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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Network DEA 모형과 DEA-window 분석을 이용한 저비용항공사 효율성 분석 = Efficiency analysis on LCCs using network DEA and DEA-window / 김수영, 윤문길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경영학회, 2019.04.30
수록지명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2019년 4월), p.117-13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912865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한국어,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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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etwork DEA와 DEA-window 모형을 이용하여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정태적/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Network DEA는 전통적인 DEA모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중간과정에 숨어있는 변환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DEA-window모형은 다기간에 걸친 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국내 5개 저비용항공사(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에어부산)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분석기간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이다. Network DEA모형의 1 단계 투입변수는 매출원가, 산출변수는 ASK이고, 2단계 투입변수는 ASK와 판매관리비, 산출변수는 RPK이다. 3단계 투입변수는 RPK, 산출변수는 영업이익으로 놓고 분석하였다. DEA-window모형은 윈도우 크기를 3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Network DEA를 활용한 정태적 효율성 분석결과, 2017년 기준 1단계 생산효율성은 C 항공사, 2단계 판매효율성은 B, C 항공사, 3단계 수익효율성은 B항공사가 효율적인 항공사로 나타났다. DEA-window를 활용한 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1단계 생산효율성은 B, C항공사, 2단계 판매효율성은 C, D 항공사 3단계 수익효율성은 E, B 항공사가 높게 나타났다. 1단계(생산)와 2단계(판매)는 항공사간 격차가 크지 않은 반면, 3단계(수익)는 항공사간 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항공사간 수익경영(Revenue Management) 역량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Network DEA를 활용하여 그동안 블랙박스로 감춰져있던 중간과정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각 항공사가 어느 분야에서 효율성을 중점 개선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동태적 효율성을 분석하여 항공사의 효율성추세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비용절감을 바탕으로 효율적 경영을 중시하는 저비용항공사의 향후 경영전략 설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measure and analyze the static/dynamic efficiency of Korean low cost carriers by utilizing Network DEA and DEA-window models and develop the strategies for the efficiency improvement of inefficient LCCs. We study middle process of efficiency by Network DEA. We also measure dynamic efficiency by DEA-window. 5 LCCs were selected as DMUs and the data is obtained from 5 LCC over the time period of 5 years from the years 2013 to 2017. In the first Network DEA step, The input variable is cost of goods solds, the output variable in the first step is ASKs. The second input variables are ASK and selling and administrative expenses, output variables is RPK. The third input varible is RPK, output varible is Operating income. We set 3 window depth to study DEA-window. The major experiment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Network DEA model estimates the static efficiency of 5 LCCs and shows that C is efficient in the production part, B and C are efficient in the sales part, B is efficient in the profit part in 2017. Second, As the result of the trend and stability analysis of dynamic efficiency by using the DEA-window, B and C are efficient in the production part, C and D are efficient in the sales part, E and B are efficient in the profit part. There is a bigger gap in the profit part(Revenue Management) rather than production and sales parts. We can analyze which part LCCs should improve by Network DEA. We also can know dynamic efficiency of each part. LCC’s main strategy is to reduce cost and achieve efficiency. We look forward to helping LCCs to business strategy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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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Network DEA 모형과 DEA-window 분석을 이용한 저비용항공사 효율성 분석 = Efficiency analysis on LCCs using network DEA and DEA-window 김수영, 윤문길 p.117-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교통안전관리자 자격제도의 문제점과 제도개선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he certification system for air traffic safety managers 이두형 p.99-11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 선택속성을 이용한 라이프 스타일 및 가치관의 차이 분석 =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lifestyle and list of value based on airline selection attribute 윤성욱, 서미옥 p.63-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내식이 기내 서비스 만족, 항공사 이미지, 가격 민감도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in-flight meal on the in-flight service satisfaction, airline image, price sensitivity, and re-use intention 류영경, 박진우, 이상학 p.45-6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 브랜드의 광고감정반응에 따른 브랜드 진정성이 기대감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 = A study on the structural influence of brand authenticity on expectation by advertisement emotion response of airline 김윤정 p.81-9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항공사의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반응에 있어 소비자 선택의 역할 = A study on the role of consumer choice in the response of airline's cause-related marketing 김용철 p.29-4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 focusing on undergraduates majoring in airline service :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유정선 p.3-2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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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국토교통부, “2018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 2018. 미소장
2 DEA를 활용한 저가 항공사와 대형 항공사의 효율성 비교 분석 소장
3 김양숙, “DEA 모형을 이용한 항공사 운영 효율성평가”, 항공진흥, 제50권(2009), pp.132-153. 미소장
4 김제철, 이영수, “동북아시아 주요 항공사들의 기술적 효율성 및 결정요인 분석”, 산업조직연구, 제12권제4호(2004), pp.1-32. 미소장
5 남승민, 손미혜, 신홍철, “DEA기법을 활용한 국내저가 항공사 경영 효율성 분석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8권 제2호(2016), pp.367-380. 미소장
6 박혜영, “DEA를 이용한 전략적 제휴 항공사의 효율성 비교분석 -스타얼라이언스와 스카이팀을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9권 제3호(2011), pp. 39-63. 미소장
7 안영효, 마란, “DEA모델을 이용한 세계 주요 항공사의 효율성 비교분석”, 로지스틱스연구, 제20권 제2호(2012), pp.107-126. 미소장
8 왕월, 이준일, 양지연, “한국 저가항공사의 효율성분석 -DEA기법과 재무비율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2019), pp.3-23. 미소장
9 윤문길, 이휘영, 윤덕영, 이원식, “글로벌 항공운송서비스 경영”, 한경사, 2011. 미소장
10 이정동, 오동현, “효율성 분석이론(DEA 자료포락분석법)”, 지필미디어, 2012. 미소장
11 이태규, 임재욱, 라미진, 윤문길, “저비용항공사의시장파급 효과 분석”, 항공진흥, 제1권(2012), pp. 157-172. 미소장
12 조만옥, 윤문길, “Network DEA를 이용한 경쟁우위평가모형(CAEM) 개발 : 국내 항공운송산업에의응용”,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3권 제1호(2018), pp. 57-70. 미소장
13 최강화, “항공서비스품질을 고려한 미국 항공사간의 효율성 분석 -Network DEA를 활용하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4호(2016), pp.57-71. 미소장
14 최수호, 김민균, “DEA를 이용한 국내 항공사의 효율성 분석 : 항공화물 및 환경요소를 중심으로 항공화물 및 환경요소를 중심으로”, 로지스틱스연구, 제24권 제2호(2016), pp.47-62. 미소장
15 Asmild, M., Paradi, J. C., V., A., and Schaffnit, C., “Combining DEA -window analysis with the Malmquist index approach in a study of the Canadian banking industry”, Journal of Productivity Analysis, Vol.21, No.1(2004), pp.67-89. 미소장
16 Anthony, R. N. and Dearden, J., Management Control systems. Richard DIrwin Inc, 1980. 미소장
17 Banker, R. D., Charnes, A., and Cooper, W. W.,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30, No.9(1984), pp.1078-1092. 미소장
18 Barbot, C., Costa, Á., and Sochirca, E., “Airlines performance in the new market context: A comparative productivity and efficiency analysi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14, No.5(2008), pp. 270-274. 미소장
19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Measuring the eff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 No.6(1978), pp.429-444. 미소장
20 Charnes, A., Clark, C. T., Cooper, W. W., and Golany, B., “A Developmental Study of Data Envelopment Analysis in Measuring the Efficiency of Maintenance Units in the U.S. Air Forces”,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2(1985), pp.95-112. 미소장
21 Cooper, W. W., Seiford, L. M., and Tone, K., Data envelopment analysis: A comprehensive text with models. Applications, References and DEA-Solver software (Second). New York: Springer, 2006. 미소장
22 Fare, R. and Grosskopf, S., “Network DEA”, Socio-Economic Planning Sciences, Vol.34, No.1(2000), pp.35-49. 미소장
23 Farrell, M. J.,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General), Vol.120, No.3(1957), pp.253-290. 미소장
24 Efficiency and Productivity Growth Comparisons of European and U.S. Air Carriers: A First Look at the Data 네이버 미소장
25 Kaoru, T. and Tsutsui, M., “Network DEA: A slacksbased measure approach”,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97, No.1(2009), pp.243-252. 미소장
26 Mallikarjun, S., “Efficiency of US airlines: A strategic operating model”,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43(2015), pp.46-56. 미소장
27 Nyhan, R. C. and Martin, L. L., “Comparative Performance Measurement: A Primer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Public Productivity and Management Review, Vol.22, No.3(1999), pp.348-364. 미소장
28 Omrani, H. and Soltanzadeh, E., “Dynamic DEA models with network structure: An application for Iranian airlin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57(2016), pp.52-61. 미소장
29 Ott, J. and Neidl, R., Airline Odyssey: the Airline Industry’s Turbulent Flight into the Future, McGraw-Hill, 1995. 미소장
30 A productivity comparison of the world's major airlines 네이버 미소장
31 Pearson, J. and Merkert, R., “Airlines-within-airlines:A business model moving East”,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38(2014), pp.21-26. 미소장
32 Scheraga, C. A., “Operational efficiency versus financial mobility in the global airline industry: a data envelopment and Tobi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38, No.5(2004), pp.383-404.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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