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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케이블TV에 대한 도달률과 프로그램 충성도 및 채널 레퍼토리의 비교분석 = A Comparative Analysis of Reach, Program Loyalty, and Channel Repertoire among Terrestrial Broadcasting,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 and Cable Television / 박원기, 김병희 인기도
발행사항
오산 : 한국광고PR실학회, 2018.02.28
수록지명
광고PR 실학연구 = Journal of practical researc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제11권 제1호 통권 제30호 (2018. 2), pp.64-9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49570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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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지상파 방송, 종합편성채널, 케이블TV를 상으로 매체의 상적 가치를 비교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채널별 누적 도달률은 지상파TV가 종편보다 약 2배 정도 빠르게 상승했고 케이블TV의 도달률은 40∼20%를 나타냈다. 둘째, 도달률의 이중 위험은 남녀 1525 집단을 제외한 모든 집단에 존재했다. 셋째, 지상파 방송의 월간 도달률(Reach) 1+는 200 총노출량(GRPs)에서 약 55%를, 종편은 30%를, 케이블TV는 40%를 나타냈다. 넷째, 미디어 믹스의 최적화에서 지상파와 종편을 믹스했을 때가 다른 집단의 조합보다 설명력이 떨어졌다. 다섯째, 지상파 방송의 프로그램 충성도는 연도별로 완만하게 감소했다. 여섯째, 시청률 10%의 기준에서 지상파 방송의 채널 레퍼토리는 2000년의 3.6개에서 2015년에는 3.0개로 감소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시사점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논의를 전개했다.

In this study, the relative values of terrestrial broadcasting,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 and cable television were compar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cumulative reach of each channel was about twice as fast as that of the terrestrial broadcasting than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 and the reach of cable TV was 40∼20%. Second, the double jeopardy of reach was present in all groups except 1525 male and female groups. Third, the monthly Reach (1+) of terrestrial broadcasting was 55% for 200 GRPs, 30% for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 and 40% for cable TV. Fourth, in the optimization of the media mix, the mixing power of the terrestrial broadcasting and the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 was lower than that of the other groups. Fifth, the program loyalty of terrestrial broadcasting gradually decreased by year. Sixth, the channel repertoire of terrestrial broadcasting decreased from 3.6 in 2000 to 3.0 in 2015 based on the 10% rating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ix practical implications were presented and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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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광고 차단 기술 수용 연구 = A study of Ad Blocking Technology Acceptance 김사라, 임수현, 김상훈 pp.9-3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20년간 국내 뉴미디어 연구의 지적 구조 = A Study on the Intellectual Structure of New Media Research in Korea during 20 Years, 1997~2016 : Using Author Co-Citation Analysis and Social Network Analysis : 『광고학연구』의 저자 동시인용 분석과 사회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도선재 pp.36-6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케이블TV에 대한 도달률과 프로그램 충성도 및 채널 레퍼토리의 비교분석 = A Comparative Analysis of Reach, Program Loyalty, and Channel Repertoire among Terrestrial Broadcasting,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 and Cable Television 박원기, 김병희 pp.64-9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국의 주요 언론의 보도 및 트위터 메시지에 나타난 재외동포 이미지 및 보도 특성에 관한 연구 박혜영, 신호창, 허종욱, 서수연 pp.98-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트위터를 활용한 저출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연결망 분석 = A Study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Low Fertility Communication Using Twitter Data 송민호, 이수범 pp.131-15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터넷 콘텐츠 맥락에서 유발된 감정이 콘텐츠 몰입을 매개하여 플로팅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Effects of Emotion elicited by Internet Contents on Attitude Toward Floating Ad : With Emphasis on the Intermediating Effect of Contents Engage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Intrusiveness of Floating Ad 이경렬 pp.158-18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1인 미디어를 이용한 제품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 The Communication Effect of Product Messages through Memedia : Based on the Analyses of the Effects of Perceived Expertise and Perceived Commercialism : 지각된 전문성과 지각된 상업성의 영향 분석을 토대로 이은미, 한규훈 pp.187-21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도사진의 상업적 선전 도구화에 관한 탐색 = An Exploration of Instrumentalization for Propaganda on the Newspaper Photograph : Focusing on a Critical Discussion of the Photo Journalism : 포토저널리즘 관점의 비판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영호, 이종혁 pp.212-23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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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Classifying Media Repertoires Groups Using K-mean Cluster Analysis Method 소장
2 김병희, 김찬석, 김효규, 이유나, 이희복, 최세정 (2017).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광고와 PR. 파주: 한울엠플러 스. 미소장
3 Analysis of advertising man’s perception on the agency compensation system 네이버 미소장
4 다채널 시대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이용 네이버 미소장
5 ‘Quality vs. Quantity’ in the Performance of Television Programs :An Account of the Double Jeopardy Phenomenon 소장
6 A Study on the Government PR using Social Media : Focused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Government PR Practitioners and SNS Professionals 소장
7 닐슨 코리아 (2015). 닐슨 코리아 시청률 자료. URL: http://www.nielsenkorea.co.kr/tv_terrestrial_day.as p?menu=Tit_1&sub_menu=1_1&area=00 미소장
8 박원기 (2006). 『지상파 TV의 시청률과 매체력에 관한 연구 : 케이블 TV와 비교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방송광 고공사. 미소장
9 박원기 (2015). 『지상파 방송의 광고매체 가치 분석 연구』. 서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소장
10 박원기, 신태섭, 오완근 (2006). 케이블TV의 광고 매체에 관한 연구: 지상파TV와 도달효과 비교 및 최적 믹스 비율 추정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70, 65∼118. 미소장
11 박원기, 오완근, 이시훈, 이승연 (2010). 광고매체론 : 조사 계획 그리고 구매 중심 (개정 2판). 서울: 커뮤니케 이션북스. 미소장
12 심미선 (2003). 지상파 텔레비전에서의 프로그램 레퍼토리 연구: 평일, 주말 저녁 시간대를 중심으로. 한국방 송학보, 19(2), 85∼125. 미소장
13 A Study on the Television Genre-Using Patterns of Media Users in Converging Age 네이버 미소장
14 A Study on Media Supplementation or Substitution - Focusing on the Media Repertoire 소장
15 Media Repertoire and Genre Preference in Network TV Viewing 소장
16 Study an Channel Repertoire in Cable Television with Regard to Viewing Diversity and Polarization of Audiences 네이버 미소장
17 정필권 (1997). 경제학에서의 최적화 이론과 응용. 서울: 세경사. 미소장
18 다채널 수용자의 채널이용 집중과 분극 소장
19 Audience Polarization 소장
2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ProgramPreference and Repeat ViewingFocused on Repeat Viewing of Prime Time Terrestrial Program 소장
21 케이블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레퍼토리(repertoire) 분석 : 유관 변인간 상관성 및 채널별 시청패턴을 중심으로 소장
22 최양수, 황유선, 이연경 (2009). 다채널 환경에서의 지상파 텔레비전 시청 행태 변화: 2000년과 2008년의 시청 률과 시청 충실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4(1), 411∼435. 미소장
23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Government Advertising by Analyzing the Usability of the Media 소장
24 Barwise, P. T., & Ehrenberg, A. S. C. (1988). Television and its audience. London, UK: Sage. 미소장
25 Double Jeopardy Revisited 네이버 미소장
26 Media and audience influences on channel repertoire 네이버 미소장
27 PROGRAM SELECTION WITH ABUNDANCE OF CHOICE 네이버 미소장
28 McPhee, W. N. (1963). Formal theories of mass behavior. New York, NY: Free Press. 미소장
29 Rossiter, John R., & Percy, L. (1997). Advertising communications and promotion management. New York, NY: McGraw-Hill, Inc. 미소장
30 Wrigley, N. R, & Dunn, R. (1984). Stochastic panel-data models of urban shopping behavior: 1. Purchasing at individual stores in a single city. Environment and Planning A, 16, 629∼650.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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