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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제방송인 아리랑TV의 채널 브랜드에 대한 영향력 분석을 통하여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학술적․실무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리랑TV의 채널 브랜드 진정성이 신뢰와 이미지에 대한 영향력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진정성, 신뢰, 이미지의 개념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도 진행하였다. 또한, 브랜드 충성도가 국가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진정성이 신뢰, 이미지, 충성도에, 이미지는 충성도에, 충성도는 국가브랜드 태도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신뢰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궁극적으로 아리랑TV의 진정성, 신뢰, 이미지, 충성도와 같은 브랜드 자산요소들이 국가브랜드를 시청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국제방송 아리랑TV를 시청하는 목적은 한국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고, 문화를 알고 싶고, 한국에 대한 간접적 경험을 하고 싶은 것으로 그 목적 달성을 위한 통로로 아리랑TV가 선택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국가브랜드 태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아리랑TV 프로그램 기획과 제작 그리고 편성에 있어 유기적인 관계를 분석할 당위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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