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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학생의 관광 참여수준, 감성적 가치평가 및 관광만족의 영향관계 = The influence relationship of tourism participation level, emotional value evaluation, and tourism satisfaction for university students / 김미라 ; 윤정헌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관광 참여수준 3
2. 감성적 가치평가 4
3. 관광만족 5
III. 연구설계 6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6
2. 변수의 측정과 분석방법 7
IV. 실증분석 8
1. 표본의 특성 8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9
3. 가설검증 10
V. 결론 및 시사점 13
참고문헌 14
Abstract 18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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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김미라ᆞ·윤정헌(2019). 관광활동, 치유체험 및 생활만족의 영향관계. MICE관광연구, 19(3), 23-43. | 미소장 |
2 | 김상희ᆞ·허용덕(2019).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 관광만족, 행위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관광레저연구, 31(8), 21-37. | 미소장 |
3 | 김성수·ᆞ한지수ᆞ양동휘(2018). 감성적 소비가치가 만족과 주관적 웰빙 및 충성도에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4(1), 1-12. | 미소장 |
4 | 김수현·ᆞ백승우ᆞ오현성ᆞ강숙영(2020). 청년층의 농촌관광 선택속성과 관광만족 행동의도의 차이 분석: 잠재프로파일을 활용한 선택속성 프로파일 유형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6(4), 49-71. | 미소장 |
5 | 김용대·김재석(2016). 축제태도가 참여수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8(6), 215-233. | 미소장 |
6 | 김정수(2019). 관광지 매력성과 참여수준의 상관성 분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5(2), 151 – 163. | 미소장 |
7 | 김진ᆞ·고동완(2011). 생태관광활동참여에 따른 관광환경태도의 변화: 우포늪 습지 방문객을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9(1), 56-64. | 미소장 |
8 | 김채옥·ᆞ송운강(2007). 관광경험이 관광만족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비제도화 국내관광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21(4), 23-41. | 미소장 |
9 | 김헌철(2019).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향토음식이미지의 조절효과. Tourism Research, 44(4), 151-169. | 미소장 |
10 | 남희경ᆞ·손희정·ᆞ이유리(2015). SPA브랜드 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 성향과 마케팅믹스속성 평가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65(4), 45-60. | 미소장 |
11 | 민병조·ᆞ오석윤(2017). 승마관광 참여자의 체험요소가 가치, 만족, 지속의도에 미치는영향. 관광레저연구, 29(10), 445-462. | 미소장 |
12 | 박성연(2007). 감성트렌드와 소비자 가치, 마케팅, 41(2), 29-35. | 미소장 |
13 | 박흥식··장은경(2014). 관광객 감성가치척도 개발. 관광레저연구, 26(9), 513-529 | 미소장 |
14 | 배성완ᆞ·오종환(2006). 해양스포츠 관광 활동을 통한 참여동기와 관여도가 참여수준에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0(2), 279 – 290. | 미소장 |
15 | 여순심(2020). 공연예술관람객의 소비가치가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교육연구, 18(1), 29-46. | 미소장 |
16 | 여호근ᆞ·김재원(2015). 전시회 참관객의 감성과 재미의 관계. 컨벤션연구, 15(4), 37-54. | 미소장 |
17 | 여호근 (2017). 감성의 다차원 속성이 재미에 미치는 영향. MICE관광연구, 29(4), 23-39 | 미소장 |
18 | 여호근. ᆞ이미란ᆞ이연우(2018). 커피전문점의 감성이 신뢰와 만족,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0(2), 347-366. | 미소장 |
19 | 여호근(2019). 어촌에 대한 관광객의 다차원 감성, 재미, 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MICE관광연구, 19(3), 169-188. | 미소장 |
20 | 유병유(2005). 감성마케팅의 환경변화와 전망. 마케팅, 39(1) 48-56. | 미소장 |
21 | 윤정헌(2010). 가족관광객의 관광동기, 관광지 선택속성 및 관광만족의 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22(5), 283-301. | 미소장 |
22 | 윤정헌(2011a). 가족관광 촉진요인으로서의 가족요인, 참여의도, 참여수준, 생활만족의 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28(10), 423-442. | 미소장 |
23 | 윤정헌(2011b). 부모의 관광참여수준이 자녀의 관광가치지각,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3(8), 5-22. | 미소장 |
24 | 윤정헌(2013). 가족관광이 가족건강성 및 동공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관광연구, 9(3), 79-98. | 미소장 |
25 | 윤정헌(2014). 가족관광 촉진요인이 가족관광 참여 및 가족역동성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6(4), 27-48. | 미소장 |
26 | 윤정헌(2018a). 관광가치지각, 가족관광 참여, 가족의사소통 및 가족관계 만족의 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30(4), 79-96. | 미소장 |
27 | 윤정헌(2018b). 대학생의 소비성향, 관광가치지각 및 관광참여의도와 참여의 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30(10), 41-60. | 미소장 |
28 | 윤정헌(2018c). 축제 참가자의 지각된 안전서비스와 축제활동 참여도 및 만족 간의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30(8), 225-241. | 미소장 |
29 | 이남훈(2011). 고객이 생각하지 못한 가치를 제안하라, 가디언. | 미소장 |
30 | 이봉구. ᆞᆞ안범용(2011). 여가관광활동 참여가 장애인의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관광연구, 7(1), 43-65. | 미소장 |
31 | 이선희(2020). 대학생의 해외관광 참여도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 및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32(11), 27-46. | 미소장 |
32 | 정갑연(2016). 중국소비자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 경험이 감성적 소비가치에 미치는영향. 한국무역학회 세미나 및 토론회, 225-243. | 미소장 |
33 | 정경회·유광길(2009). 스포츠 신제품 수용의 혁신성, 감성적 소비가치 및 제품수용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8(5), 197-206. | 미소장 |
34 | 정상훈 (2013). 제품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사용자 감성 분석.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12(3), 83-93. | 미소장 |
35 | 최재호(2013). 감성의 이해를 통한 감성품질의 구조적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9(1), 73-77. | 미소장 |
36 | 홍성권ᆞ안경진ᆞ김종진(2014). 관광참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경학회지, 42(3), 25-34. | 미소장 |
37 | 황민우·정헌배(2007). 감성적 소비가치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77, 145-172. | 미소장 |
38 | 문화체육관광부(2019). 2019년 기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 미소장 |
39 |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9). 2019 국민여행조사 | 미소장 |
40 | Bagozzi, R. P., Gopinath, M. & Nyer, P. U.(1999). The Role of Emotion in Market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7(1), 184-206. | 미소장 |
41 | Baker,D. A. & Crompton, J. L.(2000).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785-804. | 미소장 |
42 | Chen, C. C. & Petrick, J. F.(2013). Health and Wellness Benefits of Travel Experience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ravel Research, 52(6), 709-719. | 미소장 |
43 | Dolnicar, S., Yanamandram, V. & Cliff, K.(2012). The Contribution of Vacations to Quality of Life. Annals of Tourism Research, 39(1), 59-83. | 미소장 |
44 |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Bantam Books. | 미소장 |
45 | Huh, K, O.(2006). Consumers’ Preference for and Satisfaction with Retailing Stores by Life Styl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3), 385-395. | 미소장 |
46 | Hwang, M. W.(2006). Study on the Innovativeness of Consumer and Propensity of Emotional Consumption Value in the Adoption of a New Product: A Broadband User Approach(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 미소장 |
47 | Jamal, S. A., Othman, N. A. & Muhammad, N. M.(2011). Tourist Perceived Value in a Community-based Homestay Visit: An Investigation into the Functional and Experiential Aspect of Value.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17(1), 5-15. | 미소장 |
48 | Jeong, S. H.(2007). Development a Self-report Questionnaire-type Scale of the Measuring User’s Emotions while using a Product. Korea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10(3), 403-410. | 미소장 |
49 | Lee, J. J. & Ahn, S. K.(2010). The Effect of Customer Emotion and Action Intention on Service Recovery Justice Perception in Hotel Restaurant.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3(1), 129-150. | 미소장 |
50 | Lounsbury, J. W. & Polik, J. R.(1992).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14, 105-119. | 미소장 |
51 |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 미소장 |
52 | Stone, M. J. & Petrick, J. F.(2013). The Educational Benefits of Travel Experience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ravel Research, 52(6), 731-744. | 미소장 |
53 | Szivas, E., Riley, M. & Airey, D.(2003). Labor Mobility into Tourism Attraction and Satisfac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30(1), 64-76. | 미소장 |
54 | Truong, T. H & Foster, D.(2005). Using HOLSAT to Evaluate Tourist Satisfaction at Destination: The Case of Australian Holiday makers in Vietnam. Tourism Management, 27, 842-855. | 미소장 |
55 | Walsh, G., Shiu, E. & Hassan, L. M.(2014). Replicating Validating, and Reducing the Length of the Consumer Perceived Value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7, 260-267. | 미소장 |
56 | Williams, A. P. & Soutar, G. N.(2009).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an Adventure Tourism Context. Annals of Tourism Research, 36(3), 413-438. | 미소장 |
57 | Woodruff, R. B.(1997).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5(2), 139-153.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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