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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지상파TV 방송에 중간광고 도입시의 매체 간 광고비 변동 예측 = Predicting Changes in Advertising Expenditure among Media Due to Introduction of Mid-Program Advertising on Terrestrial TV Broadcasting / 김병희, 손영곤, 주대홍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광고학회, 2018.02.28
수록지명
광고학연구 = (The)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제29권 제2호 (2018. 2), pp.7-3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7088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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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상파TV 방송에 중간광고 도입시의 매체 간 광고비 변동 예측 = Predicting Changes in Advertising Expenditure among Media Due to Introduction of Mid-Program Advertising on Terrestrial TV Broadcasting / 김병희 ; 손영곤 ; 주대홍 1

[요약] 1

1. 문제의 제기 2

2. 중간광고에 대한 논의 3

1) 중간광고 개념 및 정의 3

2) 중간광고의 도입 관련 논쟁 5

3) 중간광고 재개 논리 6

4) 중간광고의 파급 효과 6

3. 연구방법 9

1) 분석 자료 9

2) 분석 방법 10

4. 연구결과 11

1) 총광고비 예측 결과 11

2) 매체별 광고비 변화 16

5. 결론 및 논의 20

참고문헌 24

[Abstract]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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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법률적 관점에서 본 국내 유명인 옹호광고 = Domestic Celebrity Endorsement from Legal Perspectives : Who is Responsible for Exaggerative or False advertisement Featuring Celebrity Endorsers : 유명인 모델이 출연하는 과대·허위광고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엄남현 pp.79-9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TV 뉴스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TV 뉴스 충성도의 매개효과 = The Influence of TV News Brand Equity Evaluation on Channel Loyal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TV News Loyalty : KBS and JTBC TV News : KBS와 JTBC TV 뉴스를 중심으로 안서진, 유우현 pp.55-7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광고 메시지의 애매모호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The Moderating Effect of Uncertainty Avoidance and Product Type on the Ads with a Certain Level of Ambiguity : 불확실성회피 성향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명천, 난해용, 김정현 pp.33-5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비시장 이슈 관여도와 시장 이슈 관여도가 한국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Non-Market Issue Involvement and Market Issue Involvement on the Behavioral Intention to visit South Korea :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 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 황혜형, 차희원 pp.97-130 원문보기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지상파TV 방송에 중간광고 도입시의 매체 간 광고비 변동 예측 = Predicting Changes in Advertising Expenditure among Media Due to Introduction of Mid-Program Advertising on Terrestrial TV Broadcasting 김병희, 손영곤, 주대홍 pp.7-3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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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준석, 박희영. (2014).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시 매체 간 광고비 변동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위원회보고서. 미소장
2 김병희. (2015). 방송광고총량제의 시행과 중간광고의도입 문제의 재논의. 방송문화, 가을호, 402, 10-33. 미소장
3 광고산업의 국민 경제적 기여도 분석 소장
4 광고제도의 글로벌 스탠다드와 중간광고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소장
5 방송광고 운영제도 개선을 위한 총량제와 중간광고의 활용 소장
6 광고기억 및 광고태도와 관련된 중간광고의 효과 소장
7 박원기, 오완근, 이시훈, 이승연. (2010). 광고매체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8 박현수. (2013). 광고매체 기획론. 서울: 한경사. 미소장
9 지상파TV 중간광고의 단계적 도입 방안에 대한 연구 : 일반 시청자와 전문가들의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소장
10 방송광고선진화추진실무팀. (2000). 방송광고 선진화를위한 기초 연구. 미소장
11 방송법 시행령(2013. 9. 26. 일부개정). 대통령령 제24763호. 미소장
12 방송통신위원회. (2016). 2016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경기: 방송통신위원회. 미소장
13 서범석, 양병화. (2001). 방송광고총량규제에 대한 연구. 2001년 한국광고학회 연차학술대회, 223-230. 미소장
14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규제 개선 : 광고규제, 수신료, 재허가, 편성 등 소장
15 윤여준. (2016). 지상파 중간광고의 경제적 후생효과 분석 논의. 2016 방송광고 제도 개선 특별 세미나, 동덕여자대학교 지식융합연구소. 미소장
16 방송프로그램 전/후 CM의 광고노출효과 비교연구 소장
17 지상파TV의 중간광고 재도입시 광고시청량 변화에 관한 예측 소장
18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논란 : 고품질 콘텐츠로 시청자 복지 향상 VS 시청률 경쟁, 프로그램 상업화 가속 소장
19 이종원, 초성운, 김지영. (2009). 방송통신광고 편성운용제도의 중장기 개선방안 연구. 경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소장
20 이희복, 정윤재, 최지윤. (2016). 규제 개선을 통한 광고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소장
21 방송광고 환경변화에 따른 TV 중간광고에 관한 탐색 연구 네이버 미소장
22 정연우. (2005). 수용자 주권과 방송광고 제도: PPL과중간광고, 총량제. 한국언론정보학회 세미나 발표 논문. 미소장
23 The Study on the Oopinions of the Deregulation and Permission Plan of Terrestrial TV Mid-Program Ads 소장
24 The Attitude on Introduction Method of In-Program Advertising in Terrestrial Broadcasting Television : Comparison of Public and Professional Awareness 소장
25 제일기획. (2016). 광고연감. 서울: 제일기획. 미소장
26 광고개발(도입)에 따른 사회적 평판연구 : 중간광고에 대한 대학생들의 지각적 판단을 중심으로 소장
27 한국광고총연합회. (2016). 2016 광고주 현황조사: 2016년 광고비 확대·유지 비율은 전년 대비 15.3%p 감소한 56.4%. 광고계동향, 3·4월호, 20-25. 미소장
28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6). 2016 방송광고통신비 조사. 서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소장
29 한은경, 이상돈, 장우성, 문효진, 황갑신, 김희정.(2007). 방송광고 제도 개선방안 연구: 시장효과분석을 중심으로. 방송위원회. 미소장
30 홍원식. (2016).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의 타당성에대한 검토. 방송문화, 405, 10-30. 미소장
31 TV Landscape Report. (2017). Retrieved from http://www.nielsenkorea.co.kr/report_view.asp?gubun=Tit_3&No=2017080001&gotopage=5&menu =Tit_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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