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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챗봇 에이전트 정체성(identity)에 따른 사용자의 인식 및 행동 차이에 대한 연구 = Users' Perception and Behavioral Differences Depending on Chatbot Agent Identities : 개인, 기관, 기계 에이전트의 차이를 중심으로 / 김유정, 한상규, 윤종묵, 허은영, 김정훈, 이중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HCI학회, 2017.11.30
수록지명
한국HCI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12권 4호 통권27호 (2017. 11), pp.45-55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04641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헬스케어 분야에서 지속적인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챗봇 에이전트를 도입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챗봇 에이전트 설계에 대한 연구는 인간과 기계라는 구분에 머물러 있어, 에이전트에 대한 신뢰, 친밀감, 행동 변화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 헬스케어 영역에서의 챗봇 설계에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과 기계라는 구분에서 나아가, 보다 다양한 에이전트 정체성에 따라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이 달라지는지 조사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정체성을 다르게 설정한 3개의 챗봇 에이전트인 의사(개인), 병원(기관), 가상 에이전트(기계)를 제작한 후, 집단 간 설계(between-group design) 방식으로 36명의 사용자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 6일간 챗봇을 사용하며 건강 습관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6일간의 챗봇 사용을 마친 후, 사후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하여 사용자들의 신뢰, 친밀감, 행동 개선에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의사와 병원 에이전트는 건강지키미 에이전트보다 높은 신뢰를 보였으며, 친밀감에 있어서도 더욱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많은 참가자가 병원 에이전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세 개 에이전트 모두 사용자들의 행동 변화를 성공적으로 유도하지는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정체성이 다른 챗봇 에이전트가 사용자에게 신뢰, 친밀감의 차원에서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혀냄으로써, 헬스케어 분야에서 챗봇 에이전트 설계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In recent years, some service providers have introduced chatbot agents to provide engagement in the healthcare field. However, current research on chatbot agents is still limited to designing various chatbot identities for healthcare services. By contrast,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various agent identities affect users’ perceptions and behaviors differently. We developed three chatbot agents with different identities: a doctor (an individual), a hospital (an institution), and a virtual agent (a machine). Then, we recruited 36 users and divided them into three groups, each using a different chatbot agent. They were asked to track their behaviors and review advice from the chatbot agent for six days. Post-hoc survey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users’ perception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participants felt more trusting and intimate with the doctor and hospital agents than with the virtual agent. Many of the participants preferred the hospital agent due to its higher reliability. However, all three agents did not lead the participants to change their behaviors. This study contributes to providing practical guidelines for designing chatbots in the healthcare field by studying users’ perceptions and behaviors depending on chatbot ident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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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아이트래킹 및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지체장애인 컴퓨터 접근 시스템 = A Computer Access System for the Physically Disabled Using Eye-Tracking and Speech Recognition 곽성은, 김이삭, 심드보라, 이승환, 황성수 pp.5-1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가정용 에너지 수요반응 프로그램 실증분석 = Extended TAM Analysis of a Residential DR Pilot Program 정은아, 이경은, 김화영, 정소라, 이효섭, 서봉원, 이원종 pp.65-7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마트 자동차의 경험 마케팅 효과에 대한 연구 =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the Smart Car : Application of Human-Car Interaction Design to a Marketing Paradigm : 인간-자동차 상호작용 디자인의 마케팅 패러다임 적용 김택수, 유가온, 최준호 pp.17-2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챗봇 에이전트 정체성(identity)에 따른 사용자의 인식 및 행동 차이에 대한 연구 = Users' Perception and Behavioral Differences Depending on Chatbot Agent Identities : 개인, 기관, 기계 에이전트의 차이를 중심으로 김유정, 한상규, 윤종묵, 허은영, 김정훈, 이중식 pp.45-5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증강현실 몰입에 대한 현존감 및 정서적 애착과 주의집중의 매개효과 연구 =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ence, emotional attachment, and focus of attention for augmented reality immersion : In the case of augmented reality game Pokémon Go users :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 이용자를 사례로 한윤정 pp.27-3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IoT기반의 미래 Workplace를 위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 User Experience Design for future workplace based on IoT 박남춘 pp.57-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가상현실에서의 뇌파측정을 위한 디자인 고찰 및 제안 = The New Design of Brain Measurement System for Immersive Virtual Reality 김경모, 전준현 pp.75-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단계식 입력 체계를 이용한 시선 추적 기반의 한글 입력 인터페이스 설계 = Design ofKorean eye-typing interfacesbased on multilevel input system 김호중, 우성경, 이건우 pp.37-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3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Lark. 미소장
2 질문하는 내 손안의 주치의 '헬스케어챗봇'. 미소장
3 Chat bots are the new trend in the tech world: Morph.ai and Boxx.ai are the startups to watch for. 미소장
4 Chat bots, conversation and AI as an interface. 미소장
5 Health Communication on the Internet: An Effective Channel for Health Behavior Change? 네이버 미소장
6 의료, 미래를 만나다. 미소장
7 A text message-based intervention for weight loss: randomized controlled trial. 네이버 미소장
8 Behavior Change Interventions Delivered by Mobile Telephone Short-Message Service 네이버 미소장
9 Real conversations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A comparison between human–human online conversations and human–chatbot conversations 네이버 미소장
10 Typefaces and the Perception of Humanness in Natural Language Chatbots 네이버 미소장
11 `Realness' in Chatbots: Establishing Quantifiable Criteria 네이버 미소장
12 스마트홈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의인화 효과 네이버 미소장
13 My Doctor is Keeping an Eye on Me!: Exploring the Clinical Applicability of a Mobile Food Logger. pp. 5620-5631 미소장
14 A stage-based model of personal informatics systems 네이버 미소장
15 The media equation: How people treat computers, television, & new media like real people & places 네이버 미소장
16 Can a virtual cat persuade you? 네이버 미소장
17 오프라인 진료실 경험 확장을 위한 온라인 인터랙션 제안. pp. 354-358 미소장
18 Twine Health. 미소장
19 Amwell: Live Doctor Visit Now. 미소장
20 Perceived Authority and Communication Channel 네이버 미소장
21 The role of trust in ubiquitous healthcare. pp. 312-315 미소장
22 The Effects of Source and Content Types on the Effectiveness of Native Ads 소장
23 Service quality measurement. 네이버 미소장
24 Healthcare in the pocket: mapping the space of mobile-phone health interventions. Vol. 45. pp. 184-198 미소장
25 A foundation for the study of behavior change support systems 네이버 미소장
26 Barriers and negative nudges: Exploring challenges in food journaling. pp. 1159-1162 미소장
27 Rethinking the mobile food journal: Exploring opportunities for lightweight photo-based capture. pp. 3207-3216 미소장
28 Weight control during the holidays: highly consistent self-monitoring as a potentially useful coping mechanism. 네이버 미소장
29 Self-Monitoring Dietary Intake: Current and Future Practices 네이버 미소장
30 Crumbs: lightweight daily food challenges to promote engagement and mindfulness. pp. 5632-5644 미소장
31 Motion.ai. 미소장
32 Can Mobile Instant Messaging Be a Useful Interviewing Tool? A Comparative Analysis of Phone Use, Instant Messaging, and Mobile Instant Messaging. pp. 45-49 미소장
33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네이버 미소장
34 Effect of Perceived Expertise, Strength of Advice, and Environmental Setting on Parental Compliance 네이버 미소장
35 How are habits formed: Modelling habit formation in the real world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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