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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관광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세계 유명 관광 도시들은 스마트 관광 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관광도시는 효율적인 기술 적용과 활용을 통해 도시 운영 비용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고급 일자리 창출, 관광 수익 및 세수 확보 등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창출한다. 그러나, 이러한 스마트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실제 추정해보고자 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산업연관분석과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토대로 스마트관광이 갖는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추정하고자 하였다. 객관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지역산업연관표 상에서 스마트관광의 범위를 설정하였으며, 실제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할 예정인 스마트관광 관련 사업과 그 투자액을 기반으로 스마트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관광은 고소득, 고부가가치를 갖고 있으며, 일자리 창출과 세수확보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관광공사에서 스마트관광에 150억 원을 투자할 경우, 생산파급효과는 약 5,088억 원, 소득파급효과는 약 1,144억 원, 부가가치파급효과는 약 2,465억 원, 간접세파급효과는 약 152억 원, 고용파급효과는 약 3,015명으로 추정되었다. 이 중 절반정도가 스마트관광의 제반분야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관광을 단순히 정보통신기술과 관광의 결합이 아닌 다양한 산업들과의 결합이라는 생태계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실현시켜야함을 시사한다.

With the advent of smart tourism, popular tourist cities have made their cities smarter. Smart tourism cities not only reduce city operating costs through efficient technology application and utilization, but also create enormous economic benefits, such as creating high-quality jobs and maximizing tourism and tax revenues. However, research focusing on estimating economic impacts of smart tourism to a city is embryonic.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stimate economic effects of smart tourism. First, in order to maximize objectivity of the results, we used the delphi expert survey method. The experts were asked to select smart tourism-related industries in the regional inter-industry relation table. The scope of smart tourism was set up based on the results of delphi expert survey, and the economic effect of smart tourism was estimated based on the smart tourism-related projects and investments planned by the Korea Tourism Organization. As a result, smart tourism was found to have high income and high value added, and it has been shown to greatly contribute to job creation and tax revenue. In addition, smart tourism might generate approximately 580.8 billion KRW of output impact, 144.4 billion KRW of income impact, 244.5 billion KRW of value-added impact, 15.2 billion KRW of indirect tax impact, and 3,015 jobs. As about half of this economic effect was found to be generated from a peripheral field (neither the IT field nor the tourism field), this study suggests that smart tourism should be understood and realized from a perspective of a smart tourism ecosystem.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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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스마트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 = The economic impacts of smart tourism : analysis using an input-output model : 산업연관모델을 활용하여 이현애, 구철모, 정남호 p. 1-12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 요소가 종업원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mix of hotel on employee authenticity :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ivil behavior : 자기효능감과 시민행동의 조절효과 정연국, 우도나바 이나, 하승범 p. 79-95
진성리더십과 감성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and emo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원종하, 구정대 p. 108-119
공항-항공사 고객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수용 = Customer adoption toward airport-airline technology-based self-service : focusing on the technology anxiety and gadget love : 기술 불안 및 가젯 러브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문혜영, 김영수 p. 229-240
확장된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적용한 숙박앱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관한 영향요인 = Factors influencing on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f accommodation app using the expended value-based adoption model 기은혜, 전현모 p. 214-228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통한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조사 및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 =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Korean culture contents through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nd development of cultural tourism : focusing on K-culture fandom in Mexico and Argentina : 멕시코와 아르헨티나 지역의 K-Culture 팬덤을 중심으로 손수진 p. 49-65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 브랜드관계품질, 그리고 결과변수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hotel relationship marketing, brand relationship quality, and outcome variables in hotel industry : focus on N hotel in Busan : 부산 N호텔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준혁 p. 66-78
호텔 총지배인의 겸손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관련 자기효능감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humility in leadership on job-related self-efficacy and customer orientation in hotels 이상우 p. 96-107
소비가치가 소비성향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consumption propensity 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commercial kimchi customers : 시판김치 이용고객을 중심으로 김문경, 김형일 p. 149-162
가족생애주기를 고려한 농어촌민박 활성화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the B&B in agricultural regions using the family life cycle 송완구 p. 191-203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외국인 관광객 요구조사에 대한 메타 연구 = A meta-study on investigating foreign tourists' needs for activating inbound tourism : based on inbound tourism research from 2000 to 2019 :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연구를 중심으로 김병선, 장만식, 강혜숙 p. 13-34
레스토랑 고객의 메뉴 선택행동 분석 = Consumer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relation to menu choices in Korean buffet restaurants : the mediating effect of menu information involvement : 메뉴정보 관여도의 매개효과 문혜영, 함선옥 p. 163-175
지각된 행동통제를 포함한 계획행동모형의 국제관광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pplication validity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cluding perceived behavior control to the international tourism study 방희원, 김민주 p. 35-48
카노모형을 이용한 밀키트의 선택속성 및 제품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nd product characteristics of meal-kit using the Kano model 송주완 p. 176-190
국내 향토음식점의 선택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local restaurant on revisit inten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food involvement : 음식관여도의 조절효과 강지원 p. 137-148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rvicescape in wine restaurant on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ur intentions 신수민, 박월선, 고재윤 p. 120-136
기내공간 이미지에 관한 고객과 상호작용 연결망 연구 = Interaction network study with customers on in-flight space image :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full service carrier and low cost carrier :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차이를 중심으로 서란숙 p. 204-213

참고문헌 (4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관광지식정보시스템(2020). 한눈에 보는 관광통계 주요지표, Retrived from: tour.go.kr. 미소장
2 구철모 · 정남호(2019). 스마트 관광, 서울: 백산출판사. 미소장
3 김유진 · 조병선 · 심진보(2010). 산업연관분석을 활용한 스마트그리드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통신학회논문지, 35(8), 1241-1250. 미소장
4 뉴시스(2020. 02. 24). 문체부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사업' 공모. 미소장
5 뉴스웨이(2019. 04. 02). 문 대통령 "스마트관광 인프라 구축 서둘러야". 미소장
6 서울관광재단(2019). 서울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기본구상 보고서. 미소장
7 송학준 · 이충기 · 문지효(2012). IRIO 모델을 이용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관광연구, 27(1), 175-193. 미소장
8 신용재 · 서우종(2017). 스마트관광 산업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18(1), 291-307. 미소장
9 안소현 · 이은정 · 이충기(2016). 방문경험율 도출을 통한 마포 외래관광객 추정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호텔관광연구, 18(5), 38-55. 미소장
10 안소현 · 이충기 · 이새미 · 김현래(2018). 지역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한 서울빛초롱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관광연구저널, 32(5), 51-63. 미소장
11 이충기(2011). 관광응용경제학, 서울: 대왕사. 미소장
12 이충기 · 변정우(2002). 산업연관분석을 통한 카지노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호텔관광연구, 4(2), 255-272. 미소장
13 이충기 · 송학준(2008). 2010년 서울시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예측: 직접조사에의한 지역산업연관모델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10(2), 44-56. 미소장
14 이충기 · 송학준 · 문지효(2011). 지역간 산업연관모델 (IRIO) 를 이용한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종로지역을중심으로. 관광연구, 26(5), 415-433. 미소장
15 이충기 · 유지윤 · 임은순(2010). 지역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한 경북한방의료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호텔경영학연구, 19(1), 179-192. 미소장
16 이충기 · 이강욱(2010). 강원랜드 카지노리조트 개발로 인한 강원지역과 타 지역에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관광학연구, 34(4), 109-126. 미소장
17 이현애 · 양성병 · 정남호(2019). 스마트 관광 도시 부산의 지역 내 · 외적 경제적 파급효과: 지역 간 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하여. 관광레저연구, 31(4), 87-101. 미소장
18 임응순 · 정군오(2009).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충청지역 산업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0(6), 1361-1368. 미소장
19 정남호(2016).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스마트관광-한류의 관광정보화 정책도 맞춤형 정보디자인이 필요하다. 지역정보화. 미소장
20 정남호 · 구철모 · 이팜 · 이선영 · 윤아영 · 양성병 · 함주연 · 홍태호 · Hunter, W. C.(2019). 스마트 관광 도시 – 포용적 혁신의플랫폼. 서울: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 미소장
21 정희정 · 이현애 · 엄태휘 · 정남호(2017). 스마트 관광 생태계 분석을 통한 공유가치 창출 방안. 서비스경영학회지, 18(5), 165-186. 미소장
22 한국은행(2015). 2010년 및 2013년 지역산업연관표. 미소장
23 한국은행(2019). "2015년 산업연관표", Retrieved from: http://www.bok.or.kr/portal/bbs/P0001588/view.do?nttId=10053355&menuNo=200457&pageIndex=1 미소장
24 한국정보화진흥원(2016). 스마트시티 발전전망과 한국의 경쟁력. 미소장
25 한상열(2011). 지역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국립자연휴양림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한국산림과학회지, 100(2), 218-225. 미소장
26 KBS(2019.04.13.). [스마트시티②] 암스테르담, 시민참여 방식의 개방적 스마트시티, Retrieved from: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179432&ref=A. 미소장
27 KT 경제경영연구소(2018). 5G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미소장
28 Buhalis, D. & Amaranggana, A.(2014). Smart tourism destinations, In Xiang, Z. and Tussyadiah, I. (Ed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Tourism (pp. 553-564). Heidelberg, Germany: Springer. 미소장
29 Tourism as a Tool for Poverty Alleviation: A Critical Analysis of ‘Pro-Poor Tourism’ and Implications for Sustainability 네이버 미소장
30 Smart tourism: foundations and developments 네이버 미소장
31 Conceptual foundations for understanding smart tourism ecosystems 네이버 미소장
32 Impact of the Smart City Industry on the Korean National Economy: Input-Output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33 Smart tourism: Traveler, business, and organizational perspectives 네이버 미소장
34 Critical reflections on the economic impact assessment of a mega-event: the case of 2002 FIFA World Cup 네이버 미소장
35 Leontief, W.(1936). Quantitative input and output relations in the economic system of the United States. The Review of Economic Statistics, 18(3), 105-125. 미소장
36 Leontief, W. W.(1941). The structure of American economy, 1919-1929: an empirical application of equilibrium analysi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미소장
37 Leontief, W. W.(1951). The structure of American economy, 1919-1939, (2nd ed),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미소장
38 Li, Y., Hu, C., Huang, C., & Duan, L.(2017). The concept of smart tourism in the context of tourism information services. Tourism Management, 58, 293-300. 미소장
39 Resident support for tourism development 네이버 미소장
40 An interregional impact analysis of the EU structural funds in Spain (1995-1999) 네이버 미소장
41 UNWTO(2017). UNWTO Tourism Highlights 2017 Edition. 미소장
42 Impact of Beijing Olympic‐related Investments on Regional Economic Growth of China: Interregional Input–Output Approach *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