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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천태교학을 구성하는 여러 교설(敎說) 중, 특히 수양론에 집중하여 그 교육학적 입론을 전제로 교육적 해석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몇 가지 유의미한 현대교육적 시사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의 논제를 다루고 있다. 첫째, 천태가 제기한 지관 수행의 실제를 검토함으로써 축기(逐機)와 선교방편(善巧方便)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천태 지관수행의 현대교육적 함의를 교육적 해석의 가능성과 한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논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를 도출할 수 있다. 우선 교육적 해석의 가능성으로서 첫째, 천태의 수행론은 마음의 문제를 다루는 동양사상의 교육학적 입론에 있어 교육방법의 논의에 대한 전범을 제시할 수 있다. 둘째, 도덕적 인간형성을 다루는 현대의 교육이론 중 단속적 상향, 혹은 인격의 질적 비약을 전제하는 이론에 대해 교수행위의 범주 및 교수의 실천적인 지침에 긍정적인 시사를 제시할 수 있다. 한편, 천태 수행론이 갖는 한계로서 교육학적 입론을 위해 보다 확장적인 논의와 재해석이 필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천태교학이 제기하고 있는 근기(根機)에 대한 현대교육적 재해석이 절실히 요청된다. 둘째, 학습자가 스스로의 근기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를 요한다. 셋째, 일상적 삶 속에서의 구체적인 실천행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를 요한다.

참고문헌 (1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釋禪波羅密次第禪門, (大正藏經, 권12). 미소장
2 摩訶止觀, (大正藏經, 권20). 미소장
3 修習止觀坐禪法要, (大正藏經, 권46). 미소장
4 天台四敎儀, (大正藏經, 권46). 미소장
5 오지연(1999). 천태지관이란 무엇인가. 서울: 연기사. 미소장
6 오지연(2004). 천태 삼종지관에서 부정지관의 의미, 불교연구 21집, 한국불교연구원, 59-93. 미소장
7 이승철(2010). 천태 중도의 도덕교육적 이해. 도덕교육연구, 21(2), 277-305. 미소장
8 이영자(2003). 법화․천태사상연구. 서울: 동국대학교출판부. 미소장
9 이영자(2001). 천태불교학. 서울: 해조음. 미소장
10 정혜정(2005). 천태학(天台學)의 세계관과 지관(止觀)의 수행. 종교교육학연구, 20, 201-219. 미소장
11 정덕희(2004). 천태지의의 인간이해와 수행론: 부정지관(不定止觀)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학, 26(2), 221-239. 미소장
12 최기표(1999). 천태 점차지관의 수행체계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 혜명(2007). 마하지관의 이론과 실천. 서울: 경서원. 미소장
14 신경호 역(2002). 불교와 유교. 서울: 예문서원, 荒木見悟. 佛敎と儒敎 미소장
15 혜명 역(2007). 천태지관의 연구. 서울: 민족사, 關口眞大. 天台止觀の硏究 미소장
16 이영자 역(1994). 천태법화의 사상. 서울: 민족사, 田村芳朗. 絶代の眞理-天台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