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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 진로성숙 향상을 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했다. 자료검색 결과 수집된 1995년부터 2017년 8월까지 국내의 연구논문 총 55편을 무선효과 모형으로 317개의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체 효과크기는 .712로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중재변인에 따라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학술지로 출간할 때, 매체를 진로요인과 함께 활용할 때, 집단은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할 때, 15~18명으로 구성할 때, 운영주간은 주당 2회기를 초과할 때, 운영시간은 80분일 때 가장 효과적이었다. 종속변인에 따른 분석 결과, 진로성숙만을 위한 프로그램보다 자아개념 관련 변인을 함께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했을 때 더 높은 진로성숙 향상을 보였다. 진로성숙의 하위변인인 능력과 태도는 중간 효과크기로 나타났고, 두 하위변인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능력을 자기이해, 정보활용 및 진로결정 능력, 직업에 대한 지식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직업에 대한 지식이 나머지 변인보다 더 큰 효과를 보였다. 태도를 자긍심, 계획성, 성향, 타협성, 결정성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모두 중간 효과크기를 보였고, 변인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 진로성숙 향상을 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이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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