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질적접근에 기초하여 특성화고 출신 전문대생들의 고교교육 경험과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생들이 특성화고를 선택하는 배경에는 낮은 성적과 인문계고에 대한 기피, 취업의지, 유리한 내신, 교육과정의 매력, 특성화고의 학교홍보와 근거리 등 다양한 이유들이 있었다. 특성화고에서 학생들은 비경쟁적 분위기와 풍부한 재정적 투자 속에서 전공공부를 즐기며 여유로운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공에 대한 실망과 방만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업에 대한 회의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차별과 성추행 등 부조리한 학내문화로 힘들어하고 있었다. 또 취업압박이 심한 교내분위기에서 인격적 모욕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취업전망의 부재와 좌절 속에서 대학진학을 결심하고 있었다. 대학진학 준비는 학교로부터의 도움 없이, 개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특성화고는 이들에게 입시공부의 비용 없이 대학진학에 이른, 자신을 발견하고 넓은 세상을 경험할 수 있었던 긍정적 경험으로 이해되고 있었다. 그러나 인문계고생과 비교한 보편경험과 기초적 지식의 부재, 특성화고 교육과정과 공부에 대한 아쉬움, 특성화고생에 대한 사회적 편견 등의 부정적 의미화도 동시에 발견되었다. 이상을 기초로 특성화고 교육현실에 대하여, 첫째, 취업의 책임을 특성화고에 전가하는 작금의 특성화고 정책에 대한 개선, 둘째, 특성화고의 정체성 및 고교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재고, 셋째, 특성화고의 부조리한 관습 및 비도덕적 학내문화에 대한 문제제기의 세 가지로 논하였다. 아울러 연구의 함의를 다섯 가지로 정리하고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high school educational experienc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through a qualitative approach. There are various reasons for the students to choose the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uch as low grades and disillusion on academic high school, willingness to work, favorable academic records, attractiveness to the curriculum, school promotion and attracting students, and proximity of location. In a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were experiencing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s, relaxed and pleasant school life, and meaningful teacher and student relationships in a non-competitive atmosphere among their classmates.
However, they have been experiencing skepticism about their studies due to the disappointment of their major and disgruntled curriculum, and have been struggling with narrow human relationships and unreasonable school culture. In addition, they feel insulted in the atmosphere that forces them to work and go to college in spite of the reality that employment prospects are lacking. However, they did not get much help from the school while preparing for college, and they were getting ready to go to school through friends, acquaintances, and the Internet. Finally, they understand that it was a meaningful experience in which they discovered themselves and recognized reality. They were able to experience challenges and pioneering through the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and experience the growth that could not have been achieved with stereotyped high school life.
At the same time, however, they felt sorry about social prejudices caused by the minority position of the graduates of the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and the fact that they could not have a universal experience such as entrance examination in the general high school. Based on the above, we discussed the significanc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강혜영·고홍월·임은미(2015) 특성화고 재학생의 진로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분석. 진로교육연구, 28(3), 45-63. | 미소장 |
| 2 | A Review of the Discourses in South Korea on the High School System ![]() |
미소장 |
| 3 |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편),(2017). 교육통계연보.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 4 | The Study on Guiding a course of Business High school Students | 소장 |
| 5 | impact of voluntary choice of vocational high school on labor market outcomes of high school graduate youth in Korea | 소장 |
| 6 | 선취업-후진학 체제 이후 특성화고 학생들의 변화 양상 : A학교 사례연구 | 소장 |
| 7 | 김주아(2005). 특수목적고·특성화고 학교선택 행위와 학교의 특성화 전략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8 | 김천기·김현숙·김혜영(2008). 상업계고등학생의 아비투스에 따른 학교생활 방식. 교육종합연구, 6(2), 1-25. | 미소장 |
| 9 | 김홍기(2017). 특성화고 학생이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이유 : 인천 지역 특성화고 학생 경험에 대한 탐색적 사례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0 | The Effect of School Experiences of the Graduates of Vocational High School on the Quality of Job | 소장 |
| 11 | 박상현·조동진(2011). 고졸자 취업진로조사 기초분석보고서. 서울: 한국고용정보원. | 미소장 |
| 12 | 박진아(2005) 상업계 여학생의 진로준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3 | The Factors associated with Youths' Career Deicision Making at the Secondary Education Level and Its Effect | 소장 |
| 14 | A Study o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perspective on their career decision making: focusing on Seoul area | 소장 |
| 15 | 정해숙(1999). 공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여학생 직업교육 실태분석.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 미소장 |
| 16 | 지민정(1999).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대학진학 계획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미소장 |
| 17 | Analysis on Effects of Employment Activity and Support to School-to-Work Transition for Special-purpose High School Graduates | 소장 |
| 18 | 특성화고 정책의 변화과정과 향후 과제 | 소장 |
| 19 | Bogdan, R. & Biklen, K. (1982).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Boston, Mass.: Pearson A & B. | 미소장 |
| 20 | Christians, C. (2011). Ethitics and Politics in Qualitative Research. Denzin, N. &Lincoln, Y.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4th). SAGE Publications. | 미소장 |
| 21 | Denzin, N. & Lincolin, Y. (2011). Introduction: The Discipline and Practice of Qualitative Research. Denzin, N. & Lincoln, Y.(2011) (Eds).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 미소장 |
| 22 | Lévinas, E. (1974). Autrement qu’être ou au-delà de l'essence. 김연숙·박한표(역)(2010). 존재와 다르게: 본질의 저편. 서울: 인간사랑. | 미소장 |
| 23 | Merleau-Ponty, M. (1945). Phénoménologie de la Perception. 류의근 (역)(2002). 지각의 현상학. 문학과 지성사. | 미소장 |
| 24 | Qualitative research and deliberate methods: Promise or peril? ![]() |
미소장 |
| 25 |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3rd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 미소장 |
| 26 | 경향신문(2017. 03. 13). 특성화고 현장 실습생 죽음의 노동 개선하라.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3132200005&code=9407029. | 미소장 |
| 27 | 뉴시스(2016. 06. 20). 특성화고 특별전형, 전체 특성화고 졸업생 3.38%만 진학 가능. http://m.news1.kr/articles/?2695882. 10. 15 열람 | 미소장 |
| 28 | 엠비엔뉴스(2018. 05. 28). 구의역 사망사고 2년 지났지만…"별로 달라진 것 없어"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3542771 | 미소장 |
| 29 | 연합뉴스TV(2018. 05. 03). 고교생 10명 중 3명 성희롱 경험…'스쿨미투 지지' 이어져. https://www.youtube.com/watch?v=zpRGizu88SA | 미소장 |
| 30 | 프레시안(2017. 03. 24). 특성화고 제도, 그리고 청소년의 인권.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53940. | 미소장 |
| 31 | 한겨레(2017. 11. 22). 열여덟번째 생일을 나흘 앞두고…제주 현장실습생의 죽음.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