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여행 예능 TV 프로그램을 통한 관광지 노출이 방문 관광객 수에 미치는 영향 : tvN "꽃보다 시리즈"의 사례 = The effect of tourist attraction exposure in a TV program on the tourist volume : the case of tvN "Over Flowers" Series / 이수은, 강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응용경제학회, 2018.12.31
수록지명
응용경제 = Korea review of applied economics. 제20권 제4호 (2018. 12), p.5-35
자료실
[서울관] 해당자료 없음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9054517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국내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 “꽃보다 시리즈” 사례를 활용해 TV 프로그램을 통한 관광지 노출이 방문 관광객 수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관광지 노출의 성과변수로서 관광지 이미지, 방문 의도 및 계획 등 주관적 지표가 아니라 방문 관광객 수라는 객관적 지표를 사용해 경제적 효과를 추정한다. 이중차분법을 적용한 추정결과에 의하면, “꽃보다 시리즈”를 통한 해외 관광지 노출은 해당 국가의 한국인 방문객 수를 평균 52.7%(약 6.5만 명) 정도 증가시킨다. 이는 스크린을 통한 관광지 홍보가 경제적인 효과성을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paper examines the impact of the exposure of tourist sites on a TV program (Korea’s reality series of "Over Flowers") on the number of visiting tourists.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employ subjective indicators such as sightseeing image, visitation intentions, this study estimates economic effects by employing the number of visiting tourists. Our difference-in-differences estimates suggest that the exposure of foreign tourist attractions through the series of "Over flowers" increases the average number of Korean visitors to the country by 52.7% (about 65,000 visitors). This implies that promotions of sightseeing sites on the screen can be economically effective.

참고문헌 (2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창희⋅박상곤(2014),『대체로 해롭지 않은 계량경제학』, 경문사 미소장
2 강창희⋅박상곤(2017),『고수들의 계량경제학: 인과관계란 무엇인가』, 시그마프레스 미소장
3 (A)Study on the Perception of Elderly Leisure of the Reality Program "Grandpa over Flowers" Older Generation Viewers : Focusing on the Middle Class 소장
4 박상곤⋅강창희(2014),「관광 수요에 대한 TV 간접광고의 인과효과: KBS2 “1박 2일” TV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 발표문. 미소장
5 여행목적지 이미지형성과 선택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테러, 사스, 드라마 소장
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viewing motivation of a TV reality travel program on viewing satisfaction and visit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travel involvement 소장
7 이수은(2018),「여행예능프로그램이 한국인 해외 관광객 수 변화에 미치는 효과: tvN 꽃보다 시리즈에 방영된 국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8 이현영⋅박윤미⋅김진옥(2017),「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동기가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아빠! 어디가?의 시청자를 대상으로」,한국관광연구학회 2017 춘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99-208. 미소장
9 드라마 愛着關係가 관광목적지 PPL 效果에 미치는 영향 소장
10 The Effects of Reality Programming in the Selection of Tour Destinations for Foreign Travelers : Focused on the Show ‘Grandpa rather than Flowers’ (Taiwan) 소장
11 황규성(2004),「영상물을 통한 관광이미지가 관광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2 Beeton, S. (2001), “Lights, Camera Re-Action. How Does Film-induced Tourism Affect a Country Town?,”in M. Rogers & Y. Collins (eds.), The Future of Australia’s Country Towns (Chapter: 12), Publisher: Centre for Sustainable Regional Communities, La Trobe University, pp.172-183. 미소장
13 Toddlers, tourism and Tobermory: Destination marketing issues and television-induced tourism 네이버 미소장
14 Connell, J. (2012), “Film tourism - Evolution, progress and prospects,”Tourism Management, 33, 1007-1029. 미소장
15 Fu, Hui., Ben Haobin Ye and Junzhi Xiang (2016), “Reality TV, audience travel intentions, and destination image,”Tourism Management, 55: 37-48. 미소장
16 Motion picture impacts on destination images 네이버 미소장
17 Movie induced tourism 네이버 미소장
18 Tessitore, T., Pandelaere, M., Van Kerckhove, A. (2014), “The Amazing Race to India: Prominence in reality television affects destination image and travel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42: 3-12. 미소장
19 Seeing is believing: the effect of film on visitor numbers to screened locations 네이버 미소장
20 World Tourism Organization (2016), Methodological Notes to the Tourism Statistics Database, 2016 Edition, UNWTO, Madrid, DOI: https://doi.org/10.18111/9789284419647 미소장
21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 미소장
22 닐슨코리아, https://www.nielsen.com/kr 미소장
23 MBN(2013), “‘꽃보다 할배’ 매출만 2억, 1위 기록…“지상파 못지않네””, 7월 26일 (http://www.mbn.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1427353) 미소장
24 MBN(2017), “미국판 ‘꽃보다 할배’ 시즌2, 美 NBC에서 1월 1일 첫 방송 확정”, 11월 30일 (http://www.mbn.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3399946)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