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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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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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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맥락과 운영 방향을 숙의과정(deliberation)을 통해 탐색하여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의 혁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3 그룹의 숙의 집단을 구성하여 총 10개월간 지속적인 숙의 과정을 가졌다. 각 집단의 숙의 내용을 전사하여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과 응전이라는 관점에서 각각 다음의 의미를 추출할 수 있었다.
첫째,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은, 입시 과목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문화, 비 입시 교과라는 위기와 기회, 가정 교과의 성격과 가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 교육과정문서 단위 배당 기준표상의 불리한 조건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에 대한 가정교과의 응전 과제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요구와 내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교과혁신, 교육과정 문서상 필수 이수 단위 설정 등 시수확보를 위한 안전장치 마련, 학생 진로 희망에 근거한 다양한 선택 교과 개발 및 운영 노력, 교과 인식개선을 위한 적극적 홍보로 압축되었다. 앞으로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의 방향에 대한 공동체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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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교육부. (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고등학교-. | 미소장 |
| 2 | 교육부. (2015b).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1]. | 미소장 |
| 3 | 교육부. (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시안)」. | 미소장 |
| 4 | 교육부. (2017).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안)」. | 미소장 |
| 5 | 교육부. (2018).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 방안」. | 미소장 |
| 6 | 교육부. (2021a).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교육부 보도자료(2021. 2. 7). | 미소장 |
| 7 | 교육부. (2021b).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발표. 교육부 보도자료(2021. 3. 16). | 미소장 |
| 8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0]. | 미소장 |
| 9 | 김경자. (2000).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 모형. 초등교육연구, 13(2), 135-152. | 미소장 |
| 10 | 김남은. (2020). 차기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내용 체계의 방향 탐색: 미국 국가기준 가정과교육과정(nsfcs) 3.0의 특징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821-850. | 미소장 |
| 11 | 김샛별. (2020).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과목 개발을 위한 미국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사례 연구:미국 오하이오 주(州)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2(4), 31-51. | 미소장 |
| 12 | 김성혜, 이경진. (2015). 숙의에 의한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33(2), 129-155. | 미소장 |
| 13 | 박미정, 임윤진, 권유진, 이광재. (2020). 기술·가정과 교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참여와 고교학점제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2(1), 15-34. | 미소장 |
| 14 | 박미정. (2017). 4 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 교육과정 편성 방안 탐색.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5), 539-553. | 미소장 |
| 15 | 백남진. (2006).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육내용 진술의 구체화. 교육과정연구, 24(2), 207-233. | 미소장 |
| 16 | 서공주, 박찬호. (2019). 핀란드 고등학교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특징 분석. 비교교육연구, 29(6), 27-54. | 미소장 |
| 17 | 양성관. (2019). 중등교육 정상화를 통한 대입선발전형 자율화-다양화 방안 탐색. 한국교육학연구(구안암교육학연구), 25(3), 87-112. | 미소장 |
| 18 | 유난숙, 백민경, 주수언, 한주, 박미정. (2021). 차기 교육과정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의 구조화.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3(1), 129-149. | 미소장 |
| 19 | 유난숙. (2020). 호주 빅토리아주 가정과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2(2), 19-42. | 미소장 |
| 20 | 윤병희. (1992). 한국교육과정 개정, 무엇이 문제인가-제 6 차 교육과정 개정에 즈음하여-: 우리나라'교육과정 개정'의 총체적 분석; 정책과 설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992, 1-34.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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