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작곡가 윤이상(1917-1995)은 주체 권력에 대한 끊임없는 응시와 소외된 주체의 몸을 음향적 형상으로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 음악가였다. 그가 1960년대 초반에 선보인 주요음향 기법은 중심과 주변 사이에 끊임없이 유지되는 음향체적 관계에 따른 원리들, 즉 생성과 소멸의 음 현상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였다. 이것은 미학적으로 완결된 상태를 의도하지 않고, 오히려 중단하고 ‘실패’하는 충돌의 관계성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킨다. 한국문화에서 비롯한 고유한 몸의 형상화는 자칫 유럽중심주의로서 고정될 수 있는 가능성과, 중심으로 편입될 수 있는 세계관을 탈식민주의적으로 유지시키려는 일반화의 과정에 해당한다. 윤이상의 음향 게스투스는 지각 주체의 몸이 문화의 위치를 비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에너지의 생산에 개입한다. 이것은 완성된 미학적 상태를 목적하지 않고, 오히려 지연시킴으로써 틈을 노출시키는 헤테로토피아적 공간성을 창출한다. 이 과정 속에서 타자의 위치는 주변화 되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윤이상의 음향지각은 탈식민주의적인 몸을 지향하고 있으며, 트랜스-문화적(transkulturell)인 양가적 위치의 공존을 가능하게 한다고 볼 수 있다.

Throughout his life, composer Isang Yun (1917-1995) was concerned with the power of the Subject, attempting to realize the embodiment of the Other in a musical outline of sound composition. The ‘main tone technique’, his compositional principle in the early 1960s, utilizes continuous repetition of sound phenomena between the main tone and peripheral tones. Imagining the depicted corporeality of autochthonous bodiness in Yun’s works has a decolonializing effect on eurocentric hegemony. The Gestus of Yun’s music brings forth a creation of energy that exposes – in an invisible process – the cultural intuition of the Other. The musical process of this Gestus creates a heterotopic space that includes the co-presence of dualistic characteristics. Thus, no one can be marginalized as the Other. In this sense Yun’s sound perception is based on the concept of the postcolonial body and allows for the co-presence of transcultural ambivalence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자유주의 아이러니스트 손창섭의 소설적 기획 = The Novelistic Plan of Liberal Ironist Son Chang-seop 강애경 pp.97-119

상상계의 이미지로 재현되는 욕망의 아날로공 = The Analogon of Desire : Images of the Imaginary in A. Miller's Death of Salesman : A.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을 중심으로 김소영 pp.143-160

오페라의 탄생에 관한 카메라타의 재조명 = Review of the Florentine Camerata about the Birth of the Opera :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Aristotle's Poetics : 아리스토텔레스『시학』의 영향을 중심으로 윤필상 pp.49-70

무용전공생들의 웰니스 현황 연구 = A Study on the Wellness Status of Dance Students 나경아 pp.187-202

헤르메스적 관점에서 본 인간의 형상 연구 = A Study of the Image of Man from a Hermetic Perspective : Domenico Beccafumi's Fall of the Rebel Angels : 도메니코 베카푸미의 <반란을 일으키는 천사들의 추락>을 중심으로 이지연 pp.251-271

시턴 은유에 나타난 햄릿의 개성화 욕구 고찰 = A Study of Hamlet's Individuation Desire and the Cittern Metaphor : 햄릿 제3막 2장의 대사를 중심으로 김진수 pp.29-48

임소향의 월북 후 전통예술 활동 연구 = A Study of Lim Sohyang's Traditional Artistic Activities in North Korea 동경원 pp.161-186

1940년대 식민지 조선영화의 역사화 전략 = A Study on the Historicizing Strategies of Colonial Joseon Cinema in the 1940s : Focusing on Setting Method in Existing Feature Films : 현존 극영화 속 공간과 사건의 설정 방식을 중심으로 함충범, 한상언 pp.203-226

윤이상 음악의 보이지 않는 몸과 타자의 정체성 = The Invisible Body and the Identity of the Other in Isang Yun's Music 임형진 pp.5-27

근원 김용준(近園金瑢俊)의『문장(文章)』표지화 = Kim Yong-jun's Moon-jang Magazine : A Cover Page Illustration 오윤형 pp.273-298

커뮤니티연극을 통한 지역사회의 변화 = Transforming the Community through Community Theatre : In the Cases of Columbia College Chicago & its Center for Community Arts Partnerships and Their Applications to Korea : 시카고 컬럼비아 칼리지와 그 부설연구소 커뮤니티예술 파트너쉽센터(The Center for Community Arts Partnerships) 경우를 중심으로 한 한국 지역사회에의 적용 연구 이미원 pp.121-142

음악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 비교 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f Parents' and Teachers' Needs for Education for Parents of the Musically Gifted 김성혜 pp.71-96

현대미술에 나타난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트라우마의 치유 = The Gwangju Democratization Movement on 5·18 Trauma, and Recovery Work Shown in Modern Art 김명지 pp.227-249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오희숙.『20세기 음악 1. 역사․미학』. 서울: 심설당, 2006. 미소장
2 윤신향.『윤이상-경계선상의 음악』. 파주: 한길사, 2005. 미소장
3 Foucault, Michel. 이상길 옮김.『헤테로토피아』.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9. 미소장
4 Hall, Stuart. 전효관․김수진․박병영 옮김. 서양과 그 외의 사회들: 담론과 권력 .『현대성과 현대문화 2』. 서울: 현실문화연구, 1996. 미소장
5 Kern, Stephen. 이성동 옮김.『육체의 문화사』. 서울: 의암, 1996. 미소장
6 Merleau-Ponty, Mauriche. 류의근 옮김.『지각의 현상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12. 미소장
7 Said, Edward. 박홍규․최유준 옮김.『음악은 사회적이다』. 서울: 이다미디어, 2007. 미소장
8 Schneider, Ernst Klaus. 차호성 옮김. 청중의 시각으로 보는 윤이상의 교향곡 1번 4악장 .『윤이상』. 음악학총서 11. 민족음악학회․베르크마이어 편집. 부산:세종출판사, 1992. 미소장
9 Yun, Isang and Rinser, Luise. 윤이상평화재단 옮김.『윤이상, 상처 입은 용』. 서울: 랜덤하우스 중앙, 2005. 미소장
10 Bhabha, Homi K. The Location of Culture. London: Loutledge, 1985. 미소장
11 Böhme, Gernot. Atmosphäre. Berlin: Suhrkamp, 2013. 미소장
12 Böhme, Gernot. Aisthetik. Vorlesung über Ästhetik als allgemeine Wahrnehmunglehre. München: Wilhelm Fink Verlag, 2001. 미소장
13 Brecht, Bertolt. “Kleines Organon für das Theater”. in Brecht. Ein Lesebuch für unsere Zeit. Walther Victor, hrsg. Berlin & Weimar: Aufbau-Verlag, 1967. 미소장
14 Brecht, Bertolt. “Über experimentalles Theater”. in Schriften zum Theater Ⅰ. Gesammelte Werke Bd. 5.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67. 미소장
15 Brecht, Bertolt. “Über den Gestus”. in Bertolt Brecht: Werke, Große kommentierte Berliner und Frankfurter Ausgabe: Bd. 23: Schriften 3: 1942-1956. Werner Hecht et al., hrsg.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93. 미소장
16 Eco, Umberto. Das offene Kunstwerk.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96. 미소장
17 Eco, Umberto. Faith in Fakes : Travels in Hyperreality. London: Minerva, 1986. 미소장
18 Fischer-Lichte, Erika. Ästhetik des Performativen. Frankfurt am Main: Suhrkamp, 2004. 미소장
19 Kolesch, Doris and Krämer, Sybille. “Stimme im Konzert der Disziplinen”. in Stimme. Doris Kolesch und Sybille Krämer, hrsg. Frankfurt am Main: Suhrkamp, 2006. 미소장
20 Krämer, Sybille. “Was haben Performativität und Medialität miteinander zu tun? Plädoyer für eine in der Aisthetisierung gründende Konzeption des Performativen”. in Performativität und Medialität. Sybille Krämer, hrsg. München: Wilhelm Fink Verlag, 2004. 미소장
21 Lehmann, Hans-Thies. Postdramatisches Theater. Frankfurt am Main: Verlag der Autoren, 2005. 미소장
22 Macho, Thomas. “Stimme ohne Körper. Anmerkungen zur Technikgeschichte der Stimme”. in Stimme. Doris Kolesch und Sybille Krämer, hrsg. Frankfurt am Main: Suhrkamp, 2006. 미소장
23 Schmidt, Christian Martin. Brennpunkte der neuen Musik. Historisch-systematisches zu wesentlichen Aspekten. Köln: Musikverlag, 1977. 미소장
24 Shusterman, Richard. Body Conciousness – A Philosophy of Mindfulness and Somaesthetic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미소장
25 Yun, Isang. “Bewegheit in der Unbewegheit”. in Ssi-ol. Almanach 2000/2001 der Internationalen Isang Yun Gesellschaft e. V. Walter-Wolfgang Sparrer, hrsg. München: edition text + kritik, 2002. 미소장
26 Yun, Isang. “Über meine Musik”. in Der Komponist Isang Yun. Hanns-Werner Heister und Walter-Wolfgang Sparrer, hrsg. München: edition text + kritik, 1997. 미소장
27 Performativity and Mediality of Plays in Views of Perceptualization 네이버 미소장
28 소리의 몸성 : 잠재적 층위의 침입과 연극주체의 실존 방식 소장
29 홍정수. 중심음 .『음악과 민족』제13호. 부산: 민족음악학회. 1997. 미소장
30 Angloher, Stephanie. “Das deutsche und französische Klarinettensystem. Eine vergleichende Untersuchung zur Klangästhetik und didaktische Vermittlung”. Ph.D. dissertation. Ludwig-Maximilians-Universität München, 2007. 미소장
31 Im, Hyoungjin. “Widerherstellung der Identität des Anderen. Die Tendenz zum Postkolonialismus im Opernschaffen Isang Yun und deren Realisierung”. Ph.D. dissertation. Freie Universität Berlin, 2014.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