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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성장해 왔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산업의 급속한 확산과 더불어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의 분쟁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특성상 본사와 가맹점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불공정한 특징을 보이는데, 대부분의 가맹점들이 영세한 개인이라는 점에서 그들은 가맹점에 비해 힘의 열위에 놓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부와 가맹점 간 힘의 불균형은 프랜차이즈 사업 초기부터 내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부와 가맹점 간 비대칭적인 힘의 구조는 의존성의 개념에서 연구되어 왔는데, 본부와 가맹점 간 관계는 본부가 가진 힘의 우위로 인해 비대칭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대칭성을 지배 전략의 개념으로 확장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지배전략의 선택은 사업 성공의 핵심 의사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표준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본부는 가맹점을 효과적으로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부와 가맹점 사이에 존재하는 비대칭성을 지배 전략과 연계하여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지배 전략, 계약적 지배전략와 관계적 지배전략을 사용하여 본부와 가맹점 사이에 존재하는 비대칭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통해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환경의 불확실성이 비대칭 구조와 함께 작용했을 때 관계적 지배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104개 프랜차이즈 업체의 본부-가맹점 대응 샘플을 사용하여 연구한 결과,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 거래특유투자 비대칭성과 정보비대칭은 관계적 지배구조의 사용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비대칭성이 커질수록 관계적 지배구조의 사용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적 지배구조에 있어서는 본부가 가맹점에 비해 거래특유투자가 높고, 가맹점이 더 적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 계약적 지배 전략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부가 가맹점에 비해 더 적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계약적 지배구조의 사용이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계적 지배전략은 가맹점의 기회주의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의 의존비대칭성을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 거래특유투자 비대칭성과 정보비대칭성으로 확장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거래특유투자 비대칭성과 정보비대칭성이 관계적 규범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환경불확실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 비대칭성이 계약적 지배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자에게 중요한 함의를 제공한다. 가맹점은 본부가 가지지 못하는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며 유용한 정보를 소유하는 것은 가맹점의 협상력을 높여 본부와 가맹점 간 계약이 약화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덧붙여 가맹본부는 압력의 행사와 같은 강압적인 전략을 통해 가맹점이 가진 정보를 획득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계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경향을 보이므로 가맹본부는 계약이 반드시 부정적인 것이 아닌 예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임을 가맹점에게 잘 이해시키고 설득해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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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유통업체 브랜드와 점포 충성도의 관계에서 채널 유형의 조절 효과 = Moderating effects of the channel ty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brand share and store loyalty 정환, 이라경, 박진용 p. 67-83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유통 분야 연구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in distribution study by using big-data analysis 김문기, 최희정, 한상린 p. 85-103
온라인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 The impact of online review volume, rating, and sentiment score on sale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brand reputation : 텍스트기반 감성지수를 중심으로 최자영, 김현아, 김용범 p. 1-21
건강식품 구매에 제품 네이밍과 고객의 제품 경험, 기업의 제품 판촉이 미치는 영향 = The interplay of product naming, customers' experience and retailers' promotion in purchasing healthcare products Li Yiling, 김상화, 김무전, 최정혜 p. 23-43

소셜인플루언서에게 지각한 자기표현 성향이 인플루언서 제공 콘텐츠 인식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erceived social influencer's self-expression propensity on content recognition 김동태, 한웅희 p. 105-125
The effects of asymmetry structures between franchisor and franchisee on governance strategies=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 비대칭성이 지배 전략에 미치는 영향 Munjeong Kim, Sejo Oh p. 45-66

참고문헌 (5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iken, Leona S., Stephen G. West, and Raymond R. Reno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2 Opportunistic behaviors in franchise chains: the role of cohesion among franchisees 네이버 미소장
3 Management Control for Market Transactions: The Relation between Transaction Characteristics, Incomplete Contract Design, and Subsequent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4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5 Managing Marketing Channel Opportunism: The Efficacy of Alternative Governance Mechanisms 네이버 미소장
6 When and How Does Supplier Opportunism Matter for Small Retailers' Channel Relationships with the Suppliers? 네이버 미소장
7 Franchising: A Review and Avenues to Greater Theoretical Diversity 네이버 미소장
8 Dant, Rajiv P., and Nada I. Nasr (1998), “Control techniques and upward flow of information in franchising in distant markets: Conceptualization and preliminary evide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 (1), 3-28. 미소장
9 Dant, Rajiv P., and Patrick J. Kaufmann (2003), “Structural and strategic dynamics in franchising,”Journal of Retailing, 79(2), 63-75. 미소장
10 A model of trust and compliance in franchise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1 Vertical Territorial Restrictions and Public Policy: Theories and Industry Evidence 네이버 미소장
12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3 Power-Dependence Relations 네이버 미소장
14 The Franchise Dilemma: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Relational Contracting, and Opportunism in Hybrid Governance 네이버 미소장
15 Distributor Sharing of Strategic Information with Suppliers 네이버 미소장
16 Dealer Dependence Levels and Reciprocal Actions in a Channel of Distribution in a Developing Country 네이버 미소장
17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8 Dependence Asymmetry and Joint Dependence in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Effects of Embeddedness on a Manufacturer's Performance in Procurement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9 Han, Sang-Lin and Mi-Young Baek (2008), “Effects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on Transaction and Industry Characteristics in the Franchising Market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3(3), 55-77. 미소장
20 The Role of Dependence Balancing in Safeguarding Transaction-Specific Assets in Conventional Channels 네이버 미소장
21 Do Norms Matter in Marketing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22 Learning Through Joint Ventures: A Framework Of Knowledge Acquisition 네이버 미소장
23 Control Mechanisms and the Relationship Life Cycle: Implications for Safeguarding Specific Investments and Developing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24 Theory of the firm: Managerial behavior, agency costs and ownership structure 네이버 미소장
25 The Effect of Dissolution Intention on Buyer-Sell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26 Contracts, Extracontractual Incentives, and Ex Post Behavior in Franchise Channel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27 Kim, Sang Duck and Sejo Oh (2014), “The Effects of Franchisor Control Systems on Franchisee 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9(4), 27-61. 미소장
28 Understanding Governance Decisions in a Partially Integrated Channel: A Contingent Alignment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29 Interdependence and Its Consequences in Distributor-Supplier Relationships: A Distributor Perspective through Response Surface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30 WHY HOLD‐UPS OCCUR: THE SELF‐ENFORCING RANGE OF CONTRACTUAL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31 When Does Trust Matter to Alliance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32 The Effects of Perceived Interdependence on Dealer Attitudes 네이버 미소장
33 Relational mechanisms, formal contracts, and local knowledge acquisition by international subsidiaries 네이버 미소장
34 Contract, cooperation, and performance in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네이버 미소장
35 Interdependency, Contracting, and Relational Behavior in Marketing Channels 네이버 미소장
36 Restatement (Second) of Contracts and Presentiation 네이버 미소장
37 Mayer, Kyle J., and Nicholas S. Argyres (2004), “Learning to Contract: Evidence from the Personal Computer Industry,” Organizatinn Science, 15(4), 394-410. 미소장
38 The role of interpersonal liking in building trust in long-term channel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39 Performance Outcomes of Purchasing Arrangements in Industrial Buyer-Vendo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40 Pfeffer, Jeffrey and Gerald R. Salancik (1978), The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A Resource Dependence Perspective, New York: Harper & Row. 미소장
41 Do formal contracts and relational governance function as substitutes or complements? 네이버 미소장
42 Poppo, Laura, Kevin Zheng Zhou, and Julie J. Li (2015), “When Can You Trust “Trust”? Calculative Trust, Relational Trust, and Supplier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7(4), 724-741. 미소장
43 Developmental Processes of Cooperative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44 Specific Investments in Marketing Relationships: Expropriation and Bonding Effects 네이버 미소장
45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46 Poisoning Relationships: Perceived Unfairness in Channels of Distribution 네이버 미소장
47 How to Design Franchise Contracts: The Role of Contractual Hazards and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48 Williamson, Oliver E. (1975), Markets and Hierarchies:Analysis and Antitrust Implications,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49 Windsperger, Josef and Rajiv P. Dant (2006), “Contractibility and ownership redirection in franchising: A property rights view,”Journal of Retailing, 82(3), 259-272. 미소장
50 Relational Governance as an Interorganizational Strategy: An Empirical Test of the Role of Trust in Economic Exchange 네이버 미소장
51 FROM TRANSACTION COST TO TRANSACTIONAL VALUE ANALYSIS: IMPLICATIONS FOR THE STUDY OF INTERORGANIZATIONAL STRATEGIES*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