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권향원(2016). 근거이론의 수행방법에 대한 이해: 실천적 가이드라인과 이론적 쟁점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20(2), 181-216. |
미소장 |
2 |
김가람(2019). 한국어교육학 연구에서 ‘근거 이론 연구 방법론’의 동향 분석. 한글, 80(3), 595-626. |
미소장 |
3 |
김병찬·유경훈(2017). ‘교육행정학연구’ 게재 논문의 연구 동향 특징 분석: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5(4), 173-200. |
미소장 |
4 |
김승현(2008). 행정학분야의 실증적 사례연구에 관한 분석과 평가. 정부학연구, 14(4), 293-320. |
미소장 |
5 |
김은정(2017). 한국의 사회학 연구영역에서의 근거이론의 활용방법과 전개, 그리고 향후 방향의 모색: 한국사회학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51(3), 37-70. |
미소장 |
6 |
김인숙(2012). 근거이론 담론과 사회복지 지식형성. 비판사회정책(34), 77-128. |
미소장 |
7 |
김준현(2010). 행정사례연구 접근방법으로서 근거이론의 전망과 한계.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1(2), 321-341. |
미소장 |
8 |
김현주(2015). 미국 대학을 졸업한 조기유학 경험자의 진로 탐색 경험 및 진로 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교육연구, 25(3), 147-178. |
미소장 |
9 |
박선웅·우현정(201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한국인 되기: 중도입국 학생의 적응에 대한 근거이론 접근. 사회이론(44), 211-258. |
미소장 |
10 |
변기용(2018). 한국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연구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교육행정학연구, 36(4), 1-40. |
미소장 |
11 |
신현석(2017). 한국 교육행정학의 정체성. 교육행정학연구, 35(1), 195-232. |
미소장 |
12 |
신현석·박균열·이예슬·윤지희·신범철(2018).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동향의 심층분석 및 미래 전망: 2009년~2018년까지의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4(4), 247-286. |
미소장 |
13 |
주혜진(2014). 수퍼우먼의 비애: 소수자들의 인지부조화 경험과 상징적 자기-완성. 한국사회학, 48(5), 243-284. |
미소장 |
14 |
최종혁(2011). 질적연구방법론: 근거이론과 수정근거이론의 실제. 서울: 신정. |
미소장 |
15 |
허준영·권향원(2016). ‘일과 삶 균형’저해요인에 관한 탐색적 이론화 연구: 세종시 중앙부처 공무원에 대한 근거이론의 적용. 행정논총, 54(2), 1-30. |
미소장 |
16 |
木下康仁(1999). グラウンデッド・セオリー・アプローチ: 質的実証研究の再生. 弘文堂. |
미소장 |
17 |
木下康仁(2017). M-GTA 질적연구법 실천: 수정판 근거이론 접근법의 모든 것 (황경성 역). 파주: 범우. (원전 2013 출판). |
미소장 |
18 |
Microfoundations of Small Business Tax Behaviour: A Capability Perspective  |
미소장 |
19 |
Grounded Theory and Nursing Knowledge  |
미소장 |
20 |
Birks, M., & Mills, J. (2011).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London: SAGE. |
미소장 |
21 |
Birks, M., & Mills, J. (2015). 근거이론의 실천 (공은숙·이정덕 공역). 서울: 학지사메디컬. (원전 2015 출판). |
미소장 |
22 |
Charmaz, K. (2000). Grounded theory: Objectivist and constructivist methods.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Th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 pp. 509-35). Thousand Oaks, CA: Sage. |
미소장 |
23 |
Charmaz, K. (2005). Grounded theory in the 21st century: Applications for advancing social justice studies. In Denzin, N. K., & Lincoln, Y. S. (2nd Ed.),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p. 509-536) |
미소장 |
24 |
Charmaz, K. (2006).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
미소장 |
25 |
Charmaz, K. (2014).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A Practica l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London: SAGE. |
미소장 |
26 |
Situational Analyses: Grounded Theory Mapping After the Postmodern Turn  |
미소장 |
27 |
Clarke, A. (2005). Situational Analysis: Grounded Theory mapping after the postmodern turn. Thousand Oaks, CA: Sage. |
미소장 |
28 |
Quantitative and dynamic analysis of PTEN phosphorylation by NMR  |
미소장 |
29 |
Adapt or adopt: developing and transgressing the methodological boundaries of grounded theory  |
미소장 |
30 |
Glaser, B. G. (1992). Basics of grounded theory analysis. Mill Valley, CA: Sociology Press. |
미소장 |
31 |
Glaser, B. G. (2019). Grounded description: No no. In A. Bryant & K. Charmaz (Eds.), The Sage handbook of current developments in grounded theory (pp. 441–445). London, England: Sage. |
미소장 |
32 |
Staying Open: The use of theoretical codes in grounded theory  |
미소장 |
33 |
Glaser, B. G., & Strauss, A. L.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Chicago, IL: Aldine Publishing Company. |
미소장 |
34 |
‘Maintaining competence’: a grounded theory typology of approaches to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
미소장 |
35 |
Morse, J. M.(2011). Tussles, Tension, and Resolution(난투, 긴장, 그리고 와해). In Morse, J. M., Stern, P. N., Corbin, J., Bowers, B., Charmaz, K. & Clarke, A. E. (Eds.).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근거이론의 발전: 제2세대, pp. 15-22). Left Coast Press(원서출판, 2009) |
미소장 |
36 |
Schreiber, R. S., & Stern, P. N. (2003). 근거이론 연구방법론. (신경림·김미영 공역). 서울: 현문사. (원전 2001 출판). |
미소장 |
37 |
Schatzman, L.(1991). Dimensional analysis: Notes on an alternative to the grounding of theory in qualitative research. In D. Maines (Ed.). Social organization and social process: Essays in honor of Anselm Strauss(pp. 303-332). New York, NY: Aldine De Gruyter. |
미소장 |
38 |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미소장 |
39 |
Stern, P. N. (1995). Eroding grounded theory. In J. M. Morse(Ed.), Critical issues i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pp. 212-223). Thousand Oaks, CA: Sage. |
미소장 |
40 |
Strauss, A. L. (1987). Qualitative Analysis for Social Scientists.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41 |
Strauss, A. L.,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미소장 |
42 |
Strauss, A. L.,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미소장 |
43 |
Beyond grounded theory: The use of a heuristic approach to qualitative research  |
미소장 |
44 |
Yin, R. K. (2016). 사례연구방법. (신경식·서아영·송민채 공역). 서울: 한경사. (원전 2014 출판).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