신 pp.175-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기업 환경전략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Strategy on Organizational Loyalty in Hotel Firms :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Trust :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김성대 pp.39-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소셜커머스 호텔상품의 희소성 메시지와 팽창가격 할인에 대한 구매의도 = Influences of Hotel products' Scarcity Messages and Tensile Price Claim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in Social Commerce : Focused on Uncertainty Avoidance : 불확실성 회피성향의 적용 김영국, 우은주 pp.63-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외국항공사 지상직 종사원의 이직결정요인과 이직행동의 관계 연구 =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Turnover Causes and Turnover behavior for Foreign Airlines in Korea 노미현 pp.99-12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역축제방문객의 만족도군집에 따른 시장세분화특성 분석 = Analysis of market segmentation characteristics by the Satisfaction Level Group of Regional Festival Visitors : Focusing on Wando ChangPoGo Fishery Festival : 완도 장보고수산물축제를 중심으로 최영화 pp.323-34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조리사의 창의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효과 =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the Effect of cooks' creativity on Innovative Behavior 최우성, 서남숙 pp.347-37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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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희(2009). “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 김지희․윤설민․김흥렬(2010). “IPA와 revised IPA를 활용한 페스티벌 스케이프의 만족도 평가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25(4). pp.181-200. 미소장
3 IPA를 통한 축제방문객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소장
4 김창수(2013).『지역축제』. 대왕사. 미소장
5 The Influence of the Exhibition Organizer’s Environment Cues 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nd Exhibitor’s Reentrance Intention 소장
6 노원중(2010). “축제서비스스케이프가 축제 및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게슈탈트 그룹핑법칙의 조절효과를 포함하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7 A Study on the Tourist Choice Behavior for the Local Festival Revitalization 소장
8 문화체육관광부(2017). 『2017년 지역축제 개최 계획』. 미소장
9 박수진․정봉현(2016). “IPA를 활용한 문화관광축제 서비스 품질 평가: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를 대상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 28(2). pp.131-152. 미소장
10 박종진(2008). “지방박람회 환경단서와 장소성이 지속가능성 및 지역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1 박진영(1999). “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이용한 지역축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제 5회 남도음식대축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통관광대학원. 미소장
12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Local Festival Using by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13 송시열(2003). “광주.전남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지역개발연구』. 8(2). pp.385-408. 미소장
14 신현식․김창수(2011).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26(3). pp.225-244. 미소장
15 The Effect that Visitor`s Emotional Response for Exhibition Contents of Local Festivals has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Relationship in the Festival 소장
16 The Impact of a Servicescape Image on the Behavioral Intention of Visitors in a Festival Setting 소장
17 운승원․김창수․허성란(2012). “전시․박람회 서비스스케이프와 감정반응간의 관계 연구 :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관광산업학회』. 36(0). pp.265-286. 미소장
18 윤여진(2010). “지역축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보령머드축제 및 함평나비대축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9 The Roles of Festival Quality Affecting Relation Quality and Visitors' Behavioral Intention 소장
20 오새붕(2015). “축제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 및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부산바다축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1 지역축제에 있어서 메인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이 축제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 무주반딧불축제를 중심으로 소장
22 이정애(2010). “지역축제의 선택속성과 방문자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3 조미나(2013). “레스토랑 유형별 서비스 인카운터 품질의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5(8). pp.1076-1087. 미소장
24 조우제(2004). “외식소비자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서비스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 호텔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변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5 차정현(2014). “한국 이벤트 역사와 문화산업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벤트학연구』. 13(2). pp.83-103. 미소장
26 The Influence of Restaurant Servicescape Quality on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소장
27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Service Quality for "The Wonju Dynamic Festival" in Urban Festival by Using IPA 소장
28 The Influence of Multiple Store Environment Cues on Perceived Merchandise Value and Patronage Intentions 네이버 미소장
29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네이버 미소장
30 Joseph, J., Cronin, Jr. and Steven, A. Taylor(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pp56-59. 미소장
31 Kotler(1973).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49(4). pp.48-64. 미소장
32 Lucas, A. F(2003). The Determinats The Changing Role of Marketing in the corpora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56(10). pp.1-17. 미소장
33 Webster, F. E(1992). The Changing Role of Marketing in the corpora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56(10). pp.1-17. 미소장
34 Employee performance cues in a hotel service environment: Influence on perceived service quality, value, and word-of-mouth intention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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