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그릿과 몰입 : 미술적 속성은 어느 것을 지향하는가? = GRIT and flow : which one is match with artistic nature? / 김황기 1

요약 1

I. 서론 2

II. 그릿과 몰입의 이해 3

1. 그릿의 이해 3

2. 몰입의 이해 6

III. 미술적 속성과 두 개념 11

1. 몰입과 그릿 11

2. 미술적 속성과 몰입 17

IV. 결론 및 논의 19

1. 결론 19

2. 논의 20

참고문헌 23

Abstract 27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 예비교사의 질문에 나타난 아동미술지도에 대한 인식 분석. Exploring perceptions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garding art pedagogy revealed through their questions. 1 / 1 김정선 p. 178-205

보기
미술문화이해능력 함양을 위한 '여.문.다. 프로젝트' 실행 연구 : An action research on <Yumundakiz> project to enhance art-cultural competency : focused on the 6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이소정, 고홍규 p. 147-177

보기
대학 미술관 전시와 교육에 작용하는 스토리텔링 탐색 = Exploring storytelling that works in exhibitions and education in university art museums 이지영, 안금희 p. 85-113

보기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따른 발테그 그림검사(WZT) 반응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response characteristics of the Wartegg-Zeichentest(WZT) according to the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정영인 p. 114-146

보기
교사 수준 교육과정 개발 사례 분석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eacher-level curriculum development : focusing on development of cultural diversity curriculum based on visual arts / 시각 예술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김연경, 이동성 p. 28-54

보기
LCI 교육 기반 온라인 미술 감상 수업 개발 연구 = The development of an online art appreciation class based on LCI education 류재만, 박미진 p. 55-84

보기
그릿과 몰입 : GRIT and flow : which one is match with artistic nature? / 미술적 속성은 어느 것을 지향하는가? 김황기 p. 1-27

보기

참고문헌 (3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정혜진(2007). 호모 크레아토: 예술가의 조건. 서울: 학지사. 미소장
2 Abuhassan, A., & Bates, T. C. (2015). Grit: Distinguishing effortful persistence from conscientiousness. Journal of Individual Difference , 36(4), 205-214. 미소장
3 Charness, N., Tuffiash, M. I., Krampe, R. T., Reingold, E., & Vasyukova,E. (2005).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in chess expertise.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9, 151-165. 미소장
4 Collingwood, G. (1958). The principle of art.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5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Jossey Bass. 미소장
6 Csikszentmihalyi M., & Csikszentmihalyi I. (1988). Optimal Experience:Psycho- 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7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미소장
8 Csikszentmihalyi, M.(1993). The evolving self . New York: Harper Collins. 미소장
9 Csikszentmihalyi, M.(2003).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이삼출 역). 몰입의 기술. 서울: 더불어책. (원저 출판 2000). 미소장
10 Unpacking grit: Motivational correlates of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네이버 미소장
11 Self-Determination Theory: A Macrotheory of Human Motivation, Development, and Health 네이버 미소장
12 Self-Discipline Outdoes IQ in Predicting Academic Performance of Adolescents 네이버 미소장
13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 1087-1101. 미소장
14 Duckworth, A., Kirby, T. A., Tsukayama, Berstein, H., & Ericsson, K. A.(2011).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 Why grittier competitors. Personality Science, 2, 174-181. 미소장
15 Duckworth, A.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그릿. (김미정 역). 서울: 비즈니스북스. (원저 출판 2016). 미소장
16 Ericsson, A. (2012). Training history, deliberate practise and elite sports performance: an analysis in response to Tucker and Collins review-what makes champions? Br J . Sports Med, 47(9). 67-81. 미소장
17 The challenge–skill balance and antecedents of flow: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네이버 미소장
18 Fromm, E. (1996). To have or to be?. (차경아 역). 소유냐 존재냐. 서울: 까치글방(원저출판 1976). 미소장
19 Frost, R. (1991). The figure a poem makes. In j. Oates, & R. Atwan (eds.), Best American essays of the country. Boston: Houghton Mifflin. 미소장
20 Hektner, J. M. (1996). Exploring optimal personality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 미소장
21 Huizinga, J. (1950). Homo Ludens. Boston: Beacon Press. 미소장
22 Hull, C. L. (1943). Principles of behavior. New York: Appleton-Century-Crofts. 미소장
2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네이버 미소장
24 The Energies of Men 네이버 미소장
25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26 Positive Development in a Disorderly World 네이버 미소장
27 Luthar, S. S., & Cicchetti, D.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Implications for interventions and socialpolicies. Development and Psycholopathology, 12(4), 857-885. 미소장
28 The monitoring of optimal experience. A tool for psychiatric rehabilitation. 네이버 미소장
29 Massimini, F., & Carli, M. (1988). The systematic assessment of flow in daily experience. In M. Csikszentmihalyi & I. Csikszentmihalyi (Eds.), Optimal experience (pp. 266–287).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30 The associative basis of the creative process. 네이버 미소장
31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14). The concept of flow. In M. Csikszentmihalyi (Ed.), Flow and the foundations of positive psychology(pp.239-263). New York: Springer Netherlands. 미소장
32 New York Times(2002). In a weird way, D. Lynch makes sense. Mar. 10. p.22. 미소장
33 Engagement in after-school program activities: quality of experience from the perspective of participants 네이버 미소장
34 Sylwester R.(1995). A celebration of neurons.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미소장
35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네이버 미소장
36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네이버 미소장
37 Willingham, W. W. (1985). Success in college: The role of personal qualities and academic ability. New York: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미소장
38 The experience of the flow state in live music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39 Zimmerman, B., & Kitsantas, A. (2014). Comparing students’s self-discipline and self-regulation measures and their prediction of academic achiev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9, 145-15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