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축제참가자의 경험적 가치가 감정반응 및 축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부천국제만화축제 코스프레 참가자 중심으로 = The effect of festival participant's experiential values on emotional responses and festival image : focusing on cosplay participant at 21st Bucheon International Comics Festival / 김창수, 김규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관광경영학회, 2019.01.30
수록지명
관광경영연구 =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제23권 제1호 통권 제87호 (2019년 1월), p.415-43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9048573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This study focuses on the impact of the experiential value of festival participants on the emotional response and festival image centered on the cosplay participants of the 21st Bucheon International Cartoon Festival. Although the use of cosplay is highlighted in the context of content tourism, previous studies do not treat cosplay as an independent research topic, only to introduce festival programs. Therefore, despite the fact that cosplay has a lot of influence on the festival, there is little research on how it affects the festival and what aspects of the research relationship appear. This study focused on what factors were observed and how they affected each other. For research, the factors were classified as follows. experiential values ​​were divided into playfulness, sociality, deviance, cognitive response and emotional response as emotional response, and festival image as single factor. The analysis of the questionnaires from August 15 to 19, 2018, using the SPSS 25.0 statistic package program, was followed by two factors (playfulness and sociality) of experiential value was found to affect cognitive responses. and two factors (palyfulness and deviance) were found to affect emotional responses. Second,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s affected the festival image, and finally, the playfulness and sociality of experiential value were affecting the festival imag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participants can contribute to the successful hosting of festivals that utilize similar contents in the future by understanding the internal response of participants in planning or operating the contents of the festival participants. The limitations are limited to the basic stages in identifying the effects between cosplay and festival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노동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flight attendants' emotional labor on pro-social behavior : mediating effect of job engagement :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예경, 김재홍, 김인신 p.627-64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어촌마을 재생사업의 지역주민 인식 조사 연구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residents on the regeneration of the fish village 여호근, 이연우 p.645-6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마트 관광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여행플랫폼 모델의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the travel platform model for the expansion of the smart tourism business 최재우 p.587-60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리조트 방문객의 웰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과 주관적 행복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wellness of resort visitors on quality of life and the moderation effect of subjective happiness 하경희 p.559-58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행동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tourism on value by tourism motivation 송기현, 최현실 p.605-6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브랜드자산, 브랜드 태도,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Select the properties of storytelling effects on the festival of brand equity,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 focused on the 'Sungsan Ilchul Festival' : 성산일출제를 중심으로 부창산 p.23-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커피전문점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신뢰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thical leadership of coffee shops' leader on organizational trust and innovation behavior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member-leader exchange : 리더-맴버 교환관계(LMX)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윤선미 p.147-16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방한 동남아 관광객의 지출결정요인 분석 = A analysis of expenditure determinants of Southeast Asian tourists visiting Korea 차주영, 이희찬 p.209-2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나홀로 여행 트렌드 분석 = An analysis of solo travel trends using social media big data : focused on Jeju Island :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홍열, 박은경 p.45-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군산 선유도 관광선택속성 IPA분석 = A study on IPA of Gunsan Sunyu Island's selection attributes 홍윤선, 양영관 p.167-18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객실승무원의 기내 안전 활동이 탑승객의 신뢰와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s of flight attendants' in-flight safety activities on passengers' trust and safety attitude 박인주, 김은주 p.87-10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외식기업의 현금보유에 대한 레버리지의 영향 = The effect of leverage on cash holding of foodservice companies 구원일 p.107-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종사원이 경험한 포용적 리더십이 심리적 안정감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 업무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impact of inclusive leadership perceived by hotel employees on employee involvement in creative work mediated through psychological safety 김지은, 권용주 p.123-14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旅游者的道德自我认同与文明行为管理研究 = A study on the moral self identity and civilized conduct management of tourist 包卿, 赵良勇, 韩昊成 p.373-39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식플랫폼으로서 전시컨벤션 클러스터 효과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luster effect of convention & exhibition as a knowledge platform : focusing on marine week : 마린위크(Marine Week)를 중심으로 정숙화 p.395-41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커피전문점에 대한 물리적 환경, 점포에 대한 감성, 만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hysical environments of coffee shops concerning the customers' emotions towards coffee shops and customers' satisfaction : focusing on twenties and thirties : 20·30대를 중심으로 이연우, 김예니, 조아진 p.269-29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고객태도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low-cost carriers' customer attitudes 김영진, 임연우 p.229-24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문화예술관광의 도시브랜드일치와 도시재생사업 효과가 도시이미지, 도시재생 관여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s of city brand congruity and urban regeneration impact of cultural art tourism on city image, involvement and attitude of urban regeneration 이승훈 p.247-2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기업 고객관계관리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hotel firms :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 김성대 p.323-34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디저트 카페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가치, 소비감정, 행동의도 간의 관계연구 =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nvironment of dessert café, customer value, consumption emotion, and behavior intention 신형철 p.65-8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호텔 종업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 of psychological ownership on customer orientation : focused on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현정 p.189-20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생태관광지의 체험요소가 브랜드자산과 지역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experience factors on ecotourism on brand property and local loyalty : 국립청소년 농·생명센터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오훈성, 박준범 p.293-32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지각하는 성과주의 문화가 조직냉소주의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erceived performance-based culture on organizational cynicism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airline cabin crew : the moderation effect of family resilience :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 신우단 p.349-37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부산지역 관광산업 및 관광수요의 특성 = Main features of tourism industry and tourism demand in Busan : regional input-output analysis and panel data approach : 지역산업연관표와 패널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차경수, 박민수 p.485-50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여행상품 온라인 유통채널 인식에 따른 채널만족, 채널신뢰 및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vel product distribution channels perception on channel satisfaction, channel reliability and channel loyalty 송기문, 박희일 p.507-53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현장실습교육이 교육훈련 전이 및 직업선택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operative education on training transfer and job decision-making : focus on tourism industry :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문정남, 이세훈 p.537-55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 객실승무원 팀의 특성이 교류기억체계(TMS)와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irline flight attendant's perception of team characteristic on transactive memory system and team effectiveness : the mediating effect of transactive memory system : 교류기억체계의 매개효과 강상묵 p.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농촌관광마을 서비스품질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tourist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rural experience village : Imsil Cheese Theme Park case : 임실 치즈테마파크 사례로 송광인, 최효, 정총화 p.439-46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의 여가 만족이 생활만족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leisure satisfaction of women in multi-cultural families on their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이정, 김홍범 p.463-48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축제참가자의 경험적 가치가 감정반응 및 축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festival participant's experiential values on emotional responses and festival image : focusing on cosplay participant at 21st Bucheon International Comics Festival : 부천국제만화축제 코스프레 참가자 중심으로 김창수, 김규완 p.415-43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4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석면․유양호(2009). “호텔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종사원의 심리적 반응 그리고조직몰입과의 관계”. 『관광경영연구』. 38. pp.1-24. 미소장
2 고동완(2003). “스키활동에서 위험지각과 감정적 반응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7(2). pp.49-69. 미소장
3 곽지연․김이태(2018). “축제 방문객의 경험가치에 따른 지역이미지가 행동의도에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7(8). pp.233-246. 미소장
4 권유홍(2005). “TV 드라마가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8(4). pp.335-356. 미소장
5 권유홍․손대현(2006). “영화의 감정반응이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30(1). pp.47-70. 미소장
6 강태용․장흥섭․최진아(2012). “온라인게임(MMORPG)에 대한 경험적가치가환기수준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27(4). pp.439-460. 미소장
7 김기성․한상일(2018). “호텔 연회장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감정반응이 호텔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ourism Reesarch』. 39(2). pp.213-236. 미소장
8 김영미(2012).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감정반응 수준에 따라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소장
9 김진영(2003). “레스토랑 브랜드 개성이 고객의 감정,만족,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0 김성혁․최승만․권상미(2009).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감정반응,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23(4). pp.81-99. 미소장
11 김창수(2009). “테마파크 환경지각이 관람객 감정반응 및 사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40. pp.43-65. 미소장
12 박노현․전태유(2016). “외식 프랜차이즈에서의 경험적가치가 감정반응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물류학회지』. 26(6). pp.127-138. 미소장
13 백경미(2013). “이벤트 방문객의 경험적 가치가 감정반응과 장소애착 및 개최지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4 박재욱․이은경(2005).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점포 내 환경에 대한인지적․감정적․행동적 반응”. 『한국의류학회지』. 29(8). pp.1196-1206. 미소장
15 박양우․손원성(2010). “축제이미지-자아이미지 일치성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5(4). pp.201-225. 미소장
16 배성완․진기남․진보영․이은주(2015). “병원로비 서비스환경과 고객의 내적반응이병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보건과 사회과학』. 39. pp.115-131. 미소장
17 복진호(2017). “국내 유명 베이커리의 경험가치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8 손대현(1982). “관광이미지와 마아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6. pp.100-129. 미소장
19 소유석(2017). “코스프레 참여집단의 하위문화 실천에 대한 문화기술지 연구: 융의개성화와 벤야민의 미메시스 개념을 중심으로”.『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292-293. 미소장
20 이은호(2008). “게임이용자의 경험적가치가 환기와 게임충성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영향”. 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1 이은미(2010).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로열티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2 이재곤․이규상(2018). “테마관광의 경험적 가치에 따른 감정반응, 지역이미지가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경영연구』. 22(3). pp.439-472. 미소장
23 이성호․김우형(2016). “스킨스쿠버 다이빙 참여자의 경험적 가치가 감정반응 및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pp.497-506. 미소장
24 윤승욱․우소영(2005),“광고가 유발한 감정반응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제품관여도와 브랜드 친숙도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7(1). pp.7-38. 미소장
25 이정실․박명주(2005). “호텔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감정적 반응 그리고행동의도와의 관계: 부산지역 관광호텔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6(2). pp.105-128. 미소장
26 운승원(2011). “전시박람회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 및 관계지속성에 미치는영향”.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소장
27 윤세남․유양호(2013). “축제의 체험이 축제이미지와 축제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asearch』. 38(3). pp.55-73. 미소장
28 엄지영․윤선영(2016).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영향”. 『관광연구』. 31(2). pp.131-150. 미소장
29 이장주․조현상(2000). “지역축제의 이미지 특성화에 관한 실증연구”. 『관광학연구』. 24(1). pp.205-224. 미소장
30 이정은(2011). “지역축제 개최가 관광목적지의 이미지 및 감정적 반응과의 연계”. 『관광연구』. 25(6). pp.295-313. 미소장
31 윤은호(2012). “한국 하위문화의 공간 변용 현상 연구: 놀이·창조 공간 개념을중심으로”.『차세대 인문사회연구』. 8. p.255. 미소장
32 조영희(2014). “축제 체험프로그램이 어린이 감정반응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소장
33 조영희․김창수(2018). “축제 정체성이 축제 이미지와 지역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22(1). pp.113-135. 미소장
34 전규미(2014). “문화관광축제의 환경단서가 참가자의 감정반응과 축제이미지에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pp.1-113. 미소장
35 장경재(2015). “콘텐츠 관광에서 코스프레의 의의와 지역발전에서의 역할”. 『문화콘텐츠연구』. 6. pp.7-47. 미소장
36 장준도․윤은호(2016). “공공 만화축제 참여자의 사용자경험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42. pp.263-291. 미소장
37 장석모(2011). “지역축제의 경험적 가치가 도시브랜드 재고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미소장
38 최윤희(2017). “커피점문점의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이미지, 감정반응, 브랜드애호도의영향관계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주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39 최승만(2007). “호텔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 지각이 감정반응, 관람객 만족,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40 허영은․박인영․김운아(2017). “커피축제 방문객의 경험적 가치가 지역이미지 및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관광경영연구』. 21(2). pp.169-191. 미소장
41 후이밍(2012). “축제 참가자의 참가동기, 축제이미지, 만족도 및 행동의도간의구조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42 Affective Images of Tourism Destinations 네이버 미소장
43 Gartner, W. C.(1993). Image Formation Proces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2(3). pp.191-215. 미소장
44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네이버 미소장
45 Holbrook, M. B(1994). The nature of customer value: an axiology of service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In Rust, R. T & Oliver, R. L(Eds.).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Thousans Oaks, CA: Sage. pp.21-71. 미소장
46 Holbrook, Morris. B(1987). What is marketing research?.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214-216. 미소장
47 Plutchik, R(1980). Emotion: A psycho-evolutionary synthesis. New York; Harper & Row. 미소장
48 마스부치 호리유키(2010). 『増淵敏之, 物語を旅するひとびと―コンテンツ․ツーリズムとは何か, 彩流社: 스토리를 여행하는 사람들–콘텐츠 관광이란무엇인가』. 사이류사. 미소장
49 야마무라 타카요시(2011). 『山村高淑, アニメ․マンガで地域振, 東京法令出版:아니메․망가로』. 지역진흥. 도쿄호이출.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