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과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infant's digital device usage and parents' perception on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 김유은 ; 김정화 1

ABSTRACT 1

I. 서론 1

II.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 4

2. 연구도구 4

3.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 5

III. 결과 및 해석 5

1.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특성 5

2.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 7

3.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따른 언어발달의 차이 8

4.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 인식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12

IV. 논의 및 결론 14

1.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특성 14

2.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 15

3.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 16

4.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17

참고문헌 18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어머니의 한계설정과 과보호/허용 양육이 유아의 외현화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maternal limit-setting and overprotective/permissive parenting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s : a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maternal depression and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 어머니의 우울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의한 조절된 매개효과 김재희 p. 99-117

보기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의 영유아 관련 세부목표의 우선순위 분석 = Priority analysis of sub-goals related to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K-SDGs) using the delphi technique 전효정, 고은경 p. 1-17

보기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과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infant's digital device usage and parents' perception on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김유은, 김정화 p. 39-58

보기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job stress, coping style, and social support on quality of life among child care teachers 최성실, 여종일 p. 19-37

보기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자기결정력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mothers' play belief on self-determination of young children :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play time : 놀이시간의 매개역할 이효임, 신나리 p. 59-77

보기
아동의 일상생활 경험에 대한 자발적 보고의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children's disclosure to parents about their daily activities 최혜선, 한세영 p. 79-98

보기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연주 (2014).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어머니의 인식 및 유아행동특성 간의관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곽지혜 (2016). 디지털기기에 대한 영아의 사용 현황 및 부모의 인식과 언어발달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권민희 (2013). 유아의 터치스크린기기 사용과 문제행동의 관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 권연정 (2014). 만 2세반 영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9(1), 213-242. 미소장
5 김민희 (2015). 유아의 자기조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스마트기기 중독이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33-151. doi:10.14698/jkcce.2015.11.133 미소장
6 김영희 (201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놀이신념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7(2), 27-46. doi:10.16978/ecec.2012.7.2.002 미소장
7 김영태 (2002).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개발 연구: 문항 및 신뢰도 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7(2), 1-23. 미소장
8 김이영, 최윤희 (2015). 부모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 부모와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을 매개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1), 139-158. 미소장
9 김정자 (2013). 유아의 인터넷 게임 몰입성이 유아의 정서표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0 김주아 (2013). 영아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태도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545-569. 미소장
11 남경희 (201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미디어 중재역할이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13(1), 117-137. doi:10.16978/ecec.2018.13.01.005 미소장
12 류미향 (2014).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와의 관련성 탐구. 한국영유아보육학, 86, 307-329. 미소장
13 문미향 (2012). 부모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과 영아의 미디어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자녀의 전자미디어 이용과 그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개입의 차이 소장
15 신의진 (2013). 디지털 세상이 아이를 아프게 한다. 서울: 북클라우드. 미소장
16 이미정 (2013).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 실태 및 유아 발달에 미칠 영향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이병호 (2012). 가정에서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에 관한 탐색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6), 511-532. 미소장
18 이수미, 서현아, 한희정 (2014).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2), 111-131. doi:10.14698/jkcce.2014.10.2.111 미소장
19 이어리, 이강이 (2012).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충족적 휴대전화 사용에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1(2), 27-39. 미소장
20 이원석, 성영화 (2012).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한 어머니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6(1), 20-38. 미소장
21 이정림, 도남희, 오유정 (2013). 영유아의 미디어 노출실태 및 보호대책.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미소장
22 이주연 (2011). 유아교육용 스마트폰 앱에 대한 부모 인식 조사: 유아의 행동패턴에 따른 부모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이현정 (2013).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실태에 대한 부모 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4 임선영 (2013). 가정에서 유아 스마트폰 사용실태와 어머니의 허용과 인식: 계양구 유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5 장영애, 박정희 (2007). 아동의 인터넷 사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태 도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131-1140. 미소장
26 차금주, 신인숙 (2007). 가정에서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 관한 연구. 과학논집, 33, 117-143. 미소장
27 천희영 (2015). 만4세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정도와 발달특성, 생활시간 간의 관계 및 이용 정도 예측변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53-175. doi:10.14698/jkcce.2015.11.153 미소장
28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스마트폰 사용실태조사(Ⅱ).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미소장
29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가이드 활용매뉴얼.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미소장
30 Digital Natives? New and Old Media and Children's Outcomes 네이버 미소장
31 Gopnik, A., Meltzoff, A. N., & Kuhl, P. K. (2008). The Scientist in the Crib, 아기들은 어떻게 배울까? 아기들이 말과 사물과 사람을 배우는 방법(곽금주 옮김). 서울: 동녘사이언스(원판1999). 미소장
32 RETRACTED: Retraction notice to using Mobile Phones in Language Learning/Teaching [SBSPRO 15C (2011) 2947–2951] 네이버 미소장
33 Wolf, M. (2009). Proust and the squid : The story and science of the reading brain, 책 읽는 뇌 :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이희수 옮김). 경기도: 살림(원판 2007). 미소장
34 Zimmerman, F. J., Christakis, D. A., & Meltzoff, A. N. (2007). Associations between media viewing and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ren under age 2 years. The Journal of Pediatrics, 151(4), 364-368. doi:10.1016/j.jpeds.2007.04.07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