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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의 가르침을 <창조→타락→구원>으로 설명할 것이다. 대부분의 목회자들이 지향하고 있는 목회의 근간도 <창조→타락→구원>으로 보인다. 목회자들을 포함하여 많은 기독교인들은 성서를 읽어갈 때에 이 뿌리를 가지고 성서를 읽어간다. 신약성서는 물론 심지어 구약성서를 읽어가는 틀도 <창조→타락→구원>이라 할 수 있으며, 목회자들의 많은 설교들이 지향하고 있는 큰 구조도 <창조→타락→구원>에 근거하고 있고, 많은 기독교인들의 선교와 전도에 있어서도 뿌리는 역시 <창조→타락→구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창조→타락→구원>은 기독교의 교리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기독교의 유일한 교리로 자리매김 되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여, 삼위일체론은 기독교의 교리로 볼 수 있지만, <창조→타락→구원>은 교리로 볼 수 없으며 기독교의 많은 공식중의 하나로 보아야 한다.

이 시대와 미래 사회의 특징을 표현하는 많은 단어들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단어들은 ‘다문화’ ‘4차 산업혁명’ ‘융/복합’으로 보인다. 미래사회는 이질적인 요소들이 통합하여 통일성(획일화)을 이루는 모습보다는 융/복합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다양성을 창출하는 사회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래 사회는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회와 교회는 다양성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고 반대로 <창조→타락→구원>으로 획일화를 이루면서 다양성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마커스 보그(Marcus J. Borg)는 기독교인이 되는 방식은 많이 있으며, 기독교인이 삶을 사는 방식도 여러 가지라고 주장한다. 기독교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 안에 토착화하면서 다양한 기독교를 낳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창조→타락→구원>만을 근거로 설명되고 그려지면서 다양화를 창출하지 못하였다. 리거(Joerg Rieger)에 따르면, 교리는 사실 그 자체가 아니고 신(God)도 아니다. 교리는 신적 타자성과의 새로운 만남의 관련성에서 계속적으로 재구성되어져야 하며 다시 작성되어야한다.

목회가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켜 나가는 일이고, 하나님의 나라와 미래사회는 다양성을 품고 있는 공간이라면 목회는 다양화되어져야 하고, 목회의 다양성을 위하여 반드시 요구되어지는 것은 기독교 공식의 다양화이다. 기독교의 공식이 <창조→타락→구원>으로만 구성되지 않고 <태초의 창조→계속적인 창조→새로운 창조>, <주체화→중심화→다양화>, <정의→생명→평화>와 같이 다양하게 구성되어진다면 기독교의 가르침의 다양성을 가져올 수 있고, 목회의 다양성과 교회의 다양성을 가져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글은 미래 목회와 교회를 위하여 <정의→생명→평화>를 기독교의 하나의 공식으로 그려보려고 한다.

Many Christian will explain the message of Christianity as ‘Creation -Corruption-Salvation.’ The pastoral foundation of most pastors is based on the Creation-Corruption-Salvation. Many Christians including pastors are reading the Bible on the basis of Creation -Corruption-Salvation. The main structure of mission can be said as Creation-Corruption-Salvation. In this sense, Creation-Corruption-Salvation is regarded as Christian doctrine.

Strictly speaking, the Trinity is a Christian doctrine but Creation -Corruption-Salvation is not a doctrine. It should be considered as a formula to which many Christians read the Bible and Christian tradition. The notable words among many words which characterize present and future are ‘convergence a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any futurologistes insist that the future will unfold the society of diversity rather than that of uniformity. Even though the future society demands diversity, most of ministry and church are pursuing uniformity.

Marcus Borg argues that there is no single right way of being Christian. In this sense, there are many ways of being Christian and understanding Christianity. Christianity is naturalized in the various times and cultures. The diversity of Christianity should be acknowledged. The formula of Christianity is also reconstructed depending on times and cultures without pause.

Ministry is the work to expand the Kingdom of God which embraces diversity like future society. Therefore, the ministry should be diversified and the formula of Christianity should be diversified. In this sense, this article will try to reconstruct the formula of Christianity as ‘Justice -Life-Peace’ like ‘Creation-Corruption-Salvation.’ The world God created can be said as just creation but human being destroyed the just world. Jesus Christ opened the world of life through the Cross and the Resurrection. The Holy Spirit is completing the Kingdom of God which can be expressed as Shalom. Therefore, this article will suggest ‘Justice-Life-Peace’ as a formula of Christian.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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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최흥종(崔興琮) 목사의 기도관 분석 = An analysis of Rev. Heung-Jong Choi's 'view of prayer' : focused on his "Religion of Heart"(1922) : 그의 "心의 宗敎"(1922)를 중심으로 안수강 p.245-268

미래목회를 위한 기독교의 새로운 공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new formula of Christianity for future ministry : <정의→생명→평화>를 중심으로 이찬석 p.589-614

건강한 교회를 위한 교회행정과 실천적 과제 = Church administration and practical tasks for a healthy church 박진경 p.641-662

예레미야서의 열국 심판(46-51장)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 How to preach from the oracles against the nations in the book of Jeremiah : 바벨론 심판을 중심으로 김창대 p.99-128

미국 개신교 영성지도 실천과 연구 현황 = Current practice and research of spiritual direction in the Protestant Churches of the USA 이강학 p.129-155

암 환자에 대한 정신종양학의 완화치료와 기독교상담의 영적 지지 = Spiritual support of Christian counseling and palliative therapy of psycho-oncology for Christian cancer patients 전요섭 p.269-294

희망의 신학자 = Theologian of hope : Johann Christoph Blumhardt and applications of Korean church : 요한 크리스토프 블룸하르트와 한국교회의 적용점 : 위르겐 몰트만을 중심으로 윤성민 p.615-640

죄의 회개 통로로서 목회사역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pastoral ministry as a path of repentance for sin 이수영 p.663-687

이중직 목회 허용정책에 대한 고찰 = A review on the acceptance policy of bi-vocational ministry in the Korean church 황병준, 김명기 p.561-588

구속신학의 예배회중적 경험을 위한 실천적 방도와 과제 = Practical measures and tasks for the worship-congregational experience of atonement theology 한재동 p.7-46

한국 사회의 구조 변화를 통한 기독교 영성학 방법론 연구 = A study of methodology on Christian spirituality through the structural change in Korean society 조성호 p.157-187

청소년 폭력의 원인과 기독교 교육적 돌봄 = Study on the causes of youth violence and Christian education guidance 이정관 p.383-4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갈등해소를 위한 교회의 실천방안 = The study on the church's practice to resolve the conflicts among teenag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박진우 p.411-439

장로교 선교사들의 저작을 중심으로 본 초기 한국 장로교 예배 이해 = An understanding of the early Korean Presbyterian worship through the writings of the Presbyterian missionaries 한경국 p.47-74

노인의 죽음불안과 자아통합감 간 영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piritual well-being between death anxiety and the elderly's ego integrity : ba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Christians and no religion : 기독교인과 비종교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민장배, 송진영 p.215-243

중독을 유발하는 사회와 교육 그리고 치유 가능성에 대한 탐구 = A study on a society and education inducing addiction and its potential for a healing : centering around the CLEAR Toolkit and a spiritual formation : 클리어 지침과 영성교육을 중심으로 이은경 p.441-472

교회학교에서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을 활용한 성경교수 실행모형 연구 = A study on Bible teaching model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PBL) in church education 함영주 p.351-381

인구 절벽시대에 대안적 교회개척 = A study on the alternative church planting models in the age of the demographic cliff by focusing on 'new ecclesial communities' : 새로운 교회 공동체들(New Ecclesial Communities) 중심으로 주상락 p.535-559

영적 우울과 어두운 밤의 위로 = Spiritual depression and the consolation of dark night 이주형 p.189-214

현대인의 불안에 대한 실존적 탐색과 치유 = Existential research and healing for modern people's anxiety : focusing on Paul Tillich's understanding of anxiety : 폴 틸리히의 불안이해를 중심으로 이상현 p.295-321

신학교육의 연구동향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한 신학교육의 연구 방향에 대한 제언 = A literature review of the research trends within theological education and a proposed research direction for theological 양성진 p.473-505

예배와 설교의 일치와 통합적 접근 = Unity and integrated access for worship and preaching 김병석 p.75-98

자살유가족의 애도 과정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 A single case research for the mourning process of suicide family : a Christian counseling perspective : 기독교 상담적 접근 우영미 p.323-350

교회 갱신과 효율적인 복음전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hurch renewal and efficient evangelism : focusing on John Wesley's thoughts : 존 웨슬리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도균 p.507-533

참고문헌 (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가요한. “개신교 신앙공동체의 평화와 성숙을 위한 목회상담-상담적 직면과 신학적 성찰의 필요성.” 「신학과 실천」43(2015), 337-376. 미소장
2 갈퉁, 요한/ 강종일, 정대화, 임성호, 김승채, 이재봉역 .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 서울: 들녘, 2000. 미소장
3 그렌즈, 스탠리/ 신옥수 역. 『조직신학: 하나님의 공동체를 위한 신학』. 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미소장
4 김은규. “기독교의 사회통합.” 「종교문화학보」10(2013), 5-34. 미소장
5 김은호. “현대선교에 있어서 전문인 선교의 당위성과 필연성.” 「신학과 실천」62(2018), 531-564. 미소장
6 김현수. “서구 정의 개념의 지성사적 연원에 관한 연구.” 「한국기독교신학논총」71(2010), 241-265. 미소장
7 로스키, 블라디미르/ 박노양 역. 『동방교회의 신비신학에 대하여』.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미소장
8 몰트만, 위르겐/ 곽혜원 역. 『하나님의 이름은 정의이다』. 서울: 21세기 교회와 신학포럼, 2011. 미소장
9 밀리오리, 다니엘/ 신옥수, 백충현 역. 『기독교조직신학개론: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2. 미소장
10 박일준. 『정의의 신학: 둘(Two)의 신학』. 서울: 동연, 2017. 미소장
11 보프, 레오나르도/ 황종렬 역.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 우리시대의 비판적 그리스도론』. 왜관: 분도출판사, 2002. 미소장
12 본회퍼, 디트리히/ 김순현 역. 『나를 따르라』. 서울: 복 있는 사람, 2018. 미소장
13 서남동. 『민중 신학의 탐구』. 서울: 한길사, 1983. 미소장
14 세계교회협의회 엮음/ 기독교평화센터 역. 『정의로운 평화동행』.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3. 미소장
15 아드폰테스 웨슬리. 『그 길: 웨슬리 표준설교 읽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9. 미소장
16 위형윤. “다원주의 대한 선교학의 방향에 대한 고찰-2000년대 한국교회의 선교적 과제.” 「신학과 실천」12(2007), 97-127. 미소장
17 이찬석. “미래 교회와 선교를 위한 혼종적 교회론.” 「신학과 실천」63(2019), 601-625. 미소장
18 이찬수. 『평화와 평화들: 평화다원주의와 평화인문학』 . 서울: 모시는 사람들, 2016. 미소장
19 이후천. “한국 토착화신학의 실천성을 향한 선교학적 성찰.” 「신학과 실천」28(2011), 759. 미소장
20 장윤재. “정의와 평화의 순례길 길동무.” 「기독교사상」 (2016), 211-220. 미소장
21 조재국. “인간의 생명과 존엄한 죽음에 관한 기독교적 이해.” 「신학과 실천」24(2010), 661-682. 미소장
22 최승기. “평화의 영성을 향하여.” 「신학과 실천」52(2016), 499-524. 미소장
23 한국웨슬리학회 편역. 『존 웨슬리 논문집 I』. 서울: 한국웨슬리학회, 2009. 미소장
24 홍순원. “성령과 사회적 성화: 존 웨슬리의 성령론적 윤리.” 「신학과 실천」35(2013), 567-589. 미소장
25 Borg, Marcus J. The Heart of Christianity: Rediscovering a Life of Faith. New York. NY: HarperCollins, 2004. 미소장
26 Hick, John. A Christian Theology of Religions. Louisville. Kentuc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95. 미소장
27 McFague, Sallie. Models of God: Theology for an Ecological, Nuclear Age. Philadelphia. PA: Fortress Press, 1987. 미소장
28 Moltmann, Jürgen. The Spirit of Life. Translated by Margaret Kohl. Minneapolis. MN, 1994. 미소장
29 Peters, Ted. God-the World’s Future. Minneapolis. MN: Augsburg Fortress, 1992. 미소장
30 Rieger, Joerg. God and the Excluded: Visions and Blindspots in Contemporary Theology. Minneapolis. MN: Ausburg Fortress, 200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