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교육에 대한 안드라고지적 관점의 일방적 긍정을 비판으로 하여 미래태권도 교육인식의 확장을 기대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 태권도 확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아동교육 중심의 태권도 교육 서비스 산업의 식상한 연구와 비판을 넘어 미래 지향적인 성인 태권도 교육 인식의 또 다른 확장을 기대하는 연구에 대한 성찰로서 성인 교육의 가능성을 구체화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방법은 성인 태권도 교육 선행연구의 선정 및 연구지침을 설정하고, 연구결과의 질적 깊이와 수준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논증형의 변증법을 취하였다. 이에 따라 ‘선험적 가상(假象)’의 오류를 찾아내고 비판하는 ‘가상의 논리학’으로써 칸트의 변증법을 계승하여 인간의 이성(理性)이 빠지기 쉬운 오류를 찾아내어 피상적으로는 옳은 듯, 하지만 사실은 잘못된 추론(推論)에 의한 논리들을 검증해 내는 적합한 방법이다. 결과로는 첫째, 특수한 지배구조가 아닌 일반적인 교육의 장에서의 타당성을 갖지 못하는 안드라고지적 성인학습: 자기주도 학습의 한계를 규정하였으며, 둘째, 일방향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의 장에서 개념적으로 성립이 되지만, 미래 태권도 교육산업이 추구해야 하는 모델로서는 심각한 오류를 안고 있는 안드라고지적 사고: 학습 성과 얻기의 한계를 규정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studies on the future-oriented perception of taekwondo education for adults, and thus to expand the perception and materialize the possibility of taekwondo education for adults, beyond stereotypical studies and criticism on the taekwondo education service industry which has been centered on children education,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expanding and developing taekwondo so far. To do so, first, earlier studies on taekwondo education for adults were selected and research guidelines were examined. Second, they were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dialectical understanding.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Andragogical learning for adults: Self-directed learning. Second, Andragogical thinking: Obtaining learning outcome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창시무예 국술이 한국 현대무예에 미친 영향 = The effects of the technical system of Kuk Sool on Korean modern martial arts 김의환, 공시영 p.61-76

한국 문화교육으로서 태권도의 위상과 활용 = The status and use of Taekwondo as a Korean cultural education : focus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ion :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고주환, 김성문 p.1-13

고등학교 남자 펜싱선수의 마르쉬 팡트 동작에 대한 운동역학적 요인 비교분석 = Kinetic factors comparative analysis of marche fente motion of epee in high school male fencer 김동화, 신의수, 박노혁 p.15-29

미래태권도 교육인식의 비판적 논의 = Critical discussion on perception of future Taekwondo education 최성배, 김수정 p.77-88

댄스스포츠 전공 대학생의 파트너 신뢰와 운동몰입 및 운동수행능력과의 관계 = Casual relation between the partner confidence, exercise immersion and performance ability in the college dance sports athletes 김우경, 박창범 p.89-99

태권도산업의 지역특화산업화 방안에 대한 탐색 = A exploratory study on the specialized regional industrialization of Taekwondo industry 황태규 p.47-60

구성주의(constructivism)학습이론에 근거한 태권도지도자의 교수법 탐색 = Exploration of the teaching methods of Taekwondo instructor based on the learning theory of constructivism 김수정 p.31-45

참고문헌 (2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가토 히사타케(2009). 헤겔사전. 서울: 도서출판b. 미소장
2 강신보, 박정현(2006). 노울즈의 성인교육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교육사상과 실천적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11(26), 1-28. 미소장
3 고문수(2013). 태권도 교육과정의 구조 개발. 「한국체육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6, 181-203. 미소장
4 김수정(2017). 안드라고지(Andragogy)관점에서 본태권도지도자의 교육철학. 세계태권도문화학회지. 17, 67-79. 미소장
5 김수정, 최성배, 윤여탁(2012). 자본주의와 글로벌화 속에서 전통문화 태권도의 변용. 한국체육철학회지. 20(4), 71-85. 미소장
6 대한태권도협회(2018). www.koreataekwondo.co.kr 미소장
7 류은주(2003). 모발학사전. 서울: 광문각. 미소장
8 박도헌, 김수교, 유한나, 신진화(2017). 초등학생태권도 수련의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효능감, 또래관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6(2), 307-322. 미소장
9 박 진(2000). 칸트의 초월논리학에서 헤겔의 사변논리학으로 - 칸트 초기 저작에 나타난 변증법적 사유의 단초를 중심으로. 칸트연구. 6, 17-57. 미소장
10 세계태권도연맹(2018). www. worldtaekwondo.org. 미소장
11 손상희(2007). 학습 장애아동의 낙관성향이 학습의욕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지. 4(3), 109-135. 미소장
12 신은미, 손복영(2011).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주도성의 의미. 한국교원교육연구소지. 28(4), 465-492. 미소장
13 이광호, 최성배, 최성진(2012). 태권도 지도자의 아동 교육에 대한 현실인식. 한국체육철학회지. 20(4), 245-260. 미소장
14 이슬기, 조성환(2017). 싱글족 소비심리를 반영한디자인 마케팅 성공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141-142. 미소장
15 이영선(2014). 학점은행제 학습자들의 참여방법에따른 학습동기, 자아효능감, 네트워크 분석: 사이버 학습과 면대면 학습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2(1), 279-305. 미소장
16 최성배, 김수정(2018). 미시세계 상보성 원리와 혜강 기학(氣學)의 기(氣) 흐름 속 태권도 수련의 궁극적 합리성. 세계태권도문화학회지. 9(2), 1-21. 미소장
17 최성배(2015) (The) fundamental relation between both human movement and human consciousness from physical education’viewpoint.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8 최인숙(2005). 칸트. 서울: 살림. 미소장
19 Cannella, G. S. (1987).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Social Justice and Revolution. 미소장
20 Capra, F. (2010). The Tao of physics: An exploration of the parallels between modern physics and eastern mysticism. Shambhala Publications. 미소장
21 Guglielmino. L.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미소장
22 Hartup, W. W., & Moore, S. G. (1990). Early peer relations: Developmental significance and prognostic implica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1), 1-17. 미소장
23 Heider, F. (2013).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Psychology Press. 미소장
24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ners and teachers. NY:Association Press. 미소장
25 Knowles, M., Holton, III, E., & Swanson, R. (1998). The adult learner (5th ed.). Houston: Gulf. 미소장
26 Mackeracher, D. (2004). Making Sense of Adult Learning(2nd), University of Toronto Press: Toronto Buffalo London. p. 27. 미소장
27 Rubin, K. H., Bukowski, W. M., Parker, J. G., & Bowker, J. C. (200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An advanced course, 141-180. 미소장
28 Tough, A. (1978). Major learning effects: Recent research and future directions. Adult Education, 28(4). 258-263. 미소장
29 Development of a self-rating scale of self-directed learning.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