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논문은 14세기 아르스 노바 음악에 사용된 개별 3성부 음향, 인접한 두 음향의 연속, 그리고 조 중심과 구조를 조명한 선행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음악의 거시적 계획을 보이고자 기획되었다. 14세기 다성음악의 통사론적 관행을 밝히는 과정에서 풀러(Sarah Fuller)는 마쇼(Guillaume de Machaut, 1300∼1377)의 작품에 한 브레베 이상의 길이로 지속되는 개별 음향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나아가 이 음향의 연속을 ‘진행’과 ‘연장’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이는 아르스 노바 음악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요소들에 대한 매우 통찰력 있는 연구로서 여러 후속 연구를 촉발했는데, 필자는 바로 이 기념비적인 논문을 출발점으로 삼아 14세기 음악의 수직성과 통사론을 탐구하였다.
연구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4세기의 음향과 음향들의 연속을 조명한 첫 갈래에서는 퀸(Hellmut Kühn), 풀러, 하르트(Jared Hart), 베인(Jennifer B ain) 등이 제안한 음향과 연속의 분류 체계를 심도 있게 검토하여 아르스 노바 음악의 수직성에 대한 논의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다음 갈래에서는 앞서 구축한 토대 위에서 마쇼의 발라드 19, ‘사랑은 나를 갈망하게 한다’(Amours me fait desirer)와 롱도 10, ‘장미, 백합, 봄, 푸른 잎’(Rose, liz, printemps, verdure)를 음향, 연속, 구조의 차원에서 조망하여 분석적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필자의 분석 사례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음향의 방향성에 대한 지시 외에도 구조적인 음향에 사용된 기둥과 음향들의 위계를 차등화 하는 슬러를 통해 음악의 거시적 흐름을 ‘번잡한 구조’와 ‘단일 조성구조’로 이분화하는 것에서 시작, 중요한 지점들에 나타나는 구조적 음향 등을 입체적으로 보여주었다.
The paper critically examines previous primary studies that illuminate discrete three-voice sonority, succession of two adjacent sonorities, and tonal centricity and structure and finally seeks large-scale tonal aspects for Ars Nova polyphonic music. Focusing on breve-longer sonorities in Machaut’s secular work, Sarah Fuller has classified them into three types and their succession into a progression and prolongation. Fuller’s insightful study toward polyphonic aspects of Ars Nova music provoked remarkable subsequent research. By taking her contribution as a starting point, we have explored vertical and syntactical aspects of 14th-century music.
The research consists of two parts. First, we provided a basis for a deep understanding of Ars Nova music’s sonority by examining a classifying system for the sonority and succession proposed by Hellmut Kühn, Jared C. Hart, Jennifer Bain, etc. Second, we concentrated on how three-dimensional paradigms of a sonority⎯sonority, succession, and tonal structure⎯work in Machaut’s Ballad 19, Amours me fait desirer and Rondeau 10, Rose, liz, printemps, verdure. Besides primary concepts such as directed/neutral progressions reviewed in the literature, our analyses divided tonal structures into “messy” and “mono tonal, ” and hierarchically showed structural sonorities located at important points by stemming and slurring.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김미옥. 『중세음악: 역사 이론』. 서울: 심설당, 2005. | 미소장 |
2 | Bain, Jennifer. “Messy Structure? Multiple Tonal Centers in the Music of Machaut.” Music Theory Spectrum 30/2 (2008): 195∼237. | 미소장 |
3 | Bain, Jennifer. “Fourteenth-Century French Secular Polyphony and the Problem of Tonal Structure.”Ph.D. Dis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2001. | 미소장 |
4 | Bain, Jennifer. “Theorizing the Cadence in the Music of Machaut.” Journal of Music Theory 47/2 (2003):325∼362. | 미소장 |
5 | Burkholder, J. Peter, and Claude V. Palisca. Norton Anthology of Western Music : Ancient to Baroque, 7th Edition. New York; London: W.W. Norton & Company, 2014. | 미소장 |
6 | Cohen, David E. “‘The Imperfect Seeks Its Perfection’: Harmonic Progression, Directed Motion and Aristotelian Physics.” Music Theory Spectrum 23/2 (2001): 139∼169. | 미소장 |
7 | Cone, Edward T. “Sound and Syntax: An Introduction to Schoenberg’s Harmony.” Perspective of New Music 13 (1974): 21∼40. | 미소장 |
8 | Fuller, Sarah. “On Sonority in Fourteenth-Century Polyphony: Some Preliminary Reflections.” Journal of Music Theory 30/1 (1986): 35∼70. | 미소장 |
9 | Fuller, Sarah. “Tendencies and Resolutions: The Directed Progression in Ars Nova Music.” Journal of Music Theory 36/2 (1992): 229∼258. | 미소장 |
10 | Hart, Jared Christopher. “Sonority, Syntax, and Line in the Three-Voice Motets of Guillaume de Machaut.” Ph.D. Diss., Washington University, 2007. | 미소장 |
11 | Hart, Jared Christopher. “Rehearing Machaut’s Motets: Taking the Next Step in Understanding Sonority.”Journal of Music Theory 54/2 (2010): 179∼234.https://doi.org/10.1215/00222909-1214921 | 미소장 |
12 | Judd, Cristle Collins. Tonal Structures in Early Music. New York: Garland Publishing, 1998. | 미소장 |
13 | Kühn, Hellmut. Die Harmonik der Ars Nova: Zur Theorie der isorhythmischen Motette. Berliner musikwissenschaftliche Arbeiten 5. Munich: Katzbichler, 1973. | 미소장 |
14 | Moll, Kevin. “Voice Function, Sonority, and Contrapuntal Procedure in Late Medieval Polyphony.”Current Musicology 64 (1998): 26∼72. | 미소장 |
15 | Novack, Saul. “Fusion of Design and Tonal Order in Mass and Motet: Josquin Desprez and Heinrich Isaac.” In The Music Forum 2. Edited by William J. Mitchell and Felix Salzer, 187∼263. New York : Columbia University Press, 1970. | 미소장 |
16 | Salzer, Felix. Structural Hearing: Tonal Coherence in Music. New York: Dover Publications, 1962. 전지호⋅임우상 공역. 음악의 구조적 들음.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8. | 미소장 |
17 | Schachter, Carl. “Landini’s Treatment of Consonance and Dissonance: A Study in Fourteenth-Century Counterpoint.” In The Music Forum 2. Edited by William J. Mitchell and Felix Salzer, 187∼263. New York : Columbia University Press, 1970. | 미소장 |
18 | Tinctoris, Johannes. Liber de arte contrapuncti. 배재희 역. 팅토리스의 대위. 서울: 한학문화, 1998. | 미소장 |
19 | Treitler, Leo. “Musical Syntax in the Middle Ages: Background to an Aesthetic Problem.” Perspectives of New Music 4/1 (1965): 75∼85.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6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