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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대상국의 환경규제, 소비자 니즈가 수출기업의 친환경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상황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정부의 규제 및 시장동인, 수출대상국의 규제와 시장니즈를 기업의 외부요인,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수출 기업의 경영활동을 반응(Response)으로 정의하여 분석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수출대상국 규제, 소비자 니즈는 수출 기업이 친환경혁신을 실행하는데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수출대상국 규제, 소비자 니즈를 강도 기준으로 세 집단으로 분석한 결과 규제와 시장니즈가 모두 높은 국가로 수출하는 기업은 모두 낮은 국가로 수출하는 기업보다 더 친환경혁신에 성과를 나타냈다. 또한 수출대상국 규제와 니즈가 모두 높은 국가로 수출하는 기업은 규제나 시장 중 하나만 높은 곳으로 수출할 때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이는 수출대상국의 규제와 시장니즈는 독립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수출기업의 친환경혁신에 조절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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