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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Online Document Mining Approach to Predicting Crowdfunding Success = 온라인 문서 마이닝 접근법을 활용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여부 예측 방법 / Suhyeon Nam, Yoonsun Jin, Ohbyung Kwon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8.09.30
수록지명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제24권 3호 (2018. 9), p.45-6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823750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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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Online Document Mining Approach to Predicting Crowdfunding Success = 온라인 문서 마이닝 접근법을 활용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여부 예측 방법 / Suhyeon Nam ; Yoonsun Jin ; Ohbyung Kwon 1

[요약] 1

1. Introduction 1

2. Crowdfunding 3

3. Method 5

3.1. Inside the Crowdfunding Sites 5

3.2. Overall System Framework 7

3.3. Preprocessing 8

3.4. Readability Index Calculation 8

3.5. Sentiment Analysis 9

3.6. Extracting Local Information 9

3.7. Topic Modeling 9

3.8. DTM (TF-IDF) 10

3.9. Miscellaneous Data 10

3.10. Predicting Project Funding Results 11

4. Experiment 11

4.1. Data Collection and Simple Statistics 11

4.2. Regression Analysis 12

4.3. Predicting Crowdfunding Success 15

5. Discussion 16

5.1. Implications 16

5.2. Conclusion 16

References 17

국문요약 21

저자소개 22

초록보기 더보기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은 최근 벤처 기업의 기금 모금을 위한 엔젤 기금보다 인기가 있다. 이에 따라 크라우드펀딩의 성공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기금 조성자 및 투자자로 하여금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와 관련된 효과적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크라우드펀딩 성공 여부를 선험적으로 예측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이에 최근까지 프로젝트의 목표 및 관련 SNS의 수와 같은 몇 가지 수치적 요인을 독립 변인으로 제안하여 이들이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이 연구되어오고 있었다. 그러나 수치가 아닌 비정형 데이터를 통한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의 성공에 대한 예측은 거의 이루어진 바 없으며, 특히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문서에 대한 특성 분석을 통해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예측하려는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실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문서는 공개되어 있어 확보에 드는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Wadiz 등 온라인상으로 공개되어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문서를 기반으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성공을 예측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제안된 방법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1,980개의 실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와 관련된 텍스트를 수집하고 경험적으로 분석했다. 텍스트 데이터 세트에서 카테고리, 응답 수, 자금 조달 목표, 기금 모금 방법, 보상, SNS 추종자 수, 이미지 및 비디오 수 및 기타 숫자 데이터와 같은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이러한 요인들은 분류 알고리즘에서 분류 성능을 제고하는데 의미 있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즉, 제안된 방법이 최근에 제안된 비정형 텍스트 기반 방법보다 정확도나 F-점수 및 수행 경과 시간에서 성능이 우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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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Application of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 Apparel Classification Using Runway Image = 합성곱 신경망의 비지니스 응용 : 런웨이 이미지를 사용한 의류 분류를 중심으로 Yian Seo, Kyung-shik Shin p.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Online Document Mining Approach to Predicting Crowdfunding Success = 온라인 문서 마이닝 접근법을 활용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여부 예측 방법 Suhyeon Nam, Yoonsun Jin, Ohbyung Kwon p.45-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질성 학습을 통한 문서 분류의 정확성 향상 기법 = Improving the Accuracy of Document Classification by Learning Heterogeneity 윌리엄, 현윤진, 김남규 p.2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기업정보 기반 지능형 밸류체인 네트워크 시스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Intelligent Value Chain Network System based on Firms' Information 성태응, 김강회, 문영수, 이호신 p.67-8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소기업 R&D 성공에 있어서 개방형 혁신의 효과에 관한 연구 = The Role of Open Innovation for SME's R&D Success 유인진, 서봉군, 박도형 p.89-11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Keyword-based networked knowledge map expressing content relevance between knowledge = 지식 간 내용적 연관성을 표현하는 키워드 기반 네트워크형 지식지도 개발 Yoo, Keedong p.119-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KOSDAQ 시장의 관리종목 지정 탐지 모형 개발 = Development of a Detection Model for the Companies Designated as Administrative Issue in KOSDAQ Market 신동인, 곽기영 p.157-17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수자원 분야 공익형 기술가치평가 시스템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Public Interest-based Technology Valuation Models in Water Resources Field 류승미, 성태응 p.177-19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댓글 분석을 통한 19대 한국 대선 후보 이슈 파악 및 득표율 예측 = Issue tracking and voting rate prediction for 19th Korean president election candidates 서대호, 김지호, 김창기 p.199-21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한 문서의 자동 분류 모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utomatic Classification Model of Documents Based on 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이재성, 전승표, 유형선 p.221-24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해석수준과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른 자율주행택시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onstrual Level and Intention of Autonomous Driving Taxi According to Message Framing 윤승정, 김민용 p.135-15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An Algor ithm for Finding a Relationship Between Entities= 엔티티 간의 관계명을 생성하는 알고리즘 : 반자동화된 스키마 통합 : Semi-Automated Schema Integration Approach Yongchan Kim, Jinsoo Park, Jihae Suh p.243-26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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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grawal, A. K., C. Catalini, and A. Goldfarb, The geography of crowdfunding,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Working Paper No.16820, 2011. Available at: http://www.nber.org/papers/w16820 (Accessed 8 May, 2018). 미소장
2 Beier, M., and K. Wagner, "Crowdfunding Success: A Perspective from Social Media and E-Commerce," Proceedings of the 3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15). 미소장
3 Belleflamme, P., T. Lambert, and A. Schwienbacher, "Crowdfunding: An industrial organization perspective," Proceedings of Workshop on Digital Business Models: Understanding Strategies, (2010), 25-26. 미소장
4 Crowdfunding: Tapping the right crowd 네이버 미소장
5 Bouras, C., and V. Tsogkas, "Improving Text Summarization Using Noun Retrieval Techniques,"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Based and Intelligent Information and Engineering Systems, (2008), 593-600. 미소장
6 Brem, A. and N. Wassong, "Wer investiert warum? Eine analyse von investmententscheidungen bei crowdfunding-projekten," ZfKE-Zeitschrift fur KMU und Entrepreneurship, Vol.62, No.1(2014), 31-55. 미소장
7 New Financial Alternatives in Seeding Entrepreneurship: Microfinance, Crowdfunding, and Peer–to–Peer Innovations 네이버 미소장
8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ontribution Patterns in Crowd-Funded Markets 네이버 미소장
9 Burtch, G., A. Ghose, and S. Wattal, "Cultural differences and geography as determinants of online pro-social lending," MIS Quarterly, Vol.38, No.3(2013), 773-794. 미소장
10 Kicking Off Social Entrepreneurship: How A Sustainability Orientation Influences Crowdfunding Success 네이버 미소장
11 Cambria, E., B. Schuller, Y. Xia, and C. Havasi, "New avenues in opinion mining and sentiment analysis," IEEE Intelligent Systems, Vol.28, No.2(2013), 15-21. 미소장
12 Choi, S. Lee, J., Kwon, O., "Financial Fraud Detection using Text Mining Analysis against Municipal Cybercriminality,"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3, No.3(2017), 119-138.) 미소장
13 Internal Social Capital and the Attraction of Early Contributions in Crowdfunding 네이버 미소장
14 The Determinants of Crowdfunding Success: Evidence from Technology Projects 네이버 미소장
15 A Formula for Predicting Readability 네이버 미소장
16 Du, Q., W. Fan, Z. Qiao, G. Wang, X. Zhang, and M. Zhou, "Money Talks: A Predictive Model on Crowdfunding Success Using Project Description," Proceedings of the 21st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15), 1-8. 미소장
17 Dushnitsky, G. and D. Marom, "Crowd monogamy," London Business School Review, Vol.24, No.4(2013), 24-26. 미소장
18 A new readability yardstick. 네이버 미소장
19 A Readability Formula That Saves Time 네이버 미소장
20 Exploring entrepreneurial legitimacy in reward-based crowdfunding 네이버 미소장
21 Gerber, E. M., J. S. Hui, and P. Y. Kuo, "Crowdfunding: Why people are motivated to post and fund projects on crowdfunding platform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Design, Influence, and Social Technologies: Techniques, Impacts and Ethics, (2012). 미소장
22 Giudici, G., R. Nava, C. Rossi Lamastra, and C. Verecondo, "Crowdfunding: The new frontier for financing entrepreneurship?," SSRN Working Paper, (2012). 미소장
23 Harrison, C. J. O., Readability in the classroom. Cambridge University Pres, Cambridge, 1980. 미소장
24 Hemer, J., A snapshot on crowdfunding, Working papers firms and region, 2011. Available at: http://hdl.handle.net/10419/52302 (Accessed 7 May, 2018). 미소장
25 Howe, J., Crowdsourcing-How the Power of the Crowd Is Driving the Future of Business, Random House Business, New York, 2008. 미소장
26 Joenssen, D., A. Michaelis, and T. Mullerleile, "A Link to New Product Preannouncement: Success Factors in Crowdfunding," SRN Working Paper, (2014). 미소장
27 Koch, J. A. and M. Siering, "Crowdfunding success factors: the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ly funded projects on crowdfunding platforms," Proceedings of the 23rd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15). 미소장
28 Koch, J. A. and Q. Cheng, "The Role of Qualitative Success Factors in the Analysis of Crowdfunding Success: Evidence from Kickstarter," Proceedings of the 20th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16). 미소장
29 Strategies for reward-based crowdfunding campaigns 네이버 미소장
30 Social identity and signalling success factors in online crowdfunding 네이버 미소장
31 Kuppuswamy, V. and B. L. Bayus, "Crowdfunding creative ideas: The dynamics of project backers in Kickstarter," UNC Kenan-Flagler Research Paper, No.2013-15(2013), 605-629. Available at https://ssrn.com/abstract=2234765 (Accessed 7 May, 2018). 미소장
32 Lee, H. Jin, Y., Kwon, O., "Investigating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Firm's Short- and Long-Term Performance with Online Text Analytics,"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2, No.2(2016), 13-31.) 미소장
3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formation Posted on the Web and the Success of Funding in Crowdfunding Site 소장
34 Crowdsourcing 네이버 미소장
35 Lin, M. and S. Viswanathan, "Home bias in online investments: An empirical study of an online crowdfunding market," Management Science, Vol.62, No.5(2015), 1393-1414. 미소장
36 Sentiment Analysis and Opinion Mining 네이버 미소장
37 Mitra, T, and E. Gilbert, "The language that gets people to give: Phrases that predict success on kickstarter," Proceedings of the 17th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 social computing, (2014), 49-61. 미소장
38 The dynamics of crowdfunding: An exploratory study 네이버 미소장
39 The Microfinance Promise 네이버 미소장
40 Corporate financing and investment decisions when firms have information that investors do not have 네이버 미소장
41 Nevin, S., R. Gleasure, P. O'Reilly, J. Feller, S. Li, and J. Cristoforo, "Social Identity and Social Media Activities in Equity Crowdfunding,"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Open Collaboration, (2017). 미소장
42 The Value of Crowdsourcing: Can Users Really Compete with Professionals in Generating New Product Ideas? 네이버 미소장
43 Rothler, D. and K. Wenzlaff, "Crowdfunding schemes in Europe," EENC Report, No.9(2011). 미소장
44 Schwienbacher, A. and B. Larralde, Crowdfunding of small entrepreneurial ventures, Cumming, D.J. (Ed.), The Oxford Handbook of Entrepreneurial Finance,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2010. 미소장
45 Song, Y., and R. van Boeschoten, Success factors for Crowdfunding founders and funders. arXiv preprint arXiv:1503.00288, 2015. 미소장
46 The determinants of crowdfunding success: A semantic text analytics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47 Rational Herding in Microloan Markets 네이버 미소장
48 The role of multidimensional social capital in crowdfunding: A comparative study in China and U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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