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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스트휴머니즘을 반영하는 미술교육의 방향을 인문학과 현대미술의 흐름 속에서 찾고자 한다. 연구는 포스트휴먼 인간 주체에 대한 논의와 예술 표현을 위한 기술적 상상력의 가치 및 미적 특징을 다루었다. 포스트휴머니즘의 담론을 통해 미술교육의 주체로서 아동에 대한 이해를 새로 넓히고 미술교육의 미래적 가치를 향상시킬 논리를 제시하였다. 세부 내용으로 1) 포스트휴머니즘의 주체 인식을 미술 교육에 적용하는 문제, 2) 미래교육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서 ‘기술적 상상력’ 개념의 이해와 적용, 3) 포스트휴머니즘 미술의 미적 특성의 하나인 언캐니에 대한 이해와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이미 포스트휴먼의 시대를 살고 있는 아동에 대한 인식을 확장하고,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의 생산적 적용이 가능한 미술교육 실천에 대한 관점과 내용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술교육 커먼즈 연구 = A study on commons in art education on the post COVID-19 era 전수현, 이하림, 송명길, 조원상, 이주연 p. 289-321

학교교육에서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의 실행 방안에 대한 논의 =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community-linked art education in school education 전민기 p. 259-288

디지털 프로세스폴리오를 활용한 대안적인 전시 활동 탐색 : Inquiry into alternative art exhibition activities utilizing digital processfolio project : focused on untact art lessons / Untact 미술 수업 방안을 중심으로 이재영 p. 235-258

공감각적 색채 체험을 통한 색채 감수성 신장 방안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or sensibility through synesthetic color experiencing 이예진, 류재만 p. 205-233

포스트휴먼 주체와 기술적 상상력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posthuman subjectivity and techno imagination : an invitation to unfamiliar beauty / 낯선 아름다움의 초대 안인기 p. 179-203

미술관에서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터치 투어(Touch Tour)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torytelling based touch tour for the visually impaired 안금희 p. 149-178

안느-마르고 램스타인과 마티아스 아르귀의 『시작 다음』을 활용한 그림책 협동제작의 교육적 의미 = Collaborative production of a picture book inspired by Anne-Margot Ramstein and Matthias Aregui's "Before After" : educational significance 박영대 p. 121-148

미술교육에서의 '빅 아이디어' 설정과 가능성 탐색 : A study on the design and possibilities of 'Big Ideas' in art education : focused on 'Enduring ideas' in TETAC / TETAC의 '영속적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류지영 p. 89-120

백워드 설계 관점에서 본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 A analysis of 2015 revised art curriculum based on backward design : 내용 체계를 중심으로 김해경 p. 65-87

초기 미술영재의 표현 유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types of early art gifted students 김정희 p. 39-64

사진으로 탐구하는 '뮤지엄 교육'의 의미 = Meanings of "Museum Learning" captured via photography 김수진 p. 1-37

참고문헌 (4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동훈(2020). 존재, 무의식 그리고 섬뜩함: 섬뜩함에 관한 하이데거와 프로이드 이론의 미학적 의의. 미학. 86(2). 48-88. 미소장
2 김서영(2003). 두려운 낯설음에 나타난 요약의 문제점. 현대정신분석. 5(1). 73-96. 미소장
3 김은령(2014). 포스트휴머니즘의 미학. 서울: 그린비. 미소장
4 김재희(2014). 우리는 어떻게 포스트휴먼 주체가 될 수 있는가? 철학연구. 106. 215-242. 미소장
5 김지현, 조재경(2018). 휴머노이드 로봇의 언캐니 이미지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9(1). 148-160. 미소장
6 마정미(2008). 포스트휴먼과 탈근대적 주체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18. 193-212. 미소장
7 문혜진(2018). 기계 시각과 포스트휴먼 주체: 박경근, 베르토프, 스노우의 카메라와 새로운 시지각. 현대미술사연구. 44. 147-178. 미소장
8 박유신, 조미라(2017). 미래사회를 위한 포스트휴먼 교육. 미술교육논총. 31(2). 179-216. 미소장
9 박유신, 안정민, 정보라, 조미라(2020).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휴먼 수업. 서울: 학이시습. 미소장
10 박상우(2015). 빌렘 플루서의 사진과 기술이미지 수용론. 영상문화. 27. 87-114. 미소장
11 심혜련(2015). 포스트 디지털 매체 시대의 예술에 관하여. 미학예술학연구. 43. 3-30. 미소장
12 안인기(2017).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으로 본 미술교육의 문제. 미술과 교육. 18(4). 1-17. 미소장
13 유명자(2014). 언캐니-메커니즘과 이창래의 떠오름. 영어영문학연구. 40(3). 75-95. 미소장
14 이은적(2018). 포스트휴먼 미술교육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823-844. 미소장
15 이주연(2018). 미래 사회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방향 탐색. 조형교육. 66. 245-269. 미소장
16 이찬웅(2014). 플루서의 매체 이론과 포스트휴머니즘. 기호학연구. 39. 97-118. 미소장
17 임유영(2009). 빌렘 플루서의 기술적 상상력과 새로운 글쓰기. 인문학연구. 76. 317-343. 미소장
18 장연자, 이주연(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술교육의 방향. 미술교육연구논총. 52. 67-94. 미소장
19 전영백(2012). 포스트미니멀리스트 아니쉬 카푸어의 신체를 닮은 형이상학적 작업: 숭고와 언캐니 사이. 현대미술사연구. 32. 319-352. 미소장
20 전혜숙(2015). 포스트휴먼 시대의 미술. 파주: 아카넷. 미소장
21 전혜숙(2019). 인간 및 생명개념의 변화를 중심으로 본 인류세 시대 미술의 특징. 미술교육논총. 33(3). 1-25. 미소장
22 진중권(2003). 현대미학 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파주: 아트북스.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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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Bostrom, N. (2017). 슈퍼인텔리전스: 경로, 위험, 전략(조성진 역). 서울: 까치. (원저 2014 출판) 미소장
25 Braidotti, R. (2015). 포스트휴먼(이경란 역). 파주: 아카넷. (원저 2013 출판) 미소장
26 Flusser, V. (1999). 사진의 철학을 위하여(윤종석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원저 1983출판) 미소장
27 Flusser, V. (2004). 피상성 예찬-매체 현상학을 위하여(김성재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원저 1995 출판) 미소장
28 Freud, S. (2003). 예술, 문학, 정신분석(정장진 역). 서울: 열린책들. (원저 1969 출판) 미소장
29 Haraway, D. (2019). 해러웨이 선언문(황희선 역). 서울: 책세상.(원저 2016 출판) 미소장
30 Hayles, C. (2013). 우리는 어떻게 포스트휴먼이 되었는가(허진 역). 파주: 열린책들. (원저 1999 출판) 미소장
31 Hester, Y. (2019). Intimate and Grotesque. Retrieved from https://www.broadsheet.com. au/melbourne/art-and-design/article/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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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Pettman, D. (2011). Human error: Species-being and media machines. MN: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미소장
38 Wolfe, C. (2010). What is posthumanism? M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미소장
39 중앙일보, 초등학생 희망 직업, ‘유튜버’가 의사 제치고 3위. 2019. 12. 11일자. 14면. 미소장
40 http://dictionary.cambridge.org/ko/imagination 미소장
41 https://robotart.org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