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20세기 후반의 두 음악극작품, 베른트 알로이스 침머만(Bernd Alois Zimmermann, 1918-1970)의 <군인들(Die Soldaten)>(1965)과 한스 첸더(Hans Zender, 1936-2019)의 <스티븐 클라이맥스(Stephen Climax)>(1979-1984)는 ‘시간’에 대한 새로운 태도와 사고를 보여준다. 즉 과거에서 파생되어 미래로 뻗어나가는 일직선의 시간, 혹은 진보와 발전의 개념이 내재된 한 방향으로서의 시간을 바탕으로 하는 과거의 극작품들과 달리, 이들은 근본적인 시간 개념을 뒤엎고자 예술의 새로운 형식을 시도하는 작곡가의 태도를 드러내고 시간을 지각하고 인식하고 경험하는 동시대인들의 변화된 사유를 반영하고 있다. 침머만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원을 이루며 서로 침투하고 동시에 영향을 주고받는 ‘공 모양의 시간(Kugelgestalt der Zeit)’ 개념을 바탕으로 오페라 <군인들>을 작곡하였으며, 이 작품은 시간의 ‘현존’으로서 현재에 대한 감각적 체현을 가능하게 한다. 첸더는 침머만의 영향을 바탕으로 시간의 다층성을 ‘서로 상반되는 감정들의 동시성(Simultaneität der konträren Affekte)’으로 확장하였는데, 그의 <스티븐 클라이맥스>는 20세기 후반 비합리적이고 불연속적이며 모순된 현대 우리 사회의 탈현대성의 자기반영으로 읽을 수 있다.
Two Operas from the late 20th century - Die Soldaten(1965) by Bernd Alois Zimmermann(1918-1970) and Stephen Climax(1979-1984) by Hans Zender(1936-2019) show a new attitude towards and a new way of thinking about ‘time’. These two pieces approach the concept of time differently to previous pieces in music theatre, in which time is based on a straight line of time derived from the past and extending to the future or based on the concept of progress and development which is inherent. They reverse the fundamental concept of time, reveal the composer's attitude to attempting new forms of art, and reflect the changing thoughts of contemporaries for perceiving, recognizing, and experiencing time. Zimmermann's opera Die Soldaten based on the concept of ‘Kugelgestalt der Zeit’, manifests the sensual embodiment of the present as the ‘existence’ of time. Zender extended the multilayered nature of time to ‘Simultaneität der konträren Affekte’ in his Stephen Climax.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Augustinus, Aurelius. 성염 옮김.『고백록』. 파주: 경세원, 2016. | 미소장 |
2 | Barthélemy-Madaule, Madeleine. 류종렬 옮김.『처음 읽는 베르그송』. 파주: 도서출판 동녘, 2016. | 미소장 |
3 | Heidegger, Martin. 전양범 옮김.『존재와 시간』. 서울: 동서문화사, 2016. | 미소장 |
4 | Husserl, Edmund. Texte zur Phfänomenologie des inneren Zeitbewusstseins 1893-1917. Rudolf Bernet, ed. Hamburg: Meiner, 1985. | 미소장 |
5 | Konold, Wulf. Bernd Alois Zimmermann. Der Komponist und sein Werk. Köln: DuMont Buchverlag, 1986. | 미소장 |
6 | Zender, Hans. Die Sinne Denken. Texte zur Musik 1975-2003. Jörn Peter Hiekel, ed. Wiesbaden u.a.: Breitkopf & Härtel, 2004. | 미소장 |
7 | Zimmermann, Bernd Alois. Intervall und Zeit. V. C. Bitter, ed. Mainz: Wolke Verlag, 1974. | 미소장 |
8 | 강서희. 「침머만의 오페라 <군인들>에서 시간성을 표현하기 위한 인용기법에 대한 연구」.『음악논단』39집.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2018. https://doi.org/10.36944/JSPM.2018.04.39.1. | 미소장 |
9 | 박종원. 「베르그손 철학에 있어서 의식의 의미」.『철학연구』59집. 철학연구회, 2002. | 미소장 |
10 | 오희숙. 「음악적 시간성의 변화에 대한 미학적 연구 - 20세기 후반 이후 음악에 나타난 시간성 개념을 중심으로」.『음악과 민족』49집. 민족음악학회, 2015. | 미소장 |
11 | 조현수. 「베르그손 철학에서 시간과 공간의 관계와 형이상학의 과제 – 베르그손 철학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시론(1)」.『철학』91집. 한국철학회, 2007. | 미소장 |
12 | 홍경실. 「앙리 베르그송의 시간철학에 관한 현상학적 접근」.『철학과 현상학 연구』17집. 한국현상학회, 2001. | 미소장 |
13 | Denhoff, Michael. “Stille und Umkehr. Betrachtungen zum Phänomen Zeit.” in Musik Texte 24, 1988. | 미소장 |
14 | Gruhn, Wilfried. “Integrale Komposition. Zu Bernd Alois Zimmermanns Pluralismus -Begriff.” in Archiv für Musikwissenschaft 4, 1983. https://doi.org/10.2307/930706. | 미소장 |
15 | Herbort, Heinz Josef. “Bernd Alois Zimmermann: Die Soldaten.” in Musik und Bildung 3, 1969. | 미소장 |
16 | Hiekel, Jörn Peter. “Orientierungsversuche in unübersichtlichen Zeiten.” in Orientierungen. Wege im Pluralismus der Gegenwartsmusik. Mainz: SCHOTT, 2007. | 미소장 |
17 | Kang, Jiyoung. “Der komplexe Pluralismus in den Musiktheaterwerken Hans Zenders. Experimentierraum für den produktiven Umgang mit historischen, multimedialen und kulturellen Vielfalten.” Ph.D. dissertation, Universität der Künste Berlin, 2019. | 미소장 |
18 | Lenz, Jakob Michael Reinhold. “Anmerkungen übers Theater.” in Werke und Schriften. Stuttgart: Goverts Verlag, 1966. | 미소장 |
19 | Losada, C. Catherine. “Between Modernism and Postmodernism: Strands of Continuty in Collage Compositions by Rochberg, Berio and Zimmermann.” in Music Theory Spectrum 31(1), 2009. https://doi.org/10.1525/mts.2009.31.1.57. | 미소장 |
20 | Lütteken, Lausenz. “Wie die Zeit vergeht. Historische Anmerkungen zu einem Problem der Jüngeren Kompositionsgeschichte.” in Archiv für Musikwissenschaft 55(4), 1998. | 미소장 |
21 | Mauser, Siegfried. “DIe Erkenntnistheoretischen Grundlagen der Zimmermann’schen Zeitphilosophie.” in Zeitphilosophie und Klanggestalt. Hermann Beyer and Siegfried Mauser, ed. Mainz: SCHOTT, 1986. | 미소장 |
22 | Ruf, Wolfgang. “Musiktheater.” in Die Musik in Geschichte und Gegenwart 6. Kassel: Bärenreiter, 1997. | 미소장 |
23 | Schmidt, Dörte. “Die Bilder werden neu entdeckt, aber als Zeichen, die der Vergangenheit angehören. Zenders Musiktheater und die Instanz der Geschichte.” in Hans Zender: Vielstimmig in sich. Archive zur Musik des 20. und 21. Jahrhunderts Bd. 12. Jörn Peter Hiekel, ed. Hofheim: wolke, 2008. | 미소장 |
24 | Wacker, Volker. “Hans Zenders Oper Stephen Climax. Betrachtungen und Aspekte.” in Musiktheater im 20. Jahrhundert. Hamburger Jahrbuch für Musikwissenschaft, 10. Constantin Floros, Hans Joachim Marx and Peter Petersen, ed. Laaber: Laaber-Verlag, 1998.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