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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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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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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음악교과서의 색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색채를 추출하거나 분석할 때 육안에 의존한 수작업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방법은 주관적인 관점이 개입될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한 학문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 중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보다 객관적인 결과 도출과 연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음악 교과서(학년별 9종, 총18권)의 단원 표지와 제1단원으로 제한하였다. 연구내용 및 방법으로는 머신러닝 기법 중 하나인 K-mean Clustering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추출한 상위 색채 10가지를 분류하고 다시 NCS 코드로 변환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과서의 단원은 4~6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부분 단원명과는 관련 없이 4계절과 관련된 색채 이미지로 각 단원을 구분하고 있었다. 둘째, 제1단원 본문은 대부분 GY(Green Yellow)와 YR(Yellow Red)의 색채와 뉘앙스에서 무채색과 채도가 낮은 색조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제1단원 표지의 색채와 유사한 것으로 단원의 표지 색은 본문 내에서 강조색 또는 주조색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상호간의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출판사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단원 색채 이미지를 정하고 그것을 전체에 반영하여 통일감을 주고 있었다. 그러나 아동 색채 경험의 중요성을 볼 때 여러 가지 색채의 사용과 채도의 다양한 변화가 요구된다. 아울러 단원의 색채 이미지를 계절로 고정화하기 보다는 악곡에 어울리는 일러스트와 색채로 제시해야 함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lor of music textbooks by the revised music curriculum of 2015 for the 3rd and 4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In general, manual works by hand and eye in the existing color analysis procedure are able to not only include personal perspective intervention but also become time-consuming processes when extracting or analyzing colors from textbooks. Therefore, this study seeks to achieve more objective results and research efficiency by utilizing machine learning among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ies that have been applied to various studies recently.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limited to the cover and the first section of music textbooks for the third and fourth graders(nine types per grade, 18 volumes in total) according to revised music curriculum of 2015. As one of the machine learning techniques, K-mean Clustering in this research classifies the top 10 colors in the textbooks, and the HEX codes are converted to NCS codes through our proposed color conversion method.
In this stud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regardless of the name of each chapter, textbooks, which consist of four to six chapters, only consider four season-related colors and images for music education. Second, chapter in the textbooks mostly uses colors and nuances of the GY(Green Yellow) and YR(Yellow Red), the neutral color scale and low-color chroma. Furthermore, the results show that the color of the cover for each chapter is mainly used as an accent or a dominant color, which is highly related to the text of each chapter this research focuses on. That is, although there are differences in colors in textbooks for each publisher, most of them set color images of each chapter and reflect them throughout the chapters to maintain color consistency in each chapter. However, given the importance of child color experience, various changes in the use and chroma of different colors are required. Lastly, this study also suggests that rather than fixed color images on a seasonal basis, it is more effective for music education to present the illustrations and colors matching the music score.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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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태욱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음악과생활. | 미소장 |
2 | 권태욱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주)음악과생활. | 미소장 |
3 | 김가이․문철(2019). 서책형․디지털 교과서 캐릭터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국내외 초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 50-61. | 미소장 |
4 | 김순영(2004). 교과서 일러스트의 색채 분석연구: 초등학교 국어(읽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170-171. | 미소장 |
5 | 김애경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천재교육. | 미소장 |
6 | 김애경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천재교육. | 미소장 |
7 | 김영식․김훈호. (2019).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사교육 참여 예측 모형 탐색. 교육재정경제연구, 28, 29-52. | 미소장 |
8 | 김정숙(2016). 초등 교과서의 디자인 요소에 대한 교과서 전문가의 평가유형 연구: Q-방법론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669-695. | 미소장 |
9 | 김지영(2013). 한국 전통복식의 색채전달에 적합한 표준 색채 공간. 한국디자인포럼, 38, 157-163. | 미소장 |
10 | 로웬펠드(1987).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교육대학 미술교육연구회 역(2002). 서울: 미진사. | 미소장 |
11 | 민지영(2019). 색채배색에 따른 교과서 시각적 위계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12 | 박대륜 외(2020). 머신러닝 플랫폼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4(1), 49-57. | 미소장 |
13 | 석문주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동아출판(주). | 미소장 |
14 | 석문주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동아출판(주). | 미소장 |
15 | 교과서의 삽화가 갖추어야 할 조건;바른 생활 교과서의 삽화 분석 | 소장 |
16 | 양종모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천재교과서. | 미소장 |
17 | 양종모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주)천재교과서. | 미소장 |
18 | 유재연. (2018). 색상 변화 분석을 통해 본 미래세대와 기성세대 대상 정보량 차이,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 미소장 |
19 | 윤문정․승윤희(2012). 초등학교 5-6학년 음악 교과서의 삽화 비교 분석: 양성평등교육과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의 관점에서. 예술교육연구, 10(1), 31-48. | 미소장 |
20 | 윤문정․승윤희(2013).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구성 체계 및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 관점에서의 인물삽화 비교 분석. 예술교육연구, 11(3), 43-63. | 미소장 |
21 | 이용희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금성출판사. | 미소장 |
22 | 이용희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주)금성출판사. | 미소장 |
23 | 이지혜․허난(2018). 수학교육의 변화와 인공지능과의 연관성 탐색. E-수학교육 논문집, 32(1), 23-36. | 미소장 |
24 | 이창욱․정홍철(2019). 창의력 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디자인 비교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68, 24-31. | 미소장 |
25 | 이화여자대학교 색채디자인연구소(2005). 색채디자인전문가 인증교과육과정. 이화여자대학교 색채디자인연구소 | 미소장 |
26 | 장기범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미래엔. | 미소장 |
27 | 장기범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주)미래엔. | 미소장 |
28 | 정지연(2017). 다각적 매체를 활용한 색채수업이 중학교 3학년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29 | 조순이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비상교육. | 미소장 |
30 | 조순이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주)비상교육. | 미소장 |
31 | 한국색채연구소(1994). 색채 1. 서울: 도서출판㈜ 칼라뱅크커뮤니케이션. | 미소장 |
32 | 한국색채연구소(2012). 어린이 색채교육. 서울: 지구문화사. | 미소장 |
33 | 허정미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지학사. | 미소장 |
34 | 허정미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주)지학사. | 미소장 |
35 | 홍종건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3. 서울: (주)와이비엠. | 미소장 |
36 | 홍종건 외(2018). 초등학교 음악(3~4학년군) 4. 서울: (주)와이비엠. | 미소장 |
37 | C&D연구소(2012). 색채론. 서울: ㈜한국색채디자인개발원. | 미소장 |
38 | Easel painting as an index of personality in preschool childre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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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Children's colour choices for completing drawings of affectively characterised topic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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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Influence of social cognitive and ethnic variables on academic goals of underrepresented students in science and engineering: a multiple-groups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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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colr.org API. (n.d.). Retrieved April 2, 2020, from http://www.colr.org/api.html | 미소장 |
42 | Gender, Ethnicity, and Social Cognitive Factors Predict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Engineer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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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Towards aesthetics of image: A Bayesian framework for color harmony model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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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Rydfalk, H. (2020). Colour Image Search for Graphical Design Inspiration. | 미소장 |
45 | Vora, P., & Oza, B. (2013). A survey on k-mean clustering and particle swarm optim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odern Engineering, 1(3), 24-26.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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