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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고유의 교육과정인 주제선택 활동의 운영 모습과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주제선택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자는 주제선택 활동의 운영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대도시 중규모의 꿈나래중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서 분석, 교원 면담, 학생 면담, 서술형 설문조사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주제선택 활동의 특징은 학생 차원에서 ‘학생: 교과 수업의 일탈’로 나타났으며, ‘색다른 교과 수업’, ‘교과서로부터 자유, 일상으로 밀착’, ‘내가 선택한 수업’, ‘과정 중심 평가로부터의 자유’, ‘반이 뒤섞이는 블록 수업’, ‘엇갈리는 주제선택 활동의 체감 효과’로 구체화되었다. 교사 차원에서는 ‘교사: 수업 창작의 양면성’의 특징이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부담스러운 수업 창작의 자유’, ‘감축 교과로의 제한된 연계’, ‘교사에게도 공부가 되는 수업’, ‘내 교실로 학생들이 찾아오는 수업’, ‘학생 참여도가 높은 수업’의 현상이 나타났다. 학교 차원에서의 특징은 ‘학교: 자유학기 성공의 열쇠’로 나타났으며, ‘수업 변화의 촉진제’, ‘학력 저하 우려에 한 소극적 대응 기제’, ‘딜레마: 운영 기수 확대 vs. 수업 차시 확대’, ‘수업의 질 편차가 큰 수업’, ‘자유학기에만 한정된 교육과정’으로 구체화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제선택 활동의 교육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선택 활동은 교육과정적으로 교과와 비교과를 잇는 교육과정이다. 둘째, 주제선택 활동은 교육내용적으로 삶과 밀착한 내용을 다루는 인생 수업이다. 셋째, 주제선택 활동은 교육정책적으로 Bottom-up방식으로 주제 중심 교육을 도입한 사례이다. 넷째, 주제선택 활동은 교원교육적으로 교사가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교육과정 창작 전문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주제선택 활동은 미래교육적으로 미래 학교 수업의 상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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