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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보 문원사귤』은 조선시대에 간행된 중국 단편 소설집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이 책의 실물을 확인할 수 없으며, 조선 간본(刊本)과 필사본이 한국과 일본에 소장되어 있다. 표제는 ‘산보 문원사귤’이지만, 저본이 되는 ‘문원사귤’은 확인되지 않는다. 아마도 중국의 역대 전기 작품을 ‘문원사귤’이라고 칭한 듯하다. 이 작품집은 조선조 최고위 관료의 주관 하에 국가의 출판 기관인 교서관에서 간행된 소설 선집이며, 영조가 시 형식의 독서평을 남기고 극찬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것은 조선후기에 중국 전기소설이 일반 소설과는 다른 위상을 지니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산보 문원사귤』 소재 작품들은 당대(唐代)부터 명대(明代)까지의 언정류(言情類) 전기소설이다. 언정류는 인정물태에 대한 관심과 묘사가 뛰어난 작품들로서, 중국의 사회 문화상을 반영하는 서사 장르이다. 이러한 성격의 작품집은 명말청초에 중국의 출판시장에서 성행했고, 조선의 고위 관리들과 왕실 사람들은 사행을 통해 이들 작품을 접하게 된다. 조선인이 중국 언정류 서사에 대해 관심을 갖고 독서하게 된 배경에는 중국본 서적을 신문물의 창구로 여겼던 분위기와 동시대 중국의 세태에 대한 호기심이 존재했던 것이다.

조선후기에는 『산보 문원사귤』 소재 작품을 역사적 전고나 고증의 대상으로 사용하는 사례도 보이는데, 이것은 조선 지식인이 언정류 전기를 단순한 허구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중국문화에 대한 정보나 지식으로 여기고 있었음을 나타낸다. 이것은 전기라는 장르가 지닌 보사적(補史的) 성격에 기인한다. 전기는 원래 인물전의 전통을 수용한 ‘신(新) 문체’로 등장한 것이고, 전기 작가는 역사 인물전을 쓰는 사관(史官)의 시각과 자세로, 역사에서 빠진 부분을 메운다는 의식 하에 전기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전기의 보사의식은 언정류 전기를 역사인물전과 유사한 교양지식으로 간주하도록 만드는 데 기여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전기는 조선 관료 지식인들에게 하나의 문예지식으로 수용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등장한 『산보 문원사귤』은 중국 언정류 소설이 새로운 문화지식으로서의 위상을 지니게 된 상황을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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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사모곡>의 전승 과정과 주제에 대한 재검토 = Study on the tradition process and theme of the Samogok(思母曲) 정기선 pp.203-228

漢詩를 통해 본 許蘭雪軒의 지향의식 = Heonanseolheon's Consciousness through her Chinese Poems 윤인현 pp.229-270

한국 한시에서의 여성적 욕망의 발현과 懲治 = Expression and punishment of female desire in Korean chinese poetry 이택동 pp.5-28

<흥부전>에 나타난 聖과 俗의 統攝 양상과 의미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cred and Profane and its Meaning in <Heungbu-Jeon> 신호림 pp.51-85

모성과 자매애 = Motherhood and Sisterhood: the Issue on Intimacy in Modern Adaptations of Janghwa and Hongryeon-jeon : 『장화홍련전』의 20세기 개작 텍스트들과 친밀성의 문제 노지승 pp.125-170

조선왕실 간행 중국단편소설선『산보 문원사귤』의 문화적 의미 = Cultural meaning of the Anthology of Chinese short stories『Shanbu Wenyuanzhaju(刪補文苑楂橘)』published by the Chosŏn Dynasty 김수연 pp.271-298

조선후기 천주교 성인전과 순교일기의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Gihaeilgi and Seongnyeongwangik : <성년광익>과 <기해일기>를 중심으로 김정경 pp.329-365

사설시조의 '俗됨' 양상과 그 의미 = The aspect of 'Secularity' in SaSeolSiJo and the meaning 이수곤 pp.29-50

『양은천미』에 나타난 서술방식의 통속적 양상과 그 의미 = The Aspects and Meanings of Vulgar Descriptions Found in Yangeuncheonmi : Focusing on the cases of <Kimyeongrangyongjigagwimun> and <Bonghwangdaehoegeumgangchunwol> : <김영낭용지가귀문>과 <봉황대회금강춘월>의 사례를 중심으로 권기성 pp.87-123

고전소설의 이원적 구조와 TV드라마 = A study on the comparison between korean classical novel and the TV drama focusing on the structure of duality : TV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도깨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송성욱 pp.299-327

<오대어부가>(9곡)의 세 텍스트 연구 = A Study on three text in <Odaeeobuga>(9 Sijo) : a probability of desorption type Yeonsijo throughunity, closure, structure, and subject in each text : 텍스트별 결속, 종결, 구조, 주제 등으로 본 탈착형 연시조의 가능성 양희철 pp.171-202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산보문원사귤」, 장서각 소장본. 미소장
2 「산보문원사귤」, 임형택 소장본. 미소장
3 신돈복, 「학산한언」, 장서각 소장본. 미소장
4 잠곡(潛谷) 김육가(金堉家)의 활자주조(活字鑄造)와 문헌생산 소장
5 近世朝鮮後期活字印本에 關한 綜合的考察 소장
6 Formation of Commercial Standard Novel in the late Ming Dynasty and Novel Reading of the King of the Joseon Dynasty- Kyujaggak Manuscript(奎章閣本) of 『XingShiYan(型世言)』 네이버 미소장
7 김수연, 「불연속적 ‘빈 공간’으로서의 ‘귀/녀’」, 「동양고전연구」 64, 2016, 103~132. 미소장
8 The Body Narratology : Deconstructing Division of the Body in the Late Chosŏn Novel 소장
9 김수연, 「조선후기 소설개작과 서사 간 소통」, 보고사, 2011, 3~349. 미소장
10 A Study on Publication and Distribution of Books in the Late Choseon Dynasty-Focused on and 소장
11 김영진, 「조선후기 중국사행과 서책문화」, 「19세기 조선 지식인의 문화지형도」, 한양대출판부, 2006, 591~648. 미소장
12 루쉰, 조관희 역, 「중국소설사」, 소명, 2004, 3~882. 미소장
13 朝鮮刻本 『刪補文苑사橘』에 대하여 네이버 미소장
14 潘建國, 김수연 역, 「중국고소설목록학원론」, 청계, 2010, 5~381. 미소장
15 An exploratory study on book collection of Joseon missions to imperial China and its existing old books 소장
16 이응연, 「두십낭 고사의 서사변천 연구⑴-문언 텍스트의 변화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중어중문학회 2014년 추계연합학술대회 발표집」 11, 2014, 215~222. 미소장
17 정운채, 「문학치료학의 작품론」, 문학과치료, 2015, 11~312. 미소장
18 潛谷 金堉의 編·著書와 活字印刷 소장
19 Essays : A Study and Search of Chinese Novel Related Materials in Korea 소장
20 중국서적을 중심으로 본 조선후기 출판과 장서(藏書)문화의 신국면 소장
21 顧起元, 「客座贅語」, 中華書局, 2012, 1~233. 미소장
22 裴喆, 「<韋十一娘傳>的作者胡汝嘉考略」, 「明淸小說硏究」, 2010, 第3期, 210~220. 미소장
23 付澤新, 「<刪補 文苑楂橘> 作者新探」, 2017.2, 北京大學 中文系 碩士 보고서, 1~6. 미소장
24 孫楷第, 「中國通俗小說書目(外2種)」, 中華書局, 2012, 1~379. 미소장
25 王軍, 「潘之恒<亘史>俠客形象硏究」, 「合肥學院學報」 제31권 제4기, 2014.7, 45~48. 미소장
26 杜十娘故事的本事及在韓國日本的接受與改編 소장
27 沈德符, 「萬曆野獲編」 (中), 中華書局, 2012, 333~651. 미소장
28 馮夢龍, 「情史」, 浙江古籍出版社, 1998, 1~61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