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세계화 시대의 기업후원과 현대미술관의 변화 양상 = Corporate Sponsorship on Contemporary Art Museum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 양은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기초조형학회, 2017.10.31
수록지명
기초조형학연구 =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18 no.5 (2017. 10), pp.339-35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7283584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세계화 또는 전지구화가 가속화되면서 자본의 이동이 빨라지는 오늘날 국경과 문화의 경계선을 넘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들은 글로벌 미술관 후원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이 논문은 다국적 기업의 홍보 마케팅의 현장이자 세계화의 현장으로서의 현대미술관이 처한 환경과 미술관 활동의 변화를 분석한다. 먼저 교육과 지식확산을 목표로 ‘현대미술’의 개념을 확립하며 발전해 온 전통적인 미술관의 역할에서 공적 지원보다 민간 후원, 특히 기업후원에 의존하는 시대적 변화 속에서 관객지향적인 미술관 경영의 전환 과정을 고찰한 후, 글로벌 시대의 현대미술관의 마케팅과 기업후원의 변화를 진단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로 확장적이며 혼종화된 현대미술이 ‘문화적 전환’을 통해 소비되는 문화적 생산물로 변화했으며, 경제적, 사회정치적 여건의 향상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의 확산되었고, 현대미술관은 현대미술의 포용성과 혁신성이 문화 속에서 가치를 인정받는 효과적인 마케팅 현장으로 인식되었다. 이런 환경에서 기업후원을 받는 현대미술관은 탈장르, 탈매체적인 문화생산을 촉진하며, 소비자 관객의 만족을 지향하는 복합문화소비의 장이 되었다는 것을 밝힌다. 마지막으로 기업을 동반자로 여기며 장기적 기업후원 유치를 통해 글로벌 미술관으로 성장한 사례인 뉴욕현대미술관, 구겐하임 미술관, 테이트 모던을 중심으로 온라인 예술교육, 퍼포먼스, 복합문화프로젝트 등의 선구적인 프로그램 등을 통해 현대미술을 매개로 세계화의 현장이 되고 있다는 것을 밝힌다.

As globalization accelerates and mobilizes the capital, multinational corporations sponsor global art museums in order to improve their corporate image as active market-seekers, and to sell products and/or services beyond their national boundaries. This paper analyzes the changing contemporary art museum as site of globalization and corporate marketing. First, it traces the distancing from a traditional model as art keeper and educational institution into a multi-faceted locus that seeks the increase of visitors and corporate sponsorships and marketing strategies of art museum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The discussion includes the switch to post-modernist art that caused contemporary art to become hybrid and cross-genre and to take a ‘cultural turn’. This change has resulted in art as cultural idiom often instrumental in resolving economic and socio-political issues and in art museums as effective marketing sites where innovative and inclusive ideas are valued and intermingle within culture. In such environments, the corporate-sponsored art museum functions as a consumer-targeted arena which, with the aid of marketing, produces and promotes cultural production that crosses boundaries. Finally, the paper examines three globally recognized contemporary art museums as active showcases of mutually-profitable, long-term-based relationships between the two sectors. I outline the approaches and projects of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Tate Modern, and Solomon R. Guggenheim Museum which range from online art education to performance art events and cultural lab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명상 공간과 인간 행태 관계에 관한 신경과학적 고찰 = A Neuroscientific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tation Space and Human Behavior 정유진, 조택연 pp.527-5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촉감을 고려한 감성소재 디자인 개발 = Designing of Emotional Material Considering Tactile Sensation 김선아 pp.57-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현대 종이 패션의 구성 차원별 표현방법 및 활용가치 = A Study on the expressive Methods and Application Values by the compositional Dimension in contemporary Paper Fashion 최정화, 권정숙 pp.629-642
중년여성의 실제체형과 인식체형 비교 = Comparison of Actual Body Shape and Recognition Body Shape of Middle-Aged Women : focused on 40~59 aged women : 40~59세 여성을 중심으로 차수정 pp.569-5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전통시장 환경개선디자인 연구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raditional Market Environment Using Cultural Contents : focused on the project of Jeongneung market in Seongbuk-gu : 성북구 정릉시장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천애리, 김민 pp.581-59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자원순환 디자인 개발에 있어 오픈 디자인적 접근 탐색 = The Open Design Approach for the Development of Resource Circulatory Design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design goods planning exhibition collaborated with The Nanugi & Alkenz' and 'exhibition for the use of surplus' : '더나누기 알켄즈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상품기획展' 및 '잉여의 쓰임展' 분석을 중심으로 전영옥, 나건 pp.515-5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차이나 시크" 조형적 요소 응용 사례 고찰 = Analyzing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China Chic" Formative Element in Global Fashion Brand : focus on the analysis of fashion collection in from 2011 to 2016 : 2011~2016년 패션 컬렉션 분석을 중심으로 전상, 김칠순 pp.497-5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CaO-KNaO-Al₂O₃-SiO₂과 MgO-KNaO-Al₂O₃-SiO₂계에서 고광택, 고경도 유약 개발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igh gloss and hardness glaze in the systems CaO-KNaO-Al₂O₃-SiO₂and MgO-KNaO-Al₂O₃-SiO₂ 노형구, 조우석, 김응수 pp.171-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유아용 스마트교구의 제스처 인터랙션 요인 연구 = A study on the gesture interaction factor of the smart teaching aid for children 최보아, 윤여경 pp.593-6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스웨덴 디자인에서의 이념 변화 연구 = A Study on Idea's Change presented in Swedish Design 이융상, 최문기 pp.407-4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현대 패션에서 보여지는 파타피직스의 표현유형과 미적 의미 = A Study on Expression Types and Aesthetic Meanings of the Pataphysics in Contemporary Fashion 강준호, 권기영 pp.13-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건축 디자인 사례를 통해본 형상 맥락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f Shape Context Through Analysis of The Architecture Design Case 유로문, 조택연 pp.353-36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상징적 접근에 따른 핸드아트 작품분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nalysis of Hand Art Work by Symbolic Approach : Focusing on hand artist works 안나현, 최희자 pp.303-3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1990년대 이후 한국 현대 분청의 자연성과 공예성의 재해석 = A Study on Reinterpretation of the Naturalism and Craftsmanship in Korean Contemporary Buncheong after 1990s : focused on Huoerbutong and Daqiaoruozhuoin : 화이부동(和而不同)과 대교약졸(大巧若拙)을 중심으로 홍지수 pp.671-6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동시대미술 전시의 시공간과 탈식민주의적 틈 = Time-Space of Contemporary Art Exhibition and Postcolonial Gap : Curating by Okwui Enwezor : 오쿠이 엔위저의 큐레이팅 신혜성 pp.291-3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세계화 시대의 기업후원과 현대미술관의 변화 양상 = Corporate Sponsorship on Contemporary Art Museum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양은희 pp.339-3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해체적 그래픽디자인 해석의 틈에 대한 수용미학적 접근 = An Aesthetic of Reception Approach to the Gap of Interpretation in Deconstructive Graphic Design 김지원 pp.127-14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멀티미디어 라이브 퍼포먼스의 상호매체성과 메타성 연구 = A Study on Intermediality and Meta-Property of Multimedia Live Performance : focused on Katie Mitchell's <the Yellow Wallpaper> : 케이티 미첼의 <노란 벽지>를 중심으로 권아람 pp.27-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펜디 컬렉션에 나타난 투명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ransparency Appearing in the Fendi Collection 송은진 pp.243-26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페이퍼 클레이를 이용한 초등학교 미술프로그램연구 = A study on incorporating paper clay into primary school art education 안재영 pp.315-32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대여용 패션한복의 스타일 특성 분석 = An Analysis on the Style Features of Fashion-Hanbok for Rental 이재영 pp.437-4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퍼스널 모빌리티로서 마이크로 EV 디자인 연구 = Research on the Micro EV Design for Personal Mobility 이근, 박현제, 곽정환, 허혜령, 윤정채 pp.395-40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패션 전시에 나타난 미래 패션디자인의 유형과 가치 = The Types and Values of the Future Fashion Design focused on Fashion Exhibitions 남윤진 pp.157-1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유형에 따른 디자인리서치 구성요소의 차이 = Difference of design research component by type of service design projects : based on actual implemented service design projects in the industry : 기업내 수행되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김성희, 김현석 pp.7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외화 드라마 타이틀 로고의 국,영문 타이포그래피 아이덴티티 연관성 비교 분석 = A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and English Typography Identities of Foreign Drama Title Logos : focused on English drama broadcasted on domestic TV from 2012 to 2016 : 2012~2016년 국내 TV 방영된 영미(英美) 외화 드라마를 중심으로 송해니, 박수진 pp.263-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현대패션에 나타나는 비정형 디자인의 특성과 내적 의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and Its Internal Meaning of Formless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김영선 pp.83-1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미국 사진과 회화의 독자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about American Photography and Painting's Unique Identity : focused on stieglitz & greenberg's theories : 스티글리츠와 그린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리유라 pp.183-19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뷰티전공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자아 탄력성, 사회적 지지, 자아 존중감이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elf-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on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from Beauty-related Department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Quality of Life and Modulating Effects of the Academic Year : 삶의 질의 매개효과와 학년의 조절효과 박정원 pp.195-21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모듈러를 응용한 플렉서블 입체조형물 개발 연구 = R&D of Flexible 3D Form by applying Modulor : Through 3D Printing : 3D프린팅을 통해서 하봉수 pp.655-6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뮤지엄 내,외부의 여가시설 환경이 관람객 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he Museum's Inner and Outer Leisure Spaces on visitors 최영신 pp.605-6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ultural art education on the children's emotional quotient : focusing on art education using picture books : 그림책 활용 미술교육 중심으로 이채영, 박연선 pp.483-49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아프리칸 프랙털의 유연성을 활용한 현대적인 사합원의 디자인 방안에 대한 연구 = The Study of Modern Si heyuan Space's design method : Make Use of The Flexibility of African Fractal 양루, 조택연 pp.325-3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모션 그래픽스 기초 교육 과정으로서 '모션 리터러시' = 'Motion Literacy' as a Basic Curriculum of Motion Graphics 최장섭 pp.617-6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모션 그래픽 기법을 활용한 인권 포스터디자인 = Human Rights Poster Design Using Motion Graphic Technique 조안나, 김민 pp.543-5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레메디오스 바로의 예술에 나타난 분석심리학적 자기실현 연구 = A Study on the Self-Realization appeared in the Art of Remedios Varo in the light of Analytical psychology 신민자, 변상형 pp.281-2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 관점에서의 해외 도시 오픈스페이스 표현 경향 연구 = A Study of Expression Tendency of Urban Open Space Design from the Perspective of Landscape Urbanism 조예진, 최정아 pp.555-56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2·30대의 생활패턴을 반영한 영화관 애플리케이션 예매 UI 디자인 = UI Design of Reservation Application for Movie Theater Reflecting 2·30s Life Pattern : time based reservation system in accordance with personal schedule : 개인의 스케줄에 따른 시간 우선 예매중심으로 유수연, 최종훈 pp.381-39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미술과 자아의 확장 = Extended Art and Self : A case study of 'Brave New World' Project : 'Brave New World'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준형 pp.461-4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미국 에나멜 아트주얼리의 성장배경과 조형적 특성 = Growth Background and Formative Properties of Enamel Art Jewelry of USA : focused on jewelry with motifs of flower and plant : 꽃과 식물 모티프 주얼리 중심으로 유미현 pp.367-3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디지털 제작 과정을 활용한 기초 조형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A Proposal of Basic Formative Design Education Program using Digital Making Process : focused on speed form of transportation design : 운송기기디자인의 스피드 폼 중심으로 서혁준 pp.227-2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일상적 오브제를 활용한 아상블라주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ssemblage Using Every Objects 김진희 pp.141-15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생성의 철학적 사고관을 토대로 한 디지털 패션 텍스타일의 표현특성 및 디자인 개발 = Development of Design Characteristics and Design of Digital Fashion Textile based on Philosophical Thinking of Becoming 김동옥, 최정화 pp.39-5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이탈리아의 색채 재해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reinterpretation of Italy Color : focused on Alessandro Mendini : 알레산드로 멘디니를 중심으로 강나은, 김면 pp.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선을 이용한 현대 장신구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Contemporary Jewelry Using Line : focusing on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line : 선의 미적 특성을 중심으로 김지민, 이광선 pp.115-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서울시 시민디자인교육 운영의 현황과 발전 과제 = Analysis on the Status and Prospect of Design Education Programas Citizen Education in Seoul City 이지영, 최정민 pp.471-4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대학도서관 이용형태에 따른 공간 분류와 평가요소 도출 및 그에 따른 분석 사례 = Classification of spatial and evaluation factors in accordance with the type of use of the university library 이은영, 김성준 pp.423-4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The Urban Identity for Public Facility Design of Chon Buri District, Chon Buri Province, Thailand= 태국 촌부리주 촌부리시의 공공시설물 디자인을 위한 도시정체성 연구 Seo, Mi Young pp.211-2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뉴미디어 아트에 표현된 텍스타일 디자인 콘텐츠 연구 = A Study on Textile Design Contents in New Media Arts 김종옥 pp.101-1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Q 방법론과 감성평가기법을 활용한 전기 자동차 익스테리어 디자인 프로세스 제안 = A Proposal for Exterior Design Process of Electric Vehicle Using Q Methodology and Sensibility Evaluation 최출헌, 장필식 pp.643-6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DLP 방식 3D 프린팅을 활용한 패션 디자인 연구 = Study on Fashion Design using DLP 3D Printing 이종석, 진성모 pp.449-4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Chin-Tao Wu, 『Privatising Culture: Corporate Art Intervention Since the 1980s』, Verso, 2002 미소장
2 Fiona McLean, 『Marketing the Museum』, Routledge, 1997 미소장
3 Fredric Jameson, 『The Cultural Turn: Selected Writings on the Postmodern. 1983-1998』, Verso, 1998 미소장
4 Louise C. Johnson, 『 Cultural Capitals: Revaluing the Arts, Remaking Urban Spaces』, Routledge, 2009 미소장
5 Mark W. Rectanus, 『Culture Incorporated: Museums, Artists, and Corporate Sponsorship』,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2 미소장
6 Mary Ann Staniszewski, 『The Power of Display: A History of Exhibition Installations at the Museum of Modern Art』, MIT Press, 1999, 2002 미소장
7 『A Companion to Contemporary Art Since 1945』, ed. Amelia Jones. Blackwell, 2006 미소장
8 『The Creative Class Goes Global』, eds. Charlotta Mellander, Richard Florida, Bjorn T. Asheim and Meric Gertler, Routledge, 2014 미소장
9 『Postmodern/Postwar and After: Rethinking American Literature』, eds. by Jason Gladstone et al., University of Iowa Press, 2016 미소장
10 미술관과 연계한 기업문화복지 운영과 활용 방안 연구 소장
11 21세기 미술관의 딜레마 : 한국 미술관의 재정 자립과 공공성 제고에 관한 제언 소장
12 뉴욕 현대미술관(MoMA) 연구 : 2004년 모마의 재개관과 미국적 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소장
13 A Study on Corporate Sponsorship of Culture and Arts-Focused on Social Contribution 소장
14 Carol Vogel, 「BMW Ends Support for Guggenheim Lab Project」, Arts Beat, July 2, 2013, https://artsbeat.blogs.nytimes.com/2013/07/02/bmw-ends-support-for-guggenheim-lab-project/?_r=0 미소장
15 Christoph Grunenberg, 「The Politics of Presentation: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1994, 미소장
16 정인진 번역, 크리스토프 그루넨버그, 「제시의 정치학: 뉴욕현대미술관」, 『전시의 담론: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2』, 윤난지 엮음, 눈빛, 2002 미소장
17 Donald Preziosi, 「Brain of the Earth's Body: Museums and the Framing of Modernity」, 『Museum Studies』, Blackwell, 2004 미소장
18 Doreen Carvajal, 「LVMH Flaunts Its Billowing Gehry Trophy in Paris」, New York Times Oct. 17, 2014 미소장
19 Gaynor Kavanagh, 「Museums in partnership」, 『Museum, Media, Message』, ed. Eilean Hooper-Greenhill, Routledge, 2001 미소장
20 Irmgard Emmelhainz, 「Art and the Cultural Turn: Farewell to Committed, Autonomous Art?」, e-flux journal 42 (Feb. 2013), http://www.e-flux.com/journal/42/60266/art-and-the-cultural-turn-farewell-to-committedautonomous-art/ 미소장
21 Maika Pollack, 「Expo 1: New York' at the Museum of Modern Art, MoMA PS1 and the VW Dome 2」,Observer June 25, 2013, http://observer.com/2013/06/expo-1-new-york-at-the-museum-of-modern-art-moma-ps1-and-vw-dome-2/ 미소장
22 Michelle Falkenstein, Auto Companies Deliver Sponsorship for Contemporary 「 Art」, Artnews, 2014년 9월 17일, http://www.artnews.com/2014/09/17/auto-companies-sponsor-contemporary-art/ 미소장
23 Donald Preziosi, 「Brain of the Earth's Body: Museums and the Framing of Modernity」, 『Museum Studies』, Blackwell, 2004 미소장
24 Rachel Spence, 「Who Funds the Arts and Why We Should Care」, Financial Times, Sept. 20, 2014, https://www.ft.com/content/4313691c-3513-11e4-aa47-00144feabdc0 미소장
25 Ragnar Lund and Stephen Greyser, 「Corporate Sponsorship in Culture-A Case of Partnership in Relationship Building and Collaborative Marketing by a Global Financial Institution and a Major Art Museum」, working paper 16-041, Harvard Business School, 2015 미소장
26 Rosalind Krauss, 「The Cultural Logic of the Late Capitalist Museum」, 1990; 송연승 역, 로잘린 크라우스, 「후기자본주의 미술관의 문화적 논리」, 『전시의 담론: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2』, 윤난지 엮음, 눈빛, 2002 미소장
27 Theresa Agovino, 「Key sponsorship at MoMA changes hands」, Crain's, April 17, 2013, http://www.crainsnewyork.com/article/20130417/ARTS/130419874/key-sponsorship-at-moma-changes-hands 미소장
28 Victoria D. Alexander, 「Monet for Money? Museum Exhibitions and the Role of Corporate Sponsorship」, 『Art and Busines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Sponsorship』, ed. by Rosanne Martorella, Westport: Praeger Publishers, 1996 미소장
29 Volker Kirchberg, 「Corporate Arts Sponsorship」, 『A Handbook of Cultural Economics』, ed. Ruth Towse, Edward Elgar, 2003 미소장
30 Wolfgang Lamprecht, 「Sponsorship is Dead! Long Lives Corporate Cultural Responsibility」, KM Magazine (April 2015), https://www.artsmanagement.net/index.php?module=News&func=display&sid=1681 미소장
31 「구겐하임 UBS MAP Curatorial Statement」, 2012, https://www.guggenheim.org/map/map-curatorial-statement 미소장
32 https://www.moma.org/support/multiyear/index 미소장
33 http://www.bmwguggenheimlab.org/ 미소장
34 http://www.tate.org.uk/whats-on/tate-modern/exhibition/hyundai-commission 미소장
35 http://www.tate.org.uk/about/business-services/corporate-support/sponsorship 미소장
36 http://brand.hyundai.com/ko/art/partnerships/mmca-hyundai-motor-series.do 미소장
37 http://group.hugoboss.com/en/group/sponsoring/art-sponsoring/hugo-boss-asia-art-award/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