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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정부 정책광고에 대한 인식과 정부광고의 효과적인 기획 방안 = A Perception and Effective Advertising Planning on Government Policy Advertising / 김병희, 손영곤, 김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오산 : 한국광고PR실학회, 2017.11.30
수록지명
광고PR 실학연구 = Journal of practical researc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제10권 제4호 통권 제29호 (2017. 11), pp.42-65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728309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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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 정책광고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규명하기 위해 정부 정책광고의 운영 제도와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책광고에 대한 접촉률에 비해 광고 전달내용의 회상률은 매우 낮아, 현행 정부 정책광고 메시지가 정책 대상자인 수용자의 인식과는 상당한 괴리감을 보이고 있었다. 정부 정책광고가 정책 고객의 주목이나 공감을 얻지 못하는 주요 원인은 정부 정책광고에 대한 수용자들의 뿌리 깊은 부정적인 시각이었다. 국민들은 정책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 관련된 독창성을 매우 낮게 평가했으며, 광고 메시지와 관련된 흥미성도 매우 인색하게 평가했다. 반면 회피성은 비교적 높아 정부 정책광고의 현재 위상이 낮다는 사실을 극명히 보여주었다. 정부 정책광고의 개선 방향에 대해 국민들은 해당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기보다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별도의 독립 기구에서 정부 정책광고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것을 권고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government policy advertising and to analyze the government policy advertising system. To do this, this study examined online survey. Result show that advertising exposure is high, but advertising recall and association is somewhat low. One of the reason why is that present government policy advertising do not gain the attention or sympathy of policy receivers. Respondents have also underestimated originality in creativity evaluation factors and interest of policy contents, but avoidance factor is relatively high. This result shows that the present status of policy advertisement is low. With regard to the direction of improvement of government policy advertising, respondents preferred to independent organization rather than individual department. More specifically, it seems desirable to establish the government policy advertising organization in which the public and private are particip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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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저출산 이슈에 대한 정부 보도자료와 언론 보도의 프레임 비교 = Comparative Analysis of News Frames of the Government's Press Releases and Newspapers on Low-Birth Rate Issue in South Korea 이선정, 반현 pp.161-19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전통시장의 서비스 품질, 공중 관계성 인식이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Traditional Market and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on Positive Communication Behavior and Loyalty : Differences between Two Customer Groups Who Are in Their 20~30's and 40~50's : 20∼30대와 40∼50대 전통시장 고객 비교를 중심으로 유선욱, 노형신 pp.119-16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정부 정책광고에 대한 인식과 정부광고의 효과적인 기획 방안 = A Perception and Effective Advertising Planning on Government Policy Advertising 김병희, 손영곤, 김지혜 pp.42-6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반대기업정서의 부정적 효과와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 Anti-Corporate Sentiment and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 Interplay between Types of Corporate Crisis and Apology Subject : 기업 위기 상황과 사과주체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김동준, 백영민 pp.15-4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국과 중국의 문화에 따른 광고 차이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Advertising Differences from Korea and China's Culture Orientaions : Advertising Appeal, Advertising Straetegy, Creative Strategy, Cultural Patterns : 소구방식, 광고 및 표현전략, 문화패턴의 차이를 중심으로 서영택, 심성욱 pp.91-1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규범 정보로서의 리트윗 수치와 리트윗 요청 메시지가 트윗 루머의 전파 의도와 관련 정보 추구의도에 미치는 영향 = Normative Influence of Sharing Rumors on Social Network Sites : The Role of RT Request and Number of RTs on Twitter as the Cues of Injunctive and Descriptive Social Norms 이혜규, 오현정 pp.191-22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브랜드 스캔들 파급효과와 위기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 A Study on Spillover of Brand Scandals and Crisis Communication : Focused on the Time Series Analysis of Oxy and Febreze's Search Volume and Consumer FGI Method : 옥시와 페브리즈 검색량 시계열 분석 및 소비자 FGI를 중심으로 최지혜 pp.304-33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TV광고에 나타난 양성적 성역할 분석 = An Analysis on the Message of Androgynous Gender Roles in TV Commercials 최은섭 pp.282-30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공익메시지의 은유 수준과 메시지 유형, 이슈 유형(개인적-사회적)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s of Metaphor and Type of Message and Issues in PSA 조용석 pp.255-28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광고소구, 관여도, 설득지식에 따른 동영상 네이티브 광고 효과 = A Study on the Video-Type Native Advertising Effect According to the Advertising Appeal, Involvement and Persuasion Knowledge 정해원, 심성욱 pp.222-2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언론사 사이트의 네트워크 광고가 언론사 사이트 및 기사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Research of the Influence Network Advertisements in News Websites Have on News Article Credibility 문윤택 pp.66-9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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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정석, 이재호, 최호진 (2010). 정부신뢰와 소통제고를 위한 Public Relations 시스템 구축. 서울: 한국행정연구원. 미소장
2 The Effects of Public Service Ad's Message Framing and Regulatory Fit on Individuals' Attitudes and Prosocial Behavior Intentions 소장
3 권중록 (2002). 공익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가치와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56, 127∼159 미소장
4 정부 정책 광고의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신문 광고의 크리에이티브를 중심으로 소장
5 김병희 (2015). 정부광고의 정석.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6 김병희 (2016). 공익광고의 정석.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7 Effect Measurement of Government and Public Service Advertising : Focused on Acceptance Process of Government and Public Service Advertising 소장
8 김상훈, 이경렬, 이시훈 (2004). 정부광고 대행제도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소장
9 사회적 목표 행동 촉진을 위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 : 사회적 상호성과 목표 프레임을 적용한 설득 소장
10 A Study on the Government PR using Social Media : Focused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Government PR Practitioners and SNS Professionals 소장
11 박찬표, 김영태, 하상복 (2006). 광고의 공적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대한 연구. 서울: 한국방송광고공사. 미소장
12 신호창, 이두원 (2002). 행정 PR원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13 심성욱, 김유경 (2013). 해외 주요국가의 정부 및 공공기관 광고 집행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소장
14 윤정길 (2000). 관리와 PR. 서울: 대영문화사. 미소장
15 정부광고 대행제도에 관한 정책연구 : 효율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및 제안 소장
16 An Exploration of the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Government Policy PR-In Search of the Communication Problems and Solutions in Government Public Relations 소장
17 이민호 (2013). 사회적 소통 제고를 위한 국정 PR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안: 거버넌스 및 소통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행정연구원. 미소장
18 Study of characteristics in policy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19 A Focus Group Interview Study on the Administrative Officers` Perception of Government Advertising System 소장
20 장경아 (2007).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부정책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노동부 광고, FTA 광고, 부동산 광고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21 정부광고 효율화를 위한 신문광고 단가체계 개선 방안 소장
22 최일도, 허웅 (2014). 해외 정부광고 표현전략 분석.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소장
23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1). 소비자 매체이용 행태. 서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소장
24 한국언론재단 (2000). 정부광고실무편람. 서울: 한국언론재단. 미소장
25 한국언론진흥재단 (2013). 정부광고실무안내.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소장
26 한국언론진흥재단 (2016). 정부광고비 통계 내부 자료.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소장
27 The PR (2015. 10. 26.). 국민이 외면하는 정책홍보, 삽질은 이제 그만: 정책고객과 소통 실종, 광고카피보다못한 대접.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40) 미소장
28 Cutlip, S. M., Center, A. H., & Broom, G. M. (2000). Effective Public Relations (8th ed.). NJ: Prentice Hall. 미소장
29 What Is Policy? and Why It Matter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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