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 접근방식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 = Actual condition and critical reflection of grounded theory approaches in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변기용 ; 권경만 ; 이현주 ; 홍바울 1

요약 1

I. 서론 1

II. 주요 근거이론 접근방식의 특징과 선행연구 분석 3

1. 주요 근거이론 접근방법의 내용과 특징 3

2. 선행연구 분석 5

III. 연구방법 7

IV. 교육행정학 연구에서의 근거이론 활용 실태 10

1. 근거이론 활용 현황 개관 10

2. 교육행정학 분야 근거이론 접근방식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 12

V. 논의 및 향후의 발전방향 모색 22

참고문헌 26

ABSTRACT 29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지방교육자치제도 관련 법령의 쟁점 및 개선 방안 = Improvement of laws relating to the local educational autonomy system 황준성 p. 29-51

보기
교육정책 집행과정에 나타난 교사 재량행위 특성분석 = Discretion exercised by teachers as policy actors : the case of science core school in Korea : 과학중점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진희, 박소영 p. 109-139

보기
학생 시민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 An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student' capabilities for civic and citizenship : evidence from ICCS 2016 : ICCS 2016 분석을 중심으로 이쌍철, 허은정, 이호준 p. 53-78

보기
중학교 교사의 소명의식 형성 과정 연구 = A sense of calling and its development process : voices of the middle school teachers 성희창, 최예슬, 오헌석 p. 253-279

보기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 접근방식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 = Actual condition and critical reflection of grounded theory approaches in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변기용, 권경만, 이현주, 홍바울 p. 169-197

보기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교장 지도성 연구 동향 분석 =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principal leadership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윤소희 p. 141-168

보기
자율형 사립고 사회통합전형 졸업생들의 고등학교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high school experience of social integration students in autonomous private high school 유동훈, 김종규, 박건영 p. 223-251

보기
고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역할 탐색 = A case study on a high school principal's role as a curriculum leader : 행복고등학교 교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지선 p. 1-27

보기
교사가 인식한 변혁적 리더십 및 학교풍토가 교사의 학교연수를 매개로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he exploration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perceived 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chool climate, school-PD, and teacher self-efficacy 임선빈, 양민석 p. 199-222

보기
서울형 혁신학교에서 민주적 학교운영에 의한 혁신은 실현되고 있는가 = Does democratic school management bring innovations into Hyukshin school in Seoul? : A중학교 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정혜진, 조영하 p. 79-108

보기

참고문헌 (4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권향원(2016). 근거이론의 수행방법에 대한 이해: 실천적 가이드라인과 이론적 쟁점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20(2), 181-216. 미소장
2 김가람(2019). 한국어교육학 연구에서 ‘근거 이론 연구 방법론’의 동향 분석. 한글, 80(3), 595-626. 미소장
3 김병찬·유경훈(2017). ‘교육행정학연구’ 게재 논문의 연구 동향 특징 분석: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5(4), 173-200. 미소장
4 김승현(2008). 행정학분야의 실증적 사례연구에 관한 분석과 평가. 정부학연구, 14(4), 293-320. 미소장
5 김은정(2017). 한국의 사회학 연구영역에서의 근거이론의 활용방법과 전개, 그리고 향후 방향의 모색: 한국사회학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51(3), 37-70. 미소장
6 김인숙(2012). 근거이론 담론과 사회복지 지식형성. 비판사회정책(34), 77-128. 미소장
7 김준현(2010). 행정사례연구 접근방법으로서 근거이론의 전망과 한계.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1(2), 321-341. 미소장
8 김현주(2015). 미국 대학을 졸업한 조기유학 경험자의 진로 탐색 경험 및 진로 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교육연구, 25(3), 147-178. 미소장
9 박선웅·우현정(201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한국인 되기: 중도입국 학생의 적응에 대한 근거이론 접근. 사회이론(44), 211-258. 미소장
10 변기용(2018). 한국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연구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교육행정학연구, 36(4), 1-40. 미소장
11 신현석(2017). 한국 교육행정학의 정체성. 교육행정학연구, 35(1), 195-232. 미소장
12 신현석·박균열·이예슬·윤지희·신범철(2018).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동향의 심층분석 및 미래 전망: 2009년~2018년까지의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4(4), 247-286. 미소장
13 주혜진(2014). 수퍼우먼의 비애: 소수자들의 인지부조화 경험과 상징적 자기-완성. 한국사회학, 48(5), 243-284. 미소장
14 최종혁(2011). 질적연구방법론: 근거이론과 수정근거이론의 실제. 서울: 신정. 미소장
15 허준영·권향원(2016). ‘일과 삶 균형’저해요인에 관한 탐색적 이론화 연구: 세종시 중앙부처 공무원에 대한 근거이론의 적용. 행정논총, 54(2), 1-30. 미소장
16 木下康仁(1999). グラウンデッド・セオリー・アプローチ: 質的実証研究の再生. 弘文堂. 미소장
17 木下康仁(2017). M-GTA 질적연구법 실천: 수정판 근거이론 접근법의 모든 것 (황경성 역). 파주: 범우. (원전 2013 출판). 미소장
18 Microfoundations of Small Business Tax Behaviour: A Capability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19 Grounded Theory and Nursing Knowledge 네이버 미소장
20 Birks, M., & Mills, J. (2011).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London: SAGE. 미소장
21 Birks, M., & Mills, J. (2015). 근거이론의 실천 (공은숙·이정덕 공역). 서울: 학지사메디컬. (원전 2015 출판). 미소장
22 Charmaz, K. (2000). Grounded theory: Objectivist and constructivist methods.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Th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 pp. 509-35). Thousand Oaks, CA: Sage. 미소장
23 Charmaz, K. (2005). Grounded theory in the 21st century: Applications for advancing social justice studies. In Denzin, N. K., & Lincoln, Y. S. (2nd Ed.),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p. 509-536) 미소장
24 Charmaz, K. (2006).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미소장
25 Charmaz, K. (2014).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A Practica l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London: SAGE. 미소장
26 Situational Analyses: Grounded Theory Mapping After the Postmodern Turn 네이버 미소장
27 Clarke, A. (2005). Situational Analysis: Grounded Theory mapping after the postmodern turn. Thousand Oaks, CA: Sage. 미소장
28 Quantitative and dynamic analysis of PTEN phosphorylation by NMR 네이버 미소장
29 Adapt or adopt: developing and transgressing the methodological boundaries of grounded theory 네이버 미소장
30 Glaser, B. G. (1992). Basics of grounded theory analysis. Mill Valley, CA: Sociology Press. 미소장
31 Glaser, B. G. (2019). Grounded description: No no. In A. Bryant & K. Charmaz (Eds.), The Sage handbook of current developments in grounded theory (pp. 441–445). London, England: Sage. 미소장
32 Staying Open: The use of theoretical codes in grounded theory 네이버 미소장
33 Glaser, B. G., & Strauss, A. L.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Chicago, IL: Aldine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34 ‘Maintaining competence’: a grounded theory typology of approaches to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35 Morse, J. M.(2011). Tussles, Tension, and Resolution(난투, 긴장, 그리고 와해). In Morse, J. M., Stern, P. N., Corbin, J., Bowers, B., Charmaz, K. & Clarke, A. E. (Eds.).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근거이론의 발전: 제2세대, pp. 15-22). Left Coast Press(원서출판, 2009) 미소장
36 Schreiber, R. S., & Stern, P. N. (2003). 근거이론 연구방법론. (신경림·김미영 공역). 서울: 현문사. (원전 2001 출판). 미소장
37 Schatzman, L.(1991). Dimensional analysis: Notes on an alternative to the grounding of theory in qualitative research. In D. Maines (Ed.). Social organization and social process: Essays in honor of Anselm Strauss(pp. 303-332). New York, NY: Aldine De Gruyter. 미소장
38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39 Stern, P. N. (1995). Eroding grounded theory. In J. M. Morse(Ed.), Critical issues i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pp. 212-223). Thousand Oaks, CA: Sage. 미소장
40 Strauss, A. L. (1987). Qualitative Analysis for Social Scientists.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41 Strauss, A. L.,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42 Strauss, A. L.,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43 Beyond grounded theory: The use of a heuristic approach to qualitative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44 Yin, R. K. (2016). 사례연구방법. (신경식·서아영·송민채 공역). 서울: 한경사. (원전 2014 출판).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