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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 개발 적용 연구 = Study o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morality and unification education / 박찬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18.08.31
수록지명
도덕윤리과교육 =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제60호 (2018년 8월), p.245-26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209268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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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 개발 적용 연구 = Study o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morality and unification education / 박찬석 1

요약 1

I. 서론 1

II.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과 관련된 논의 접근 2

1. 통일의지 : 분단의 특수성 인정과 통일 의지 강화 방안 4

2. 평화 : 대북 안보교육과 적극적 평화교육의 조화 7

3. 민주 시민 : 통일 논의 평가의 다양화와 시민적 태도 함양 9

4. 국가정의 : 국가 정의와 다양한 논의의 조화 추구 10

III.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 강화 방안 13

1. 통일 의지, 인권을 강화하는 통일교육 방안 연구 13

2. 도덕과 통일교육 모델 구축의 제안 15

IV. 도덕과 통일교육의 내용 강화의 실제적 방안 16

1. 도덕과 통일교육에 대한 정부의 성찰과 실천 16

2. 교실에서의 도덕과 통일교육 실천성 강화 18

V. 결론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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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양성평등교육 내용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 Study of content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 on Education leading gender equality in middle school's moral textbooks : Focused on revised middle school moral textbooks of 2015 : 2015 개정 중학교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김혜진 p.181-21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존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f Female College Students 박홍석 p.109-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도덕적 청중과 저자의식, 그리고 도덕적 정체성 = Moral Audience, Authorship, and Moral Identity 이재호 p.271-28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효 교육에 대한 고찰 = A reflection on the school education of Hyo(孝) : Focusing on some school textbooks : 일부 초·중·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신중섭 p.157-17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심의민주주의와 도덕과 교육의 과제 = An Implication of Deliberative Democracy of Moral Education 조주현 p.215-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칸트의 도덕교육 = Kant's Moral Education : Focusing on Pain and Respect : 고통과 존경의 감정을 중심으로 김재영 p.87-10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발달적 시각에 기초한 인격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 A critical view of character education based on developmental perspectives 노희정 p.65-8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도덕 정서로서 고양에 관한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s on elevation as a moral emotion 추병완 p.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청소년의 친구 관계 형성을 위한 긍정 심리학적 중재 = Positive Psychological Intervention for the Formation of Friendship of Adolescents 손경원 p.321-34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 개발 적용 연구 = Study o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morality and unification education 박찬석 p.245-26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싱가포르의 'Curriculum 2015' 및 『Character & Citizenship Education』교육과정 분석 = A descriptive analysis on 'Curriculum 2015' and 『Character & Citizenship Education』 curriculum of Singapore 김영은 p.33-6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한 도덕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법 = Reconstructing Method of Ethics & Moral Curriculum based on Understanding-Centered Curriculum Theory 김현수 p.349-37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다차원척도(Multidimensional Scaling)법을 활용한 통일교육 연구의 특성 분석 =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Unification Education Research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김봉제 p.291-32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통일교육의 사회통합 역할 모색을 위한 민족정체성과 세계시민성 담론 = Discourse of National Identity and Global Citizenship for the Role of Social Integration in Unification Education : Focusing on Durkheim's Moral theory : Durkheim의 도덕론을 중심으로 박형빈 p.133-15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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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2015),『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6〛도덕과 교육과정』 미소장
2 김수암(2010),"평화적 개입 수준의 설정과 전략의 모색“ 윤영관 외, 『북한인권 개선,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한울아카데미. 미소장
3 듀이, 이홍우 역(2012), 『민주주의와 교육』,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4 Need for Re-recognition of the Vision of Unification for the Korean Peninsula and Education for Unification 소장
5 박보영(2005), “평화교육의 이론과 과제 연구”, 연세대 박사논문, p. 109. 미소장
6 박성춘(2016), “다문화 시대의 통일교육”, 아산사회복지재단 편, 『다문화 시대와 한국의 사회통합』 미소장
7 The Task & Practice of civic unification education in R.O.K. 소장
8 Nationalism and Multiculturalism on Unification Education 소장
9 변종헌(2014), 『남북한 관계와 한반도 통일: 성찰과 논의』, 서울: 인간사랑, pp. 374-375. 미소장
10 성경륭(1995), 『체제변동의 정치사회학』, 서울: 한울아카데미, pp.449-453. 미소장
11 Analysis of the Teaching Materials of the Education Center for Unification according to Systematic?Ideological Approach 소장
12 엄현숙(2018), “남북한 교육 비교와 통일교육 방향”, 진희관 외 엮음, 『통일과 평화 그리고 북한』, 서울: 박영사. 미소장
13 오기성(2012), “통일교육의 주요 방향에 대한 성찰”,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p.196. 미소장
14 21세기 통일교육의 방향성 : 현행 체제에 대한 평가와 지향 소장
15 조한범(2018), “평화의 길, 통일의 문”, 조한범 외, 『평화가 먼저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pp. 10-43. 미소장
16 통일부 통일교육원(2014), 『2014 통일교육 기본계획』. 미소장
17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의 균형적 발전방향 소장
18 한만길(1994), “통일교육의 사회 과학적 접근모색”, 평화문제연구소 편, 『통일문제 연구』 1994년 겨울, pp.166-171. 미소장
19 한만길 외(2016), 『통일을 이루는 교육』,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20 Rawls, J. B. (1971). A Theory of Justic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21 Sleeter, Christine E. & Grant, Carl A., 문승호 외 역(2009). 다문화 교육의 탐구: 다섯가지 방법들(Making Choic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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