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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일본 지역방송의 지역성 강화를 통한 지역방송 활성화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Revitalization of Local Broadcasting System in Japan : 일본 지역민방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경환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지역언론학회, 2017.12.20
수록지명
언론과학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제17권 제4호 (2017년 12월), pp.41-65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14822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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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지역방송에 있어서도 지역성은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경향이다. 지역방송의 경영합리화라는 명목으로 지역 프로그램의 제작비를 줄이고 제작 인력을 감소시키는 경영 관행이 일반화되면서 지역방송의 인력 채용도 줄었다. 하지만 이러한 가운데 최근 들어 일본의 지역방송은 지역성 강화를 내걸고 방송 외 사업을 지역 프로그램 제작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송사들이 늘고 있다. 지역방송의 지역성 강화를 위한 경영전략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크게 2가지다. 첫째는 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해 자체제작비율도 높여 대규모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업자들로 이들은 해당 방송권역 내의 인구규모나 소득수준 등의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한 광역도시권에 속한 방송사들이 선택하는 사업확대모델이다. 둘째는 제작비, 인건비 축소로 경영합리화를 도모하는 사업축소모델로 대다수의 소규모 지역방송사업자들이 채택한 방식이다. 일본의 지역 지상파방송사들은 지역과 연계된 스포츠 이벤트, 지역 프로그램의 공동 유통, 지역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방송 부문의 사업 강화, 지역 프로그램의 해외 유통을 통한 지역 활성화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었다. 반면 우리나라의 지역방송은 광역화, 전파료, 재송신 요금 인상, 광고 연계판매 비율 재조정을 통해 지역방송의 활로를 찾고 있다. 향후 국내 지역방송들도 지역방송 재원 확보를 통한 방안과 더불어 일본처럼 지역방송이 지역성과 연계한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지역 프로그램의 유통 강화와 비방송 부문의 연계 사업 강화를 추진하는 자체적인 활성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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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신제도주의 관점에 입각한 지역 방송 정책 지향점 모색에 대한 연구 = A Study of Seeking for the Direction in Local Broadcasting Policy based on New Institutionalism : 국내 방송 시장 환경에 입각한 지역 방송사의 경영 및 조직 특성, 제도화 담론을 중심으로 권장원 pp.5-4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일본 지역방송의 지역성 강화를 통한 지역방송 활성화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Revitalization of Local Broadcasting System in Japan : 일본 지역민방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경환 pp.41-6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매체 요인과 보도유형 요인이 선거여론조사 심층보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Media and Report Type Factors on Election Polling Reports in the 2017 Presidential Election : 제19대 대선 여론조사 보도를 중심으로 김현정, 유경한 pp.66-8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사업별 중요도 평가 분석 = Analysis of the Importance Evaluation on Support Projects by Local Press Development Fund : Focusing on Comparative Analysis among Expert Panel Groups : 전문가 패널 집단 간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안차수, 원숙경, 황경호 pp.89-12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수용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이용동기, 성격이 유튜브의 장르 이용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Demographic Features, Use Motives and Personality of Audience on Usage of YouTube 오대영 pp.122-1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위기 이력에 따른 사과 메시지 유형의 효과 = The Effect of Apologetic Message Type and Crisis History on Attitude toward Organization, Anger, and Negative WOM 이명천, 김요한 pp.163-19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유네스코 세계유산 관련 자치지방정부의 PR커뮤니케이션 전략 = The strategy of PR communication of self-governing regional governments for UNESCO World Heritage Sites : Focusing on Jeju, Tasmania and Hawaii : 제주, 태즈메이니아, 하와이를 중심으로 이서현, 고영철 pp.200-24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역문화콘텐츠산업의 클러스터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 Operational Strategies of Cultural Contents Industry Cluster in Busan : Ba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Local Experts on Cultural Industries : 부산지역 영화영상콘텐츠 관련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이준호, 원숙경 pp.242-27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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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필립 M 나폴리, 배현석 (2012). 「커뮤니케이션 정책의 기초」. 한국문화사. 미소장
2 筬島専․樋口喜昭․吉見憲二․木戸英․関野康治․深澤輝彦(2010). 県域放送制度と今後のローカル局の経営課題について. 〈慶應義塾大学メディア・コミュニケーション研究所紀要〉, No.60, 135-153. 미소장
3 植田康孝․高橋秀樹․三友仁志(2004). 放送事業における規模の経済性の検証. <情報通信学会誌>, Vol.21(2), 46-52. 미소장
4 脇浜紀子(2013). 放送事業の効率性に関する実証分析. <情報通信学会誌>, Vol. 31(1), 15-29. 미소장
5 安田拡(2000) 「放送事業のアンバンドリング:規制と競争の視点から」大阪大学博士論文. 미소장
6 橋本純次(2016). 民放地方テレビ局における「地域密着」業務の現状と課題. 〈情報通信学会誌〉, Vol.34(3), 53-68. 미소장
7 Kasuga, N, and M.Shishikura (2006) “Determinants of profit in the broadcasting industry:Evidence from Japanese micro data,” Information Economics and Policy, Vol. 18, Issue 2, 216-228. 미소장
8 村上聖一(2010). 民放ネットワークをめぐる議論の変遷. 「NHK 放送文化研究所年報」, No.54. 미소장
9 NHK地域放送の編成はどう変わってきたか : 放送時間、放送エリアの変遷をめぐる分析 네이버 미소장
10 大谷奈緒子(2010). 地上デジタル放送時代におけるローカル局の在り方. <東洋大学社会学部紀要>, 第48-2号, 29-40. 미소장
11 日本民間放送連盟(2016). <月刊民放>, 2016년 9월호. 일본민간방송연맹 홈페이지(www.j-ba.or.jp).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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