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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웹툰에 대한 청소년의 제3자 편향 지각과 규제 태도에 관한 연구 = Third-person effect on adolescents' use of negative and illegal webtoons / 유홍식, 도성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소통학회, 2019.02.28
수록지명
한국소통학보. 제18권 제1호 (2019년 2월), p.113-15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9077469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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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서비스 연구 = A study on audio description service for the blind : focused on expert opinions on related laws and activation plan : 관련 법령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이영희 p.7-46
다 학제 전공에서 본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구성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mponent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bility in interdisciplinary studies : for college students : 대학생을 대상으로 강미선, 임선영, 차선경 p.47-79
탈북민의 탈남현상에 대한 이해와 정(情)과 친절(親切)의 정치학에 관한 탐색적 연구 = The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refugee's Talnam phenomenon and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litics of Jeong (affection) and kindness 오원환 p.263-300
네트워크 광고의 생태계에 대한 인터넷 언론계와 광고업계의 인식 비교 = Comparison of perceptions on ecosystem of advertising networks between internet journalism and advertising industry group 김병희, 지원배 p.155-190
동시대 미술관과 아트샵의 담론 = Discourse of contemporary art museum and art shop : MMCA Seoul analyzed by Michel Foucault : 미셸 푸코로 본 국립현대미술관(MMCA) 이린우, 남윤재 p.81-111
웹툰에 대한 청소년의 제3자 편향 지각과 규제 태도에 관한 연구 = Third-person effect on adolescents' use of negative and illegal webtoons 유홍식, 도성해 p.113-153
개인의 집단주의 성향이 업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llectivism on team communication satisfaction through double-mediation of perceived team I-C and task interdependency : 팀의 집단주의 성향과 업무 상호의존도 인식의 매개 효과 최창식 p.191-226
한국 드라마의 조선족 재현에 대한 재한 조선족의 수용과 인식 = Representations of Chosun-jok in Korean TV dramas and Chosun-jok's reception of the representations 한희정, 신정아 p.227-2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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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태현, 유홍식 (2014). 언론의 자살사건 보도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제3자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23호, 174-208. 미소장
2 권보견 (2018, 1, 19). ‘네이버 웹툰’, ‘다음 웹툰’ 잡아먹는 ‘밤토끼’. <독서신문>. Retrieved from http://www.reader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7740 미소장
3 김경일 (2008). 무협·폭력만화가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출판학회>, 34권 1호, 33-64. 미소장
4 김영상 (2018, 11, 27). ‘밤토끼’ 폐쇄 6개월…불법 웹툰사이트 들어가보니. <머니투데이>. Retrieved from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112617421848305 미소장
5 김우준 (2011). 폭력적 영상물에의 노출이 청소년의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안행정논집>, 8권 1호, 305-326. 미소장
6 김재필, 성승창, 홍원균 (2013). <웹툰 플랫폼의 진화와 한국 웹툰의 미래>. KT경제경영연구소. 미소장
7 Discriminative Factor Analysis of Delinquent Behavior in Korea 소장
8 김형지, 김정환, 정세훈 (2012). 스마트폰 중독의 예측요인과 이용 행동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권 4호, 55-93. 미소장
9 남은주(2014, 4, 21). 웹툰전쟁. <한겨레>. Retrieved from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633871.html 미소장
10 노준호 (2018, 7, 3). 손발 오글?... 같은 듯, 다른 웹툰 원작 드라마의 히트. <중앙일보>. Retrieved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22767880 미소장
11 성승창, 김재필 (2015, 1, 7). 웹툰, 1조원 시장을 꿈꾸다. . 미소장
12 신동희, 장우성 (2010). 기만적 검색광고의 제3자 효과 및 광고효과연구: 검색광고의 기만성 인지정도와 관여도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87권, 416-440. 미소장
13 안상현 (2016, 8, 9). 광고는 ‘19금’ 아니라고? 성인웹툰 배너 청소년에게 무차별 노출. <조선일보>. Retrieved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8/09/2016080901837.html 미소장
14 양문희 (2011). 개인 성향과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 선호도의 관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11권 12호, 230-240. 미소장
15 여성가족부 (2016). <2016년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 미소장
16 오마이뉴스 (2018, 6, 4). 불법웹툰사이트 밤토끼 폐쇄 남은과제는? <오마이뉴스>. Retrieved from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441392 미소장
17 우형진 (2006). 문화계발이론의 ‘공명효과(resonance effect)’에 대한 재고찰: 위험인식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권 6호, 254-276. 미소장
18 웹툰인사이트 (2018a). 대한민국 웹툰 전체 통계. Retrieved from https://www.webtooninsight. co.kr/Statistic/Total 미소장
19 웹툰인사이트 (2018b). 10대 청소년 불법 웹툰 인식 실태 조사. Retrieved from https://www.webtooninsight .co.kr/Forum/Content/5190 미소장
20 유상미 (2009). <폭력 영상매체 노출에 따른 청소년 비행연구: 사회학습 이론과 둔감화 이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1 유현재 (2017). 미디어 속에서의 자살 장면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교육부·한림대학교 공동세미나 발제집>. 미소장
22 유홍식 (2010). 악성 댓글에 대한 제3자 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24권 5호, 238-278. 미소장
23 유홍식 (2011). 인터넷게임에 대한 제3자 편향적 지각과 규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1권 2호, 333-364. 미소장
24 유홍식, 심은정, 최문훈, 김주현 (2010). 이용자 제작 인터넷 만화에 나타난 폭력의 유형, 강도, 맥락적 요인에 대한 내용분석 연구.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5권 2호, 81-118. 미소장
25 대중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사회인지이론에 의한 실험적 접근 소장
26 이승조, 최남도 (2011). 관점 수용과 긍·부정 프레이밍의 상호작용이 국제 기아돕기 캠페인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5권 3호, 153-178. 미소장
27 이승진 (2013a). <웹툰 원작활용의 가치측정연구: ‘웹툰 연계지수’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8 이승진 (2013b). ‘전설의 주먹’ OSMU 가치측정 연구: ‘웹툰 연계지수’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9권 2호, 102-115. 미소장
29 이정기, 이유진, 김병규, 김보미, 최선률, 구자영, 바냐콜레바 (2014). 웹툰 이용동기와 계획행동이론 변인이 웹툰 관련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관람, 유료 콘텐츠 전환시 이용, 캐릭터 상품 구매의도의 비교.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지>, 22권 2호, 89-122. 미소장
30 장지훈 (2017, 9, 7). 웹툰에 멍드는 초등생. <어린이조선일보>. Retrieved from http://kid.chosun.com/site/ data/html_dir/2017/09/06/2017090602339.html 미소장
31 정재민 (2007). 대부업 광고에 대한 제3자 효과 연구. <한국언론학보>, 51권 6호, 111-134. 미소장
32 조선일보 (2016, 8, 16). <줄줄이 이슈-웹툰③>: 분별이 필요하다. <조선일보>. Retrieved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8/05/2016080501136.html 미소장
33 조요한, 고은정, 오준성, 신성만 (2018). 청소년 웹툰중독에 대한 개관 및 웹툰이용 현황 조사. <한국심리학회: 중독>, 3권 1호, 19-39. 미소장
34 주정민 (2005). 인터넷 포르노그래피 이용과 지각적 편향. <한국방송학보>, 19권 4호, 565-603. 미소장
35 진창현, 정의철 (2009). 온라인 게임 중독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개인적 성향 차이 및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9권 3호, 573-576. 미소장
36 차동필 (2013). 공포소구를 이용한 음주운전방지캠페인 광고에 대한 제3자 효과연구. <언론학연구>, 17권 3호, 137-154. 미소장
37 차동필, 한균태 (2003). 공익광고와 제3자 효과: 타인의 반응에 대한 지식이 미친 영향. <한국언론학보>, 47권 3호, 38-59. 미소장
38 최경숙 (2004). <발달심리학: 아동·청소년기>. 파주: 교문사. 미소장
39 최민정 (2000). <인터넷 중독적 사용과 우울감, 자기효능감 및 감각추구성향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0 최믿음, 전범수 (2014). 웹툰 이용동기 및 구성 요소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방송문화연구>, 26권 2호, 93-120. 미소장
41 최수완 (2007). 한국 웹툰의 문학성: 사랑을 통한 주체 확립 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어문논집>, 24·25합본집, 403-423. 미소장
42 최용성 (2014, 9, 12). 유튜브까지 꺽은 한국 웹툰. <매일경제>. Retrieved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1191087) 미소장
43 트렌드모니터 (2018년 1월). 2018 웹툰 이용 및 인식 관련 조사. Retrieved from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639&code=0303&trendType=CKOREA 미소장
44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8). <2017 만화 통계 카드뉴스>. 부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미소장
45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웹툰 산업 현황 및 실태조사>. 나주: 한국콘텐츠진흥원. 미소장
4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웹툰 내용 규제 체계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나주: 한국콘텐츠진흥원. 미소장
47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a). <2017 만화산업백서>. 나주: 한국콘텐츠진흥원. 미소장
48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b). <2018 콘텐츠산업전망: 2017년 결산 및 2018년 이슈 분석>. 나주: 한국콘텐츠진흥원. 미소장
49 한창완, 홍난지 (2011). 웹툰의 영화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연구: 웹툰 <이끼>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권 2호, 186-194. 미소장
50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미소장
51 Bryant, J., & Thompson, S. (2001). Fundamental of media effects. New York, NY: MaGraw-Hill. 미소장
52 Sex, Lies, and Video Compact Disc 네이버 미소장
53 PERCEIVED IMPACT OF DEFAMATION 네이버 미소장
54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55 The Third-Person Effect in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56 The Perceived Impact of the Mass Media: Reconsidering the Third Person Effect 네이버 미소장
57 Epley, N., & Caruso, E. M. (2009). Perspective taking: Misstepping into others’ shoes. In K. D., Markman, W. M. P. Klein, & J. A. Suhr (Eds.), Handbook of imagination and mental simmulating(pp. 295-309).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미소장
58 Perspective-Taking and Self-Other Overlap: Fostering Social Bonds and Facilitating Social Coordination 네이버 미소장
59 What We Think Others Think 네이버 미소장
60 Overrating the X-Rating: The Third-Person Perception and Support for Censorship of Pornography 네이버 미소장
61 Perceived Persuasive Effects of Product Commercials and Public Service Announcements 네이버 미소장
62 Third-Person Perception and Children Perceived Impact of Pro- and Anti-Smoking Ads 네이버 미소장
63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brief measure of sensation seeking 네이버 미소장
64 Third person effects of fake news: Fake news regulation and media literacy interventions 네이버 미소장
65 Cartoon violence and aggression in youth 네이버 미소장
66 Third‐Person Effect and Internet Pornography: The Influence of Collectivism and Internet Self‐Efficacy 네이버 미소장
67 Support for Censorship of Violent and Misogynic Rap Lyrics 네이버 미소장
68 Perloff, R. M. (2002). The third-person effect. In J. Bryant & D. Zillmann (Eds.), Media effects: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pp. 489-506). Mahwah, NJ: LEA. 미소장
69 Sensation-seeking and selection of entertainment 네이버 미소장
70 Schwarzer, R., & Scholz, U. (2000). Cross-cultural assessment of coping resources: The general perceived self-efficacy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First Asian Congress of Health Psychology: Health Psychology and Culture, Tokyo, Japan. 미소장
71 From Self-Enhancement to Supporting Censorship: The Third-Person Effect Process in the Case of Internet Pornography 네이버 미소장
72 Zuckerman, M. (1994). Behavioral expressions and biosocial bases of sensation seeking.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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