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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축제 정체성이 축제 이미지와 지역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Festival Experience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Response and Sociality Development : 제20회 부천국제만화축제를 중심으로 / 조영희, 김창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관광경영학회, 2018.01.30
수록지명
관광경영연구 =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제22권 제1호 통권 제80호 (2018년 1월), pp.113-135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47654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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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cheon International Comics Festival, which is the Asia's leading comics festival, which presents the vision of Korean comics held for the 20th in 2017, is the best global comics festival of Asia selected as one of the 10 Greatest Festivals of Gyeonggi Province for two consecutive years including 2015 and 2016. It is also recognized as one of the representative comics festivals in Asia, and it is the largest festival in Korea that is filled with sights and imagination where you can make a comics travel. This study assumed that there is a need and value to develop and utilize contents reflecting the identity of local festivals, and on the subject of the 20th Bucheon International Comics Festival,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local festival content identity on festival image and local development performance. As a result, as social awareness continues to improve, the proportion of cosplayers who make cosplay as comics festivals is increasingly growing at Bucheon International Comics Festival. As you can go on a festival as a member of the staff, you get dressed as a protagonist appearing in comics, animation, computer games, and movies, you participate in the parade, one of the main programs of the festival, or you take photographs all over the festival ground when the festival visitor requests, it was a good content to provide festival participation and sightseeing. Thus, it is a festival that will raise pride for local residents, and festival visitors will be attracted to festival space and cultural contents, which will encourage re‐participation and return visits in the future by planting a better festival image, suggesting a significant influence upon the potential for region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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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문화관광 체험요소와 체험가치가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ultural Tourism Experience Factors and Experience Value on Satisfaction and Re-visit : Focused on Hongsung-Gun sightseeing spot : 충청남도 홍성군 관광지를 중심으로 임연우, 박오성 pp.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관광수용력과 관광만족도와의 관계 = The partial meadiating effects of tourism policy capac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carrying capacity and tourism satisfaction : 관광정책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민경 pp.21-3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종사원의 경력에 따른 조직스트레스와 업무스트레스 차이 연구 = A Study on the Differences between Structural and Office Stress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Hotel Employees 박경호 pp.39-6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관광자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관광중독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on Tourism Addiction of Tourists 박인영, 윤지현, 이주형 pp.6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신입사원이 지각하는 불완전취업이 조직시민행동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다차원신뢰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 The Moderating Effects of Multidimensional Trust in the Effect of Unstable Employment Perceived by Hotel New Employees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최우성 pp.83-11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축제 정체성이 축제 이미지와 지역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Festival Experience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Response and Sociality Development : 제20회 부천국제만화축제를 중심으로 조영희, 김창수 pp.113-13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종사원이 지각하는 고용불안정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심리적 계약위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Between Hotel Employee's Perceptive Employment Instability and Turnover Intention : Focused on the deluxe hotel in Daejeon : 대전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박호현 pp.137-16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몽골인들의 한류에 대한 인식이 국가이미지, 관광지이미지 및 관광지 선택의도에 미치는 구조관계 분석 = Analyz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Mongolians' Perception of the Korean Wave, National Image, 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Choice-Intention 엥흐통갈락, 권해윤 pp.163-18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A Effect of Employee Support on Critical Employee Response and Customer Service Evaluation for Deluxe Hotel= 특급호텔 서비스종사원의 경험적 지원이 고객평가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Jeongjoon Park pp.191-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산업의 융합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방안 = Activation of Fusion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ulture Arts Industry and Job Creation Plan : Focusing on Honam region : 호남권을 중심으로 현대용, 김정준 pp.211-23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환경 동태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nvironmental Dynamism on Innovation Behavior : Focusing Moderating Role of Perception Level For Ambidexterity Innovation : 양면성 혁신 인식수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최호준 pp.235-25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여행사 스마트폰 앱 품질이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A Effects of Travel Agents' Application Quality on the Intention to Reuse : Applying a Technical Acceptance Model :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주려원, 박진경 pp.259-27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기업의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in the Effect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Systems on Job Engagement in Hotel Firms :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 박무규 pp.281-30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서비스 기업의 피그말리온 리더행동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ygmalion Leader Behavior,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Job Performance of Flight Crew : 객실승무원을 중심으로 정태연 pp.305-3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객실종사원의 감정노동, 직무탈진감과 이직의도와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연구 = A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Labor, Job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in Hotel Employees 윤영일, 조문식 pp.325-34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 플랫폼 특성이 경험가치, 모바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Platform on Experiential Value and Mobile Word-of-Mouth Intention 선진영, 최호수, 이재섭 pp.347-36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종사원의 조직공정성 인식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Hotel Employees'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김정훈 pp.367-38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고성과 인적자원관리(High Performance)가 경력관리와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Flight Attendant's High Performance Human Resource Management on Career Management and Career Success 한서윤 pp.389-41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러시아 극동지역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Destination Attributes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o the Russian Far East area 최승국 pp.413-43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관광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고객지향성, 서비스내면행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and Service Inside Behavior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Hotel, Tourism and Service 박인주 pp.433-44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6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식․김주아(2014). “지역축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주제공연 개발 사례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8(1) 특집호. pp.15-22. 미소장
2 김경희(2010). “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영향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3 지역축제의 특성과 방향 - 전라북도의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 네이버 미소장
4 김낙순(2011). “한국 지역축제의 현황 및 기능수행에 관한 분석적 연구”박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5 地域祝祭의 방향을 위한 詩論 소장
6 Destination Image Formation 네이버 미소장
7 김성진(2005). “축제의 문화적 정체성과 경제사회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8 A Study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Local Festival Visitors - focused on Visitors’ Evaluation of Festival Image Attributes - 소장
9 김성수(2006). “축제 이미지가 관광객 참여동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소장
10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Image Factors of Local Festivals on Visitor Satisfaction 소장
11 A Study on Community Identity and Local Festival Event -Focused on Local Resident Visitors- 소장
12 김진형(2016). “문화콘텐츠의 인식범위 확장과 생산ㆍ소비 메커니즘 진단”. 『인문콘텐츠학회』. 42. pp.151-176. 미소장
13 A Study on the Activation Strategy for the Regional Festival-With a focus on the regional festivals held in Jeollabuk-do- 소장
14 김창수(2005).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이 지역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정책학연구』. 11(2). pp.117-136. 미소장
15 남문희(2014). “축제이해관계자의 축제개최효과 인식이 문화관광축제 협력과 지지에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6 노원중․지진호 (2013). “문화관광축제 체험요소가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13(3). pp.414-427. 미소장
17 류정아(2006). “지역문화콘텐츠 개발의 이론과 실제”. 『인문콘텐츠학회』. 8. pp.39-57. 미소장
18 박낙종(2010). “축제문화콘텐츠의 정체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9 A study on the conforming of the eco-festival brand and festival image: Case study of 2007 Muju Firefly Festival 소장
20 박준범(2015). “지역축제 브랜드자산이 개최성과, 지역애착도 및 지역경쟁력에 미치는영향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1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Entering the World Market of Educational Contents through the Korean Wave : Focusing on the 2013 Korean Wave Convergence Study 네이버 미소장
22 문화체육관광부(2016). “한국지역축제 실태조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미소장
23 변수정(2012). “지역축제의 장소성과 장소마케팅이 축제이미지와 축제성과에 미치는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미소장
24 서정무(2012). “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5 The Effect of the Post-image of Regional Festival on the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Visitors : Centered on the -Bull-fighting Festival of Chong-do 네이버 미소장
26 서철현(2017). “지역축제 이미지가 지역애착도 및 축제의 개최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9(3). pp.327-346. 미소장
27 The Effect that Visitor`s Emotional Response for Exhibition Contents of Local Festivals has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Relationship in the Festival 소장
28 은지영(2014). “대중음악축제에서 축제 서비스품질의 만족도가 축제 이미지와 흥행에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미소장
29 유관선(1999). “지역이미지 형성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미소장
30 유영심(2017). “지역정체성과 축제 만족도 및 충성도간의 영향관계”. 『동북아관광연구』. 13(1). pp.127-144. 미소장
31 이경모(2003). 『이벤트학원론』. 서울: 백산출판사. 미소장
32 이명자(2009). “지역축제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세대학교대학원. 미소장
33 Design management strategies for establishing identity of regional festival by utilizing Multimedia -Focused on the Chuncheon Regional Festival- 소장
34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소장
35 A Discriminative Plan of Jindo YeongDeung Festival Program - Focus on participants’ motivation and festival image - 네이버 미소장
36 축제성(festivité)과 지역축제 : 프랑스 망통 레몬축제와 보성 다향제를 중심으로 소장
37 study on storytelling of ‘Baudeogi’ contents 네이버 미소장
38 이준기(2008). “지역축제의 정서적 이미지와 재방문 의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9 Analysis of Differences in Image Preferences of Culture and Art Festival : Comparison of Two Consecutive Years of the Gwangju Biennale 네이버 미소장
40 이훈(2003). “축제평가방법에 대한 비판”. 『관광개발논총』. 15. pp.89-112. 미소장
41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모형 소장
42 韓國 觀光地 이미지 測定尺度의 開發 소장
43 장경진(2016). “지역축제의 기능이 축제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미소장
44 Participants’ Satisfaction and Intent of Repeat-Visit 소장
45 Influence on the Festival Performance and Customer Based Brand Equity by a Festival's Core Program Value 네이버 미소장
46 Local image improvements through local cultural contents and comparisons of local development result expectations - Focusing on spectators of panoramic musical titled ‘King’s Land’ 소장
47 Festival Visitors' Satisfactions and its Influences on Recognition of local Cultural Tourism 소장
48 Tourist Image Components of National Park 네이버 미소장
49 조문수ㆍ오상운(2003). “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제논집』. 18. pp.229-249. 미소장
50 조병훈(2014). “지역축제 컨텐츠 개발”. 『문화정책』. 2. pp.79-96. 미소장
51 조영희(2015). “축제 체험프로그램이 어린이 감정반응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소장
52 차정현(2013). “축제콘텐츠 성공요인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53 The identity of local Festival is based on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To resarch Gyeongsanjain Dano Festival- 네이버 미소장
54 지구화 조건 안에서 본 문화 정체성과 주체성 네이버 미소장
55 Allen, J., O'Toole, W., McDonnell, I. and Harris R(2008). Festival And Special Event Management 4thed. Australia: John Wiley & Sons. 미소장
56 Baloglu, S. and McCleary, K. W(1999).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Analysis of Tourism Research. 26(4). pp.868-897. 미소장
57 Formica, S(1998). The Development of Festivals and Special Events Studies.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5. pp.131-137. 미소장
58 Getz, D(1991). Festival, special event, and tourism. NY: Van Reinhold. 미소장
59 Getz, D(1991).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New York: Cognizant Communication Corporation. 미소장
60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네이버 미소장
61 Kotler, P(1982).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and control.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 Hall Inc. 미소장
62 Lawson, F. and Boud-Bovy, M(1977). Tourism and Recreation Development. London:Architectual Press. pp.133. 미소장
63 Long, P. T. and Perdue, R. R(2001). The economic impact of rural festivals and special events:Assessing the special distribution of expenditur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28(4). pp.10-14. 미소장
64 Resident Attitudes Toward Tourism Impacts 네이버 미소장
65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 2017년 10월 11일 21시00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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