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과 교육과정 중 설득적 의사소통 역량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교육 내용의 개선과 체계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차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설득적 의사소통과 관련된 성취기준 중 ‘내용 생성’과 ‘내용 조직’에 해당하는 항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관련 교육 내용을 핵심어로 정리하여 ‘내용 요소’와 ‘기능’을 귀납적으로 분류하고 범주화한 후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방향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설득적 의사소통 역량의 교육 내용 요소를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따라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 제반 영역으로 위계화하여 배열함으로써 영역 간 공조를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으며 교육 내용의 계열성을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교육 내용을 ‘내용 요소’와 ‘기능’으로 확정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덧붙여 제시하는 방식으로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을 개선하면 교육 내용의 계열성을 확보하는 데 효과적임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erform a critical review on educational content related to persuasive communication in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and draw implications that improve and systemize its educational content. To do so, this study focused on analyzing items for ‘content creation’ and ‘content organization’ among other achievement standards for persuasive communication from the 1st to 2015 revised curriculums. By organizing relevant educational contents with keywords, this study inductively classified and categorized the ‘content elements’ and ‘functions,’ and then examined the direction for improving those educational contents. From such an analysis, this study confirmed that hierarchizing educational content elements for persuasive communication competencies in accordance with the learner’s development stage into the areas of listening and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would enhance coordination between these areas and ensure the sequence of educational content. In addi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it would be effective to ensure the sequence of educational content if the description method of achievement standards is improved by determining ‘content elements’ and ‘functions’ and presenting additional information.

참고문헌 (2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권회경(2008), 「토론에서 논증 도식 사용에 따른 비판적 의문과 반박 제기 양상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6학년 소집단 토론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김소윤(2007), 「장기기증에 대한 내러티브 메시지와 통계적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관한 연구: 감성반응과 인지반응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설득'하는 글과 '주장'하는 글의 용어 변별 및 위계화 방향 소장
4 김현미(2014), 「초․중학생의 설득적 글에 반영된 논증 구조 및 논증 도식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 민병곤(2004), 「논증 교육의 내용 연구: 6, 8, 10학년 학습자의 작문 및 토론 분석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6 박영목․김세곤(2005), 「논증 개념의 체계화 연구」, 『교육연구논총』 22,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17-42쪽. 미소장
7 Critical Issues on the Message Organization Instruction of Persuasive Speech 소장
8 박재현(2006), 「설득 담화의 내용 조직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9 개정 교육과정 '설득' 범주의 교육 내용 통합 연구 소장
10 2011 개정 '화법과 작문'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설득' 범주 교육 내용의 재구성을 통한 대안 모색 소장
11 Categories of Argumentation Schemes as Strategy of Argumentative Communication -based on a critical review of "argument" education content in the Korean text books- 소장
12 작문 교과서의 논설문 수록 양상과 개선 방안 소장
13 설득적 글쓰기 교육을 위한 설득 수준의 상세화와 쓰기 전략 탐색 소장
14 A Study on the Argument Generation Education Contents for Persuasive Writing 소장
15 양경희․박재현(2016), 「설득 관련 용어의 교육적 재개념화와 교육 내용 체계화 방안: 논증 요소를 중심으로」, 『우리말교육연구』 10(2), 우리말교육현장학회, 97-124쪽. 미소장
16 윤태섭(2011), 「내러티브 자극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7 주장과 근거 관련 용어의 재범주화 : 2007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소장
18 설득 텍스트의 본질 및 특성과 교수 학습 소장
19 이정찬(2014), 「설득적 글쓰기에서의 내용 생성 전략 연구: 고전 수사학의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자료집』, 한국어교육학회, 55-74쪽. 미소장
20 Study on the Principle for Revision of the Content Organization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Korean Speaking and Listening Education 소장
21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작문 맥락 분석 : "국어Ⅱ"의 설득적 글쓰기 단원을 중심으로 소장
22 Comparison of the Text Structure according to Writing Amount Restriction during Highschool Students` Writing from Sources 소장
23 Aspects on Audience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Writers -Centered on Survey Research- 소장
24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Improvement of “Context” as the Contents of KoreanLanguage Education -Focused on the Persuasive Language in Elementary Education- 소장
25 A Study on the persuasive discourse evaluation aspects and awareness of Korean language teachers 소장
26 Communication Stereotypes i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27 Williams, J. M., & Colomb, G. G.(2008), 『논증의 탄생』 (윤영삼 역), 홍문관, (원서출판 200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