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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공예산업에서의 3D프린팅역할과 미래직업전망 = 3D printing role in the craft industry and future job / 이예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기초조형학회, 2017.12.31
수록지명
기초조형학연구 =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18 no.6 (2017. 12), pp.431-44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27121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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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디지털 기술의 변화 속도는 현재와 비교가 불가능하게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발전의 범위는 모든 국가 산업에서 와해적인 혁신을 불러오고 많은 시스템의 변혁을 초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의 변화에 공예 산업 분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키워드로 꼽힌 바 있는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하는 새로운 시도를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3D프린팅 기술’과 접목한 공예산업이 미래 공예직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문제의식과 함께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3D프린팅 기술의 현황과 방향을 분석하였으며, 3D프린터를 공예와 접목하여 이용하고 있는 예술가와 스튜디오의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대의 변화는 인간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른 직업은 빠르게 변화된다. 새로이 변화되는 직업과 기존 직업의 전문화가 되는 현대 사회를 바라보며, 3D프린터를 통해 미래의 공예직업분야가 확대되는 것을 전망하여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미래직업을 예측하였다. 예측 결과는 3D프린팅 교육자, 고품질의 공예 상품화로 만드는 생산자, 3D프린터를 활용하여 활동하는 예술가 등 3가지로 요약된 미래직업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3D프린팅 기술의 수용으로 변화된 미래 공예 직업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지를 제시해주는 하나의 모범 사례가 되기를 희망한다.

With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ical development is rapidly changing. The scope of rapid development is expected to invite breakthrough innovations in all countries and industries and lead to the transformation of many systems. In the technological change, the arts and craft industry field is actively researching new attempts by combining with '3D printing technology' which is one of the keyword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refore, this study started from the consciousness of the issue of how the craft industry, which is closely related with '3D printing technology' that is attracting attention as the core technology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ill affect future craf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grasp the current status and direction of 3D printing technology based on the case of using 3D printer with craft. Changes in the times directly affect human life, and the professions that change accordingly change rapidly. Due to the reason, by looking at this modern society where newly changing jobs and specialization of existing jobs can be realized, the research predicted future jobs through scenarios technique that the future craft work field will be expanded through 3D printers. Through the scenario technique, the future job is summarized as three things : 3D printing educators, producers making high-quality craft merchandising, and artists using 3D printer. This research hopes to be a best practice to show what changes will take place in future craft jobs that have changed due to the acceptance of 3D printing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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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뉴욕, 도쿄, 서울, 상해의 다섯 개의 글로벌 도시별 메종 에르메스 플래그쉽 스토어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 비교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n Fashion Window Display of Maison Hermes Flagship Stores in Five Different Global Cities such as Paris, New York, Tokyo, Seoul and Shanghai 전상, 김칠순, 허승연 pp.521-5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을 위한 경험 인터랙션 제안 = Propose to Experience Interaction for Effective Brand Experience : focusing on HyunDaicard website : 현대카드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진초아, 조영식 pp.619-6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학습윤리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 = Study on Educational contents in Academic Ethics : focused on design major students : 디자인전공을 중심으로 김지인 pp.133-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현대 한국화에 나타난 '서사적 표현' 연구 = Study on the epic expression in Korean Contemporary Ink Painting 민병권 pp.217-23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해외 대학 사례 분석을 통한 인테리어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연구 = A Study on Direction of Interior Design Education Program through Case Analysis of Overseas Universities 이양숙, 김미옥 pp.417-4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프란시스 피카비아 작품에서 나타나는 중층구조 표현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a Multi-Layer Structure in Picabia's Works : focus on his Transparency series : '투명성' 연작을 중심으로 오세권 pp.391-4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종이재료를 활용한 패션조형수업 사례연구 = The Case Study on Fashion Formative Lesson Utilizing with Paper Materials 박혜숙 pp.271-28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경영 방안 연구 = A Study about Design Management for Invigorating Traditional Market : Focusing on the Cultural Tourism Market Development Project :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중심으로 김해용, 양동우 pp.165-17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조각보 이미지를 응용한 가방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Bag Design inspired by Jogakbo 서옥경 pp.297-3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중국 85신조 작가에게 보여지는 동양적 조형성 비평 연구 = A study on oriental formative criticism to major artists of the 85 New Wave 조사라 pp.593-6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커뮤니티 중심의 미술교육이 지역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ommunity-Based Art Education on the Area of Traditional Market 고미라, 정현일 pp.15-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이봉섭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비주얼 메타포의 표현 특징 = A Study of the Metaphorical Features in Lee Bong Seob Illustration Works 마오커리, 임경호 pp.203-2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운동 앱의 정보처리과정에서 시각정보표현과 정보수용태도의 영향 = An Influence of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of Exercise App and Acceptance Attitude of Information on the Information Processing of Users 풍가이, 김세화 pp.661-6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움직임 요소를 이용한 입체조형 교육에 관한연구 = A Study on the Three-Dimensional Design Education Using the Movement 권태훈 pp.39-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아동기 드로잉과 천재들의 창의적 발상 시사점 연구 = Study on Childhood Drawing and the Implication of Genius Creative Idea 백중열 pp.285-29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스크래치 개별학습자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코딩교육에서의 융합적 접근 필요성 연구 = A study on the necessity of convergence approach in coding education through case-study interview with individual Scratch learner 이현진 pp.487-5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비극을 다루는 영화의 공정한 시선에 대하여 = Fair Eyes of Cinema that Faces with Tragedy : focused on films that deal with Columbine Highschool Massacre :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격사건을 다룬 영화들을 중심으로 전준혁 pp.537-5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르네상스 시대의 러프 형태를 띤 현대 장신구 연구 = A Study on the Contemporary Jewelry with the Renaissance-Ruff 이진경, 이광선 pp.461-4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문화예술기관 위치로 매개될 수 있는 문화예술정보 수집과 활용을 위한 증강현실 앱 개발 적용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Application Measures of Augmented Reality App for the Collection and Use of Culture & Art Information that could be Mediated by Location of Culture & Art Institutions 정진아, 김면 pp.565-5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송현숙의 서체적 추상회화 분석 = Analysis of Works on Handwriting Art Abstract Painting By Song Hyeon-sook : Brushstroke as Trace of Physicality : 신체적 흔적으로서의 붓질 박영택 pp.245-25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색채중심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olor-Centered Art Program on the Children's Self Esteem : focused on Leo Lionni's Picture Books : 레오 리오니 그림책 중심으로 이채영, 박연선 pp.473-4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도면과 목업의 표현방식이 크기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Representation Method of Drawings and Mock-ups on Size Perception 권순걸 pp.27-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네트워크에 의한 동시대 전시 공간 활용과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Use and Characteristics of Exhibition Spaces in Communicative Networks : the emergence and diffusion of new spaces : 신생공간의 출현과 확산을 배경으로 노아영, 이정은 pp.177-1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남성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패션/뷰티 1인 미디어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Male Consumers' Lifestyle on the Use of Fashion/Beauty One-person Media 박수연, 김지민 pp.235-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금속 및 섬유 선재 혼합을 이용한 선 표현법 = Method of Line Expression with Combination of Metal and Fiber Wires 한은주, 윤성환 pp.701-7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데포르마시옹 기법을 활용한 광고가 수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dvertising using Deformation Technique on Consumer Responses 신정아, 이창근 pp.337-3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고투광성 유약과 이중 경계 기술 적용을 통한 고해상도 질감 디자인 개발 = High-Resolution Texture Design Development through The Application of Highly Transparent Glazes and Double Boundary Technology 노형구, 조우석, 김응수 pp.191-2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VR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를 위한 몰입도 향상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Immersion Improvement for Narrative in VR Animation : focused on production method of VR animation <Pearl> : VR 애니메이션 <Pearl>의 제작 방식을 중심으로 김숭현, 김혜경 pp.91-1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이모티콘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 Study on Emoticon Design Elements for Emotional Communication 신정은, 윤주현 pp.351-36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30~40대 여성의 패션아이웨어 선호도 및 구매실태 조사 = A Study on Fashion Eyewear Preferenc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Women in Their 30s and 40s 김지민, 박수연 pp.117-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파울라 레고(Paula Rego) 회화의 후기 작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 A Theoretical Study on Late Paintings of Paula Rego : <소유(Possession)>(2004) 연작을 중심으로 안선영 pp.363-3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상현실 디자인 방향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Direction of Virtual Realit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김수홍, 장광집 pp.79-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1960년대~1980년대 한국 현대 칠보공예의 양상 = A Study on Korean Contemporary Enameling during 1960s~1980s 성다솜 pp.309-3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포올 헨닝센의 조명디자인에 나타난 데니시 모던의 표현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Danish Modern Characteristics in Lighting Lamp Design of Paul Henningsen 한민정 pp.687-7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해외 타이포그래피 관련단체의 활동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디자인단체의 가치 제고 = Raising Value of Korean Design Organizations through the Activity Analysis of the Overseas Organizations related to Typography 김지현 pp.151-16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제품의 재질에 따른 세련된 느낌 향상에 대한 사례연구 =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ashionable Feeling for Product materials : Experimental verification using spoon designs : 숟가락 디자인을 이용한 실험적 검증 이미용 pp.405-4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스포츠웨어 브랜드 이미지의 기호학적분석 = Semiotic Analysis of Sportswear Brand Image : with focus on female athleisure collaboration cases : 여성 애슬레저 콜라보레이션 사례 중심으로 임민정 pp.501-52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위상기하학의 조형적 특성에 따른 패션디자인 연구 = A Study on Fashion Design according to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Topology 이주영, 권순교 pp.445-4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싱글 슈머 증가에 따른 젓갈류의 구매 효과에 대한 소포장 색채 이미지 연구 = Study on Color Image of Small Packaged products of salted Fish according to Increase of Single Schumer and its purchase synergistic effect : focusing on convenience stores : 편의점 중심으로 정현선 pp.581-59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존 듀이의 예술론에 입각한 제이크 프라이드(Jake Fried) 실험애니메이션의 특징 분석 =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Jake Fried's Experimental Animation based on John Dewey's Theory of Art 김윤경 pp.105-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신도시 특화거리의 색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olor of New Town's Specialized Street : focused on Gwang-gyo cafe street : 광교신도시 카페거리를 중심으로 박은경, 김신원 pp.259-2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상실과 우울의 시각적 표상 = The Visual Representation of Loss and Melancholia : Focusing on Works by Eva Hesse : 에바 헤세의 작품을 중심으로 김명지 pp.63-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공예산업에서의 3D프린팅역할과 미래직업전망 = 3D printing role in the craft industry and future job 이예선 pp.431-44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디자인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디자인 = A Storytelling Design Based on Design Research : Catholicism Applied Design : 가톨릭시즘을 적용한 디자인 연구 정유진, 조택연 pp.551-56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교육과정과 연계한 초등학교 자연학습장 현황 및 개선점 = Current Condition and Improvement in Natural Education Site of Elementary School Connected with Educational Course : focusing on the eco-school project in Seoul in 2016 : 2016년 서울시 에코스쿨 사업을 중심으로 오경현, 김신원 pp.379-3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디지털방송콘텐츠 아카이브 구축 및 활용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Digital Broadcasting Content Archives : an instance the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of broadcasting contents of YSU : 영산대 방송콘텐츠 통합관리시스템(BCV) 사례 조풍연 pp.605-6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글자 구조, 읽기, 아동행동발달의 구성요인에 대한 측정도구 개발 = A Research Tool for Constitutive Factors of Typeface Structure, Reading, and Child Development 하주현 pp.673-6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브랜드스토리 광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Brand Story Advertisement on Purchase Intention : a study on regulatory role of self-regulatory mode and meditating effect of persuasion knowledge : 자기조절모드의 조절역할과 설득지식의 매개효과 연구 최승희 pp.649-6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OTT 서비스 환경에서 동영상 시청 참여 유도를 위한 추천방식 연구 = A Study on The Recommendation Method to Induce Users' Participation of Video Watching in OTT Service Environment : focusing on the factors of gamification :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중심으로 채안병, 이종성, 김성우 pp.633-6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게르(Ger)의 구조체계를 적용한 재난구조용 임시주택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Temporary House for Disaster Relief, Applying Characteristics of Ger Building Structure System :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Kinetic architectural space which have various movements : 움직임이 다양한 키네틱 건축공간의 특성을 중심으로 김경환 pp.49-6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동·서양적 가치 수렴을 통한 디자인의 재역사화 = Rehistoricization of Design through the Convergence of Eastern and Western Values : Focusing on the 2008 Beijing Olympic Games and the 2012 London Olympics : 2008 베이징 올림픽과 2012 런던올림픽 사례를 중심으로 강현주 pp.1-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사진적인 것'의 진화 = The Evolution of the Photographic : focused on tableau photography after 1980s : 1980년대 이후의 타블로 사진을 중심으로 손영실 pp.323-3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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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오원석, 『3D프린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미소장
2 캐드앤그래픽스, 『3D프린팅 가이드 3Dprinting Guide』, 비비미디어, 2014 미소장
3 최연구, 『미래를 예측하는 힘』, 「살림지식총서 372」, 살림출판사, 2009 미소장
4 XYZist 김수민, 『퍼스널 3D 프린팅』, 영진닷컴, 2014 미소장
5 David Thornburg, 『3D프린팅 교육의 성공방정식』,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3D프린팅 연구회 역, 홍릉과학출판사 미소장
6 김동규, 『3D프린팅이 직업세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고용연구정보원, 2016 미소장
7 정령재, 「테셀레이션 방식을 응용한 3D 프린팅 의자 연구」,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금속공예학과 금속공예전공, 2016 미소장
8 임수창, 「3D프린터 연관 산업 육성 전략 수립」,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2014 미소장
9 David Thornburg, 「3D프린팅 교육의 성공방정식」,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3D프린팅 연구회 역, 홍릉과학출판사 미소장
10 글로벌 3D 프린터산업 기술 동향 분석 소장
11 미래창조과학부ž산업통상자원부, 「3D프린팅 전략기술 로드맵」, 2014 미소장
12 한국고용정보원, 「2017한국직업전망」, 2017 미소장
13 이동주, 「성장하는 3D프린팅 시장,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 트레이드 브리프 No.84.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4 미소장
14 WE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2016 미소장
15 중앙일보 2013년 2월 21일자 ‘신발도 이 기계 하나면 수십 분 만에 뚝딱’. 강혜란기자 미소장
16 한겨레신문 2013년 11월 14일자 ‘3D프린터로 목소리 조각 만들어 음성을 본다’, 곽노필기자 미소장
17 (사) 한국3D프린팅협회 www.k3dprinting.or.kr 미소장
18 3D융합산업협회 www.3dfia.org 미소장
19 (사) 3D프린팅산업협회 www.3dpia.org 미소장
20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 미소장
21 http://www.gabrielaligenza.com/ 미소장
22 https://n-e-r-v-o-u-s.com/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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