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성격유형별 맞춤형 도서 제공이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학교행복감과 독서성향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Providing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Type on Their Reading Attitude :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appiness And Reading Tendency / 조현양, 조미아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18.03.31
수록지명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i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제49권 제1호 (2018. 3), pp.23-4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07220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성격유형별 맞춤형 도서 제공이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의 초등학교 4학년~6학년 22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행복감과 독서성향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검사하고 성격유형에 맞는 맞춤형 도서를 제공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성격에 맞는 책을 처방해준다는 사실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둘째, 자신의 성격 유형과 비슷하게 나온 친구들의 책을 함께 바꿔 읽기도 하면서 다양한 책에 접하는 노출되는 기회가 제공될 수 있었다. 셋째, 자신과 다른 성격유형의 책들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그 책들을 모두 읽고 싶다는 의지가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roviding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match their personality type on their reading attitud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among the 226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are enrolled in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classes at the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Gyeonggido, South Korea. The personality type of the students was determined by the Enneagram test. In this study, students were given with books that match their personality type and the effect of the provision was investigated.

Main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fact that books that match their own personality type made the children curious about the books, evoking their interest in reading. Second, the children exchanged their books with those who have similar personality type after they finish reading. As a result, the children could be exposed to more diverse books. Third, the students were curious about what kind of books were given to those with different personality type. The students responded that they want to read all of the different types of books too.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공공도서관의 운영체계 및 지위적 역할 설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perational Structure and Status Role of Korean Public Libraries : the Case of Busan Metropolitan City :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노지현, 조용완 pp.99-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서관 직원 및 이용자의 일반열람실 인식도 분석 = Analysis of Staff and User's Perception of the Separate Reading Room of Public Libraries : Focused on the Gyeongsangbuk-do Office of Education : 경북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윤희윤, 김일영 pp.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 측정 연구 =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Social Impact of Cultural Programs of the Children's Library 강정아, 노영희 pp.233-26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이용자 참여 로그 기반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운영현황 분석 = An Analysis of Library Culture Program Management based on Users' Participation Logs : A Case Study of National Library of Korea, Sejong : 국립세종도서관 사례를 통해 최두원, 강주연, 양동민, 이현주, 오효정 pp.293-32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광역자치단체장 및 교육감 후보자들의 도서관 관련 공약 분석 = Analysis of Library Related Campaign Promises of the Candidates for the Heads of Metropolitan Governments and the Superintendents of Education : 제1~6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조용완 pp.149-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공감독서교육이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Empathy Reading Education on Empathy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송지애, 조미아 pp.267-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역사회 공동체 중심으로서의 작은도서관 = Small Libraries as the Center of Local Community : Focused on the case of Atti Library : 대구 안심지역의 아띠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이성신, 성희자, 이세나 pp.77-9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학교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인식과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 자아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 A Correlation between the Students' Awareness of School Library Service Facilitation and Self Efficacy toward Core Competencies 강봉숙 pp.215-23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K-MOOC 시대 도서관의 역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oles of Library in the Era of K-MOOC 문방희 pp.193-21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이용자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한 근대문학자료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Modern Literature Service Based on User Awareness Survey 곽승진, 노영희, 정대근 pp.47-7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학교도서관 운영 인력이 학생들의 독서행태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chool Library Personnel on Students' Reading Behaviors in Korea 박주현, 변우열 pp.123-14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성격유형별 맞춤형 도서 제공이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roviding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Type on Their Reading Attitude :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appiness And Reading Tendency : 학교행복감과 독서성향을 중심으로 조현양, 조미아 pp.23-4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서관 장애인서비스에 대한 장애유형별 이용자 핵심요구 연구 = A Study on Disabled Users' Core Needs According to the Types of Disorders for Library Service 강지혜, 차성종, 배경재 pp.173-19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f a Personalized Curation Service and Business Model based on Book Information 소장
2 교육심리연구. Vol. 22. pp. 259 미소장
3 A Study of Personalized User Services and Privacy in the Library 소장
4 Personalized Book Curation System based on Integrated Mining of Book Details and Body Texts 소장
5 교육심리연구. Vol. 15. pp. 131 미소장
6 자치발전. Vol. 220. pp. 30 미소장
7 어린이의 성격유형에 따른 선호도서의 특성에 관한 연구 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