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5년 이후 중국드라마의 수용이 점차 팬덤의 형태로 한국에서 자리 잡아 가는 과정에서, 하위 문화적 형식으로서 브로맨스 코드, 즉 남성들 간의 사랑 이야기에 대한 관심이 인기를 얻게 된 현상에 주목했다. 중국드라마 수용은 여전히 소수의 매니아적인 하위문화로 여겨지지만, 중국드라마 팬들의 반응과 실천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트위터 같은 SNS를 중심으로 생산, 전파, 수용되는 점에서 여타의 다른 취향의 팬덤과 같은 방식으로 실천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본 연구는 특히 중국드라마 중 온라인에서 인기를 끈 <랑야방>과 웹 드라마 <상은>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하위 문화로서 남성 간의 로맨스를 중심으로 한 여성 팬덤의 수용 양식이 중국 드라마에서도 나타나고 있음을 보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영화제작인력의 정서적 소진에 직무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job efficiency and social support on film crews' emotional exhaustion :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와 성별차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희진 p.43-87

조직 내 네트워크 구성의 성별 차이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gender differences in organizational network structures 강민정, 박지혜 p.89-123

페미니스트 정의론의 관점에서 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의미와 과제 = Implications and tasks of Japanese military sexual slavery issues : from a perspective of feminist justice theory 이나영 p.125-156

한국 수용자의 중국드라마 팬덤 형성과 브로맨스 코드 = Korean fans of Chinese TV dramas and the bromance code 김수정, 김수아 p.195-233

행정관료조직과 성 주류화의 정치 = The politics of administrative bureaucratic organizations and gender mainstreaming strategies : focusing on gender impact analysis : 성별영향분석평가를 중심으로 이은아 p.157-194

두 전쟁박물관과 젠더 인지적 공공역사의 가능성 = Two war museums and the possibility of gender perspective public history : the communitas of transitional justice : 이행기 정의의 코뮤니타스 김명희 p.7-42

참고문헌 (6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Internet fansubbing culturean in-depth interview study with foreign film and TV show fansubbers 소장
2 팬픽(fanfic)의 환타지와 성정체성 소장
3 김병현(2015), “중국에 대한 스키마가 중국드라마 시청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드라마 시청동기, 시청량, 장르 선호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4 김수아(2014), “드라마에 나타난 사랑과 분노”, 젠더와 문화, 제7권 1호, 133-167쪽. 미소장
5 김수정(2012), “동남아에서 한류의 특성과 문화취향의 초국가적 흐름”,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1호, 5-54쪽. 미소장
6 The Semiotic Strategies and Significations in Constructing a Transnational Star- In the Case of Hallyu Star Jang Keun Suk in Japan 소장
7 When Fandom Meets Feminism : Issues and Achievements of Fandom Studies from a Feminism Perspective 소장
8 김지혜(2014), “TV 드라마에 나타난 연애 각본의 변형과 젠더/섹슈얼리티재현에 대한 연구”, 젠더와 문화, 제7권 2호, 7-40쪽. 미소장
9 김현미(2003), “대만 속의 한국 문화”, 조한혜정·황상민·이와붙이 코이치외 지음,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115-178쪽. 미소장
10 김호영·홍남희(2012), “전지구적 미디어 텍스트의 온라인 유통과 자막 제작자의 역할”,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3호, 47-77쪽. 미소장
11 후조시(腐女子)는 말할 수 있는가? : '여자' 오타쿠의 발견 소장
12 ‘동인녀(同人女)’의 발견과 재현 소장
13 더핏, 마크(2016), 팬덤 이해하기, 김수정·곽현자·김수아 외 옮김, 서울:한울아카데미, Duffett, M.(2013), Understanding Fandom: An Introductionto the Study of Media Fan Culture, London: Bloomsbury. 미소장
14 미조구치, 아키코(2018), BL 진화론, 김효진 옮김, 서울: 길찾기, 溝口彰 子(2015), BL進化論 : ボ-イズラブが社会を動かす, 東京 : 太田出版. 미소장
15 박세정(2005), “성적 환상으로서의 야오이와 여성의 문화 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여성학과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16 서찬휘(2017), 키워드 오덕학, 서울: 생각비행. 미소장
17 학술 논문의 메타 분석을 통해 본 한류 10년 : 연구 경향과 그 정책적 함의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장
18 아파두라이, 아르준(2004), 고삐 풀린 현대성, 차원현 옮김, 서울: 현실문화연구, Appadurai, A.(1996), Modernity at Large: Cultural Dimensionsof Globalizatio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미소장
19 알렌, 로버트 편(1992), 텔레비전과 현대 비평, 김훈순 옮김, 서울: 나남, Allen, R. C.(ed.)(1987), Channels of Discourse, Reassembled: Television and Contemporary Criticism, Chapel Hill: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미소장
20 양은경(2003), “동아시아의 트렌디 드라마 유통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56호, 197-220쪽. 미소장
21 Korean Audiences’ Cultural Practices via theInternet-based Consumption of Japanese TVDramas 소장
22 Cultural Identity of Asian Community : Audience Study of Korean Historical Drama 소장
23 이헌율·지혜민(2015), “팬덤 내의 계층 구별에 대한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제30권 4호, 5-40쪽. 미소장
24 An Analysis of Program Familiarity in Viewing of American TV Fiction Series in Korea 소장
25 Analyzing the trends in the academic studies on the Korean Wave 네이버 미소장
26 정수영(2017), “‘신한류’ 드라마 <미남이시네요>의 수용 및 소비 방식은 한류 드라마와 어떻게 다른가?”, 한국언론정보학보, 제85호, 61-100쪽. 미소장
27 A Study on Uses and Gratifications of Korean Youth Viewing Chinese Imported Programs : Focused on 'Emperor's Daughter' and 'nobangyuhee' 소장
28 하수진(2010), “일본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0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77-89쪽. 미소장
29 한유림(2008), “2·30대 여성의 아이돌 팬픽 문화를 통해 본 젠더 트러블”,서울대학교 여성학협동과정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30 Brooker, W.(2002), Using the Force: Creativity, Community and Star Wars Fans, London: Bloomsbury Publishing. 미소장
31 Driscoll, C.(2006), “One True Pairing: The Romance of Pornography and the Pornography of Romance”, in Fan Fiction and Fan Communities in the Age of the Internet: New Essays, eds. K. Hellekson and K. Busse, North Carolina and London: McFarland and Company, pp. 79-96. 미소장
32 Fiske, J.(1992),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in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ed. L. A. Lewis,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pp. 30-49. 미소장
33 Jenkins, H.(1992), Textual Poachers: Television Fans and Participatory Culture, New York: Routledge. 미소장
34 Lamb, P. and D. Veith(1986), “Romantic Myth, Transcendence, and Star Trek Zines”, in Erotic Universe: Sexuality and Fantastic Literature, ed. D. Pa-lumbo, New York: Greenwood Press, pp. 235-255. 미소장
35 Liebes, T. and E. Katz(1990), The Export of Meaning: Cross-Cultural Readings of “Dalla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36 Transnational boys' love fan studies 네이버 미소장
37 Penley, C.(1992), “Feminism, Psychoanalysis and the Study of Popular Culture”, in C. Nelson, P. A. Treichler, and L. Grossberg(1992), Cultural Studies: An Introduction, New York: Routledge. 미소장
38 Sandvoss, C.(2005), Fans: The Mirror of Consumption, Cambridge and Maiden: Polity Press. 미소장
39 Scodari, C.(2007), “Yoko in Cyberspace With Beatles Fans: Gender and the Re-creation of Popular Mythology”, in Fandom: Identities and Communities in a Mediated World, eds. J. Gray, C. Sandvoss, and L. Harrington,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pp. 48-59. 미소장
40 Writing the Fables of Sexual Difference: Slash Fiction as Technology of Gender 네이버 미소장
41 Boys' Love anime and queer desires in convergence culture: transnational fandom, censorship and resistance 네이버 미소장
42 Loving Boys Twice as Much: Chinese Women’s Paradoxical Fandom of “Boys’ Love” Fiction 네이버 미소장
43 아이즈, 2014.6.10, “연성시대│① 연성, 지금 가장 재밌는 유희”, http:// m.ize.co.kr/articleView.html?no=2014060817037263166(검색일: 2018.10.20). 미소장
44 아이즈, 2016.11.4, “중국 BL 웹 드라마에는 국경이 없다”, http://m.ize. co.kr/view.html?no=2016103010467225982(검색일: 2018.10.20). 미소장
45 조선일보, 2016.8.3., “[중국의 한류 장악기] ⑥ “랑야방을 아시나요?”… ‘중드’에 열광하는 한국 시청자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 dir/2016/08/03/ 2016080300646.html(검색일: 2018.10.20). 미소장
46 각주 3, https://goo.gl/pgfyug(검색일: 2018.10.20). 미소장
47 김경태(2017), 인터뷰 내용, 비이커·요오드 기자, “야오이의 주인공은 게이일까요? 퀴어영화연구자 인터뷰”, 페미니스트 저널 일다, http://www.ildaro.com/sub_read.html?uid=8075§ion=sc7(검색일: 2017.12.31). 미소장
48 김휘빈(2018), “로맨스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http://textreet.net/board_ GybH00/2100(검색일: 2018.10.20). 미소장
49 사례 1, https://goo.gl/1t7pv8(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0 사례 2, https://goo.gl/tfMcts(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1 사례 3, https://goo.gl/xB3mVd(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2 사례 4, https://goo.gl/mcMuLB(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3 사례 5, https://goo.gl/wCKoAt(검색일, 2017.12.31). 미소장
54 사례 6, https://goo.gl/cEJLi4(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5 사례 7, https://goo.gl/BMmEsW(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6 사례 8, https://goo.gl/iztFnb(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7 사례 9, https://goo.gl/G5Mti2(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8 사례 10, https://goo.gl/5wT3UX(검색일: 2018.10.20). 미소장
59 사례 11, https://goo.gl/FEHHUP(검색일: 2018.10.20). 미소장
60 Wei, W.(2008), “Resistance in Dreaming: A study of Chinese Online Boys’ Love Fandom”,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Montreal, Canada, http://www.allacademic.com/meta/p233592 _index.html(검색일: 2018.10.20). 미소장
61 Wikipedia(2018), “Meme”, https://en.wikipedia.org/wiki/Meme(검색일: 2018. 10.20).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